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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도 신시가지 망한지가 언젠데 뒷북이니? ~ ㅋㅋ

다나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07.09.24 15:04:32
조회 1291 추천 0 댓글 29




송도신도시 아파트 계약포기 속출

 

[서울신문]<U>경제자유구역</U>송도국제도시 등 아파트 <U>청약 경쟁률</U>이 치열했던 곳에서 당첨자들이 계약을 포기하는 사례가 잇따르는 기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송도 등이 뜨자 뚜렷한 자금마련 계획 없이 당첨되고 보자는 심리로 뛰어든 사람들이 많은 데다, 송도국제도시의 부동산 과열현상이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11일 GS건설에 따르면 GS자이 송도 ‘하버뷰’ 아파트 계약을 마감한 결과, 평균 36.5대1의 높은 청약 경쟁률에도 불구하고 전체 1069가구의 12.1%인 129가구(청약 부자격자 포함)가 계약을 포기했다.

중대형 평수에 당첨됐던 박모(45)씨는 “뚜렷한 자금마련 대책 없이 혹시나 하고 넣었는데 당첨됐다.”며 “당장 1억 5000만원이 넘는 계약금이 없는 데다 중도금 대출을 받으려 하니 LTV(주택담보인정비율)를 적용할 경우 30%밖에 대출이 안돼 계약을 포기했다.”고 말했다.

부인 명의 청약예금으로 179㎡(54평형)에 당첨돼 1차 계약금을 치른 김모(52)씨도 2차 계약금 8000만원을 치러야 하는 오는 20일을 앞두고 애를 태우고 있다. 김씨는 “답답한 마음에 불법인 줄 알면서 싼 값에 분양권을 내놓았는데 팔리지도 않아 곤욕을 치르고 있다.”고 말했다.

미계약분 중에는 계약금을 마련하지 못했거나 최근 강화된 <U>주택담보 대출</U>로 중도금 등을 확보할 길이 막막하자 계약을 포기한 당첨자가 상당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송도국제도시의 외자유치 부진 등으로 올 하반기 들어 아파트투자 과잉 열기가 식은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일고 있다.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인천도시개발공사가 송도국제도시에 분양한 ‘<U>웰카운티</U>’ 아파트 4단지 465가구 가운데 미계약분은 17가구(3.6%)에 불과했다. 또 지난 4월 123가구 분양에 59만 7129명이 몰려 무려 4855대1이라는 사상 최고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던 송도국제도시 ‘<U>더프라우</U>’ 오피스텔의 경우 당초 최소한 1억∼2억원의 프리미엄이 형성되리라는 예상과는 달리 3000만∼4000만원의 프리미엄이 붙었을 뿐이다.

송도국제도시 L부동산 관계자는 “<U>코오롱건설</U>의 더프라우는 인근 다른 오피스텔보다도 인기가 떨어지며 프리미엄과 상관 없이 거래가 전혀 이뤄지지 않는 상태”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당첨되고 보니 로또가 아니라 골칫덩어리”라는 얘기까지 나온다.

지난 7월 분양된 송도 인근 소래·논현지구 <U>에코메트로</U> 역시 전체 4200가구 가운데 미계약이 438가구(청약 부자격 113가구 포함)에 이른다. 이곳 역시 예상과는 달리 미계약분이 10%를 넘어서자 지난 3일 438가구를 대상으로 재분양을 실시했다.

인천 김학준기자 kimhj@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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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일송도개발 능력 과연 있나<SPACER height="5" type="block">기반시설 조성등 사실상 낙제점…"투기꾼" 비난 목소리
게일측 "모두 외면한 황무지에 모험투자"
막대한 차익 챙겨 떠나도 막을 방법 없어

<SPACER height="5" type="block">

image_readtop_2007_455603_118828990814759.jpg송도 인천경제자유구역 조감도.송도 인천경제자유구역의 첫 민간 개발 사업자로 참여하고 있는 미국 게일인터내셔널사. 송도 노른자위 땅 571만㎡(173만평)의 개발권을 보유한 게일의 사업 역량은 송도국제도시의 성공과도 직결돼 있다.

한국판 홍콩을 지향하는 송도국제도시의 핵심 키를 쥐고 있는 이 미국계 부동산 디벨로퍼에 대해 뜬금없이 의혹이 번지고 있다.

`게일은 단순히 부동산 매매 차익을 노리고 송도 땅을 사들인 미국의 국제 부동산 투기회사일 뿐이다. 투자와 개발에는 관심이 없고 땅값 오르기만 기다리고 있다. 송도국제도시를 개발하기에는 역량이 모자란다….`

게일을 둘러싸고 떠도는 부정적인 소문의 내용들이다.

이에 대한 반론의 목소리도 크다.

`게일은 국내외 누구도 거들떠보지 않았던 송도의 미래 사업 가치를 처음으로 판단하고 투자를 결정한 부동산 디벨로퍼다. 송도 인천경제자유구역 사업이 이 정도나마 진행된 것은 게일 덕택이다. 게일이 참여 안 했다면 송도는 지금도 매립상태의 버려진 땅에 불과했을 것이다.`

게일송도 프로젝트를 둘러싼 이러한 공방과 소문의 진실은 과연 무엇일까.

image_readmed_2007_455603_118828990814760.jpg해답을 얻기 위해서는 200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당시 최기선 인천시장은 송도 매립을 위해 엄청난 돈을 쏟아부었지만 국내외 누구도 거들떠보지 않아 속을 끓였다. 그야말로 버려진 `돈먹는 하마`에 불과한 황무지였다. 그때 구원 투수로 나선 게 바로 게일이다. 인천시 관계자들이 송도 투자 유치를 위해 미국 방문 중에 게일의 존 하인스 회장을 만난 것이 2000년.

당시 투자유치단과 동행했던 한 전직 공무원은 "한국도 잘 모르는데 송도가 어디 붙었는지도 모르는 외국사업가들에게 냉소만 받았다. 그런데 기대도 안 했던 게일사가 투자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장혜원 게일코리아 부장은 "게일송도 투자 결정은 사실 모험이었다. 부동산 디벨로퍼 특유의 상상력과 호기심에서 시작됐다고 보는 게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게일은 인천시에서 송도 1ㆍ3공구 국제업무단지 571만㎡를 조성원가 수준인 3.3㎡당 269만원에 매입했다. 지금 보면 헐값이었지만 당시는 누구도 거들떠보지 않은 버림받은 땅이었다.

송도 매립지를 사들인 게일은 2년 뒤인 2002년 포스코건설과 합작으로 송도개발유한주식회사(NSIC)를 설립하고 송도 개발 프로젝트에 본격 뛰어들었다. 송도가 인천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것은 1년 후인 2003년이다.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후 송도는 국내외의 주목을 받게 됐고 땅값 역시 뛰어올랐음은 물론이다. 이 땅은 현재 3.3㎡당 800만원을 호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게일이 땅 매매 차익을 노리고 송도에 들어왔다는 소문은 이런 배경에서 흘러나왔을 수도 있다. 게일이나 포스코건설에는 송도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것이 행운인 셈이나 제3자의 입장에서는 배가 아플 수도 있기 때문이다.

image_readbot_2007_455603_118828990814761.jpg인천시와 게일 간의 송도 매매계약이 애초부터 불평등하게 맺어져 `게일이 배짱을 부리고 있다`는 소문도 떠돈다.

계약서에 따르면 소유권이 게일로 넘어간 이상 현재 인천시는 국제업무단지에 관해 전혀 관여할 수 없는 처지다. 게일이 제3자에게 땅을 팔아 막대한 수익금을 챙겨 미국으로 떠나도 인천시는 방관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이런 점들로 게일이 투자보다는 부동산값 상승에만 관심을 갖고 있다는 소문이 돌고 있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물론 게일 측은 이에 대해 `있을 수 없는 헛소문`이라고 단호히 부인하고 있다.

강석봉 인천시의회 의원(산자위원장)은 "지금까지 게일의 외자유치와 기반시설 구축 실적이 너무 부진했다"며 "기대치가 100점이라면 현재까지 50점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이런 실망감이 게일에 대한 일부 비판으로 이어지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최근 들어 컨벤션센터, 국제학교 설립 등 가시적인 투자 성과물이 나타나고 있는 등 게일의 태도에 긍정적인 변화의 징후가 보인다"면서 "좀 더 시간을 두고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게일의 한 관계자는 "땅 투기만을 노린다면 1500억원을 투자한 컨벤션센터와 2000억원의 비용이 드는 중앙공원을 지어 인천시에 기부채납을 왜 하겠는가. 또 내년 9월 개교하는 국제학교에 1700억원을 왜 투자하겠느냐"고 반문한다.

게일은 또 외자유치 부진 지적과 관련해 "게일이 시와 토지계약을 맺은 것은 2002년이나 토지매입 등기가 떨어진 것은 2005년으로 실질적인 외자유치 활동은 2년에 불과하다"며 "송도 사업은 단기적 성과물이 아닌 2020년까지의 중장기 사업이란 점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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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헌창 게일코리아 부사장은 "특히 송도는 싱가포르 두바이 홍콩 상하이 등 경쟁도시에 비해 외국인투자를 유인할 수 있는 법적 제도적 혜택이 불리하다"며 "이런 여건에서 모건스탠리로부터 3억5000만달러의 투자계약을 이끌어낸 것을 알아달라"고 말했다.

게일의 이런저런 부정적 소문의 발단은 부동산 디벨로퍼에 대한 이해 부족과 일부의 부정적 인식 때문이기도 하다.

국내 한 부동산 디벨로퍼인 양민섭 사장은 "국내외를 불문하고 도널드 트럼프, 게일 등 부동산 디벨로퍼란 자신이 직접 돈을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상상력과 아이디어 및 인맥을 활용해 프로젝트를 성사시키는 업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 게일은 국제투자자들을 끌어들여 송도 개발을 성사시킬 만한 검증된 능력을 갖고 있는가. 게일은 85년 설립 후 뉴욕 맨해튼에 본사를 두고 있는 부동산개발회사다. 미국에서는 보스턴 필레네단지 재개발사업, 보스턴 원링컨 오피스타워 프로젝트 등 대형 개발사업을 했으며 유럽 중국 한국 등 해외사업도 펼치고 있다.

도이치뱅크의 한 금융전문가는 "게일은 미국 시장에서 본다면 중소 규모급 개발업체지만 미국 내에서 대형 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업체"라고 말했다.

게일이 자신들의 송도개발사업을 둘러싼 오해를 벗고 진실을 규명하려면 결국 `실력으로 보여주는 길뿐`이다.



자유도 특별도 없는 경제자유특별구역…송도
<SPACER height="5" type="block">지자체만으론 역부족…중앙부처 전담 필요

<SPACER height="5" type="blo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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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이후 4년째를 맞고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사업.

한국의 미래 성장동력이라는 희망 어린 찬사와 함께 투자 유치와 개발 속도가 기대 이하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경제자유특별구역인 송도에 `자유와 특별`이 없다는 자조 섞인 우스갯소리도 들린다. 오히려 각종 법적ㆍ제도적 규제에 묶여 있어 외국투자자들의 외면을 자초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심지어 경제자유구역 사업이 물 건너갔다는 성급한 비판도 적지 않다.

무엇보다 운영 주체인 인천시와 경제자유구역청의 권한이 미미해 경제자유구역 사업을 추진하기에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아예 강력한 힘을 쥐고 경제자유구역 사업을 전담 지원할 중앙 조직을 별도로 설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대통령 산하의 직속 전담 기구나 중앙부처 간 전담 협의체를 두어 경제자유구역 사업을 관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송도국제도시의 성공 열쇠를 쥐고 있는 미국 게일사가 투자 의지와 함량이 부족하고 특혜를 받아 `땅장사`를 하고 있다는 비난도 무성하다.

인천 송도에 세계 두 번째 높이의 151층 인천타워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인천타워는 영종도와 송도를 연결하는 인천대교와 함께 인천의 랜드마크로 벌써부터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이 빌딩 건립이 좌초될 위기에 내몰렸다. 미국 포트먼그룹이 투자한 이 빌딩은 오피스에 호텔, 상업시설, 아파트가 함께 들어서는 복합빌딩으로 추진되고 있었다. 그러나 현행 주택 건설 기준에는 호텔 등 숙박시설과 주거시설이 함께 들어설 수 없다는 규정이 있다.

투자회사는 호텔과 오피스만으로는 수익을 내기 어려워 아파트를 짓지 못한다면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한 달 전에야 중앙부처가 이 규정을 풀어주어 인천타워 사업이 가까스로 무산될 위기에서 벗어났다.

게일사가 송도에 짓고 있는 잭 니클로스 골프장은 건립 허가를 받는 데만 1년 이상 걸렸다. 당초 두 달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중앙부처의 각종 행정 간섭과 법률 규제를 풀어 나가느라 10개월 이상을 낭비했다.

게일 관계자는 "골프장 허가 받는 데 거쳐야 하는 중앙부처가 한둘이 아니고 검토해야 하는 법률 사항이 많은 데 대해 놀랐다"고 혀를 내둘렀다.

국내외 기업이 인천경제자유구역인 송도에 투자할 경우 평균 36개의 법률 검토와 65개의 행정도장을 찍어야 한다고 한다. 재정경제부의 각종 투자승인 절차를 밟는 데만도 족히 한두 달이 걸린다고 투자자들은 푸념한다.

현재 인천경제자유구역 사업의 투자 활성화를 가로막고 있는 가장 큰 장애물은 이러한 각종 규제다. 이 같은 법률ㆍ제도적 규제를 완화하고 풀 수 있는 권한과 투자심사권, 승인권은 재경부 등 해당 중앙부처가 갖고 있다.

이에 따라 관할 지자체인 인천시만으로 인천경제자유구역 사업을 운영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중앙부처가 갖고 있는 각종 규제를 권한이 없는 지자체 혼자 풀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비판이다.

경제자유구역 사업을 일관되고 강력하게 지원할 수 있는 중앙정부 차원의 전담 조직이 하루빨리 설치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대통령 산하에 특별 직속 기구나 중앙부처 간 협의 조직을 설치해 일관되고 강력하게 경제자유구역 사업을 전담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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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환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은 "규제완화, 조세특혜 등 글로벌 투자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중앙정부가 갖고 있어 지자체 입장에서는 한계가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 "경제자유구역 사
업 특별중앙전담기구를 설치하는 것도 고려해 볼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인천의 경쟁 도시인 두바이의 성공 요인 중에 빼놓을 수 없는 게 통치권을 쥔 지도자 셰이크 무하마드의 강력한 지원이다. 최고 힘을 가진 통치권자의 의지가 있었기 때문에 무관세ㆍ무조세 등 외국투자자들을 유인할 수 있는 파격적인 혜택이 가능했다.

중앙의 일관되고 신속한 결정권과 추진력으로 성공한 두바이의 성공 사례는 `권한 따로, 운영 따로`로 분리된 인천경제자유구역 사업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벤치마킹 대상이다. 이와 달리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실시계획 승인권이나 투자심사ㆍ승인권을 지자체 또는 경제자유구역청으로 위임하는 방법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투자 유치와 개발계획은 지자체가 맡고 투자심사ㆍ승인권은 재경부가 갖고 있는 현행 체계는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일반법으로 되어 있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지원법`을 특별법으로 격상시켜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인천자유구역 사업만을 위한 특별법을 만들어 주택 건설 또는 환경관련법 등 각종 법률 규제를 받지 않아야 신속한 투자 결정을 유도하고 개발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공사수주 대가 현금·승용차·골프여행… 송도신도시 뇌물 얼룩


21세기 동북아 최고의 비즈니스 중심도시를
목표로 하는 인천 송도국제도시 건설사업이 온갖 뇌물 로비로 얼룩졌다. 건설업체들은 뇌물장부를 통해 공무원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했으며 담당 공무원들은 현금뿐 아니라 고급 승용차, 해외 골프여행 상납까지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2일 전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사무관 서모(47)씨와 콘크리트 시설물 업체인 T산업 공동대표 이모(45)씨 등 4명에 대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 및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또 공무원 16명, 업체 관계자 16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서씨는 지난해 6월 T산업 대표 이씨로부터 “경제자유구역청에서 발주하는 207억원 규모의 공사 수주를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현금 600만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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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두 달 후 송도신도시 건설공사 감리용역 업체 선정 과정에 편의를 봐주는 대가로 K엔지니어링 대표 박모(44)씨에게서 3800만원 상당의 소렌토 승용차를 받는 등 지난해 3월부터 최근까지 모두 5970여만원의 금품을 받아 챙겼다.

이번에 적발된 공무원들은 경제자유구역청, 서울시 5개 구청, 조달청, 환경관리공단, 세무서, 국방부 등 공사 관련 대부분 영역에 퍼져 있었다. 이들은 입찰참가 자격을 제한하고 기술제안서 평가 항목을 조정하거나 제안서 평가 때 만점을 주는 이른바 ‘맞춤형 입찰’ 방식으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준 것으로 드러났다.

이씨는 뇌물수수 혐의로 파면된 서울 모 구청 토목사무관 출신 안모(53)씨를 부사장으로 고용해 전문 로비스트로 이용했다. 또 모 은행 최연소 여성 지점장 출신 김모(44)씨를 관리이사로 채용해 허위 세금계산서 발급과 공사대금 부풀리기 수법으로 10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씨는 특히 300여명의 공무원을 A, B, C등급으로 나눠 ‘선물리스트’를 만든 뒤 명절 때 인삼, 양주 등을 건네는 등 치밀하게 이들을 관리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그는 골프관광상품권을 줘 해외여행 겸 라운딩을 다녀올 수 있게 하는 골프접대 지침을 마련하기도 했다고 경찰은 전했다.

지호일 기자 blue51@kmib.co.kr



외국기업 유치 부진...속타는 송도국제도시

2007년 06월 21일 07:42

인천경제자유구역에서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송도국제도시는 빠르게 건물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외국기업 유치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이혁준 기자가 집중 취재했습니다.


송도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에는 64층 규모의 초고층 타워형 건물의 공사가 한창입니다.

21층 규모의 갯벌타워 주변으로 벤처업체와 연구소가 모여 있습니다.

673만평에 이르는 매립지를 만들기 위한 매립공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 멀리에는 22km 구간에 이르는 국내 최장의 인천대교가 제법 모습을 드러냅니다.

인터뷰 : 이혁준 기자
-"송도국제도시와 영종지구를 잇는 인천대교는 기존에 인천국제공항까지 1시간 가량 걸리던 거리를 15분으로 줄이게 됩니다."

이처럼 인천경제자유구역은 권역별로 건물이 올라가고 도로가 건설되는 등 인프라를 빠르게 갖춰나가고 있습니다.

문제는 정작 중요한 해외기업 유치가 지지부진하다는 점입니다.

현재 양해각서 체결까지 마친 게 25건이지만 대부분이 개발사업입니다.

송도국제도시와 영종지구, 청라지구를 총괄하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는 IR 전문가가 아직 한명도 없습니다.

결국 투자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홍보활동은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뷰 : 민희경 / 인천경제자유구역청 투자유치본부장
-"지난해 IR은 20회, 투자유치건으로 해외에 나간 것은 20회 정도입니다. 횟수가 그보다 훨씬 많아야죠..."

국내기업조차 수도권에 대한 각종 규제로 들어오질 않고 있는 상황에서 해외기업을 끌어들일 유인책도 거의 없습니다.

인터뷰 : 이환균 /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특히 투자자가 투자할 때 여러가지 인허가 절차가 복잡하고 각 부처의 행정규제가 많습니다. 이를 원스톱 서비스로 해서..."

게다가 경제특구 추진 주체가 지자체 산하에 있어 재정부담으로 사업이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결국 특별법을 만들고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집값만 급등하고 핵심인 투자유치는 지지부진한 송도국제도시가 당초 기대와는 달리 애물단지로 전락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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