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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호남고속도로 흔적들 6편 (完)
[시리즈] 옛날 호남고속도로 씨-리즈 · 옛날 호남고속도로 흔적들 1편 (계룡휴게소) · 옛날 호남고속도로 흔적들 2편 · 옛날 호남고속도로 흔적들 3편 · 옛날 호남고속도로 흔적들 4편 (택시운전사 촬영지) · 옛날 호남고속도로 흔적들 5편 호남고속도로 석곡터널이 생기기전에 다니던 고속도로 길 부터 이어간다. 웬 버려진 식당 냉장고와 함께 각 종 중기들이 있는곳을 더 들어가보니 누가 고물상을 열어놨다. 그 대전의 경부고속도로 옛 구간 중 비슷하게 잡동사니 가져다 뒀더라 그나마 남아있는 중앙차선 일반도로로 수정해놔서 그런지 선형이 짐작도 안간다. 예상하기론 저 앞에 일반도로로 이어지면서 석곡교를 지나 제설창고까지 이어지는 도로가 옛 구간이 아닐까 싶다. 제설창고 근처로 오니 옛 도로 흔적이 보인다. 지도상으론 여기부터 식당과 톨게이트를 가로질러 현재 고속도로로 이어지는 식으로 남아있다. 이미 식당이 있는 구간은 주차장으로 쓰이기도 하다. 석곡 톨게이트 방향 톨게이트를 지나서 있는 폐도로는 대형차량들의 주차장으로 쓰이고 있다. 바위들이 한 켠을 차지한 걸 보아 누가 두고간듯 하다. 이 방향대로라면 석곡톨게이트로 쭉 이어져야 하지만 민가가 생기면서 흔적 일부분이 지워졌다. 한동안 현재 본선으로 이어지다가 고산교 부터 시작한다. 호남고속도로 옆에 있는 길을 따라가다 보면... 이렇게 또 왕복2차로 도로가 나온다. 여기도 고속도로 옛구간 인데 주암휴게소 천안방향 뒷쪽길이 옛날 도로였다는 것... 물론 지금은 고속도로 직원 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있다. 원래라면 내리막길이 있어야 하나 콘크리트 도로가 다른곳으로 길이 나 있다. 이 앞으로 가면 주암IC가 나온다. 주암IC에서 쭉 순천으로 오면은 구 도로가 시작되는게 보인다. 저 위험 표지판이 이 도로가 얼마나 오래전에 있던 도로였는지 알려주고 있다. 앞에는 그저 평범한 교차로인데 고속도로 선형을 완만한 곡선을 그리다 보니 일부분이 살짝 남아있다. 선형이 고속도로 답지 않게 많은 곡선과 경사가 있다. 지금은 22번 국도의 일부분으로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 도로 일부분이 널널한게 보인다. 저기 교각이 현재 다니고 있는 호남고속도로 행정교 이다. 이런 비슷한 풍경을 88고속도로 남원쪽 구간에서도 본 적이 있다. 여기 고개를 올라오면 승주 톨게이트 까지 내리막길만 있다. 문제는 오래전에 여기 국도도 일부구간 개량을 해서 그런지 현재의 호남고속도로와 이어진 구간을 못찾겠더라. 아마 추측상으로 서평교차로 인근에 합류한 것으로 보인다. 승주IC를 지나면 서순천IC까지 호남고속도로 난코스로 유명했던 고속도로 고갯길이 시작된다. 현재는 이곳을 순천 1,2터널로 통과해도 급경사가 있지만 옛날 고속도로는 거기에 더해 곡선구간과 왕복 1차로 형태로 존재했었다. 여기서 부터 살짝 오르막이 시작된다. 저속차로도 하나 더 생겼다. 저 때는 힘이 약한 자동차들도 여러대 있었으니 저속차로가 없었다면 꽤나 힘들었을 것이다. 끝에는 호남고속도로 본선이 있어 잘렸고 농로길과 마을길을 통해 다음 장소로 이동한다. 다음장소로 와도 저속차로가 유지되어 있다. 오르막길이 얼마나 길었는지 간접적으로 알려준다. 특이하게 옆에 전봇대가 녹슬은건지 나무색깔을 칠한건지 좀처럼 보기힘든 종류가 있다. 호남고속도로는 직선인데 옛 구간은 몇번이고 끊어진게 보인다. 그만큼 얼마나 험난한 고속도로였는지 보여준다. 그리고 아직도 오르막길이 이어진다. 지금 고속도로는 진작에 터널속으로 들어갔을텐데 옛구간은 산 따라 풍경을 보며 달릴 수 있다. 개량하기 전에 한 번 타봤다면 꽤 괜찮은 풍경이 나왔을지 싶다. 여기서부터 다시 내리막길이다. 원래는 좌측의 콘크리트 도로로 가야 하지만 좀 더 남아있길래 진행해본다. 앞에는 바로 호남고속도로가 보인다. 원래라면 이대로 지금의 본선으로 이어졌을것이다. 신기하게 차량높이제한이 있었다. 지금 주변에 딱히 걸릴만한곳이 없는데 아마 호남고속도로 폐도 중 일부 교각이 있었을 때 밑으로 지나서 설치한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든다. 어느 굴다리로 가는데 준공이 1996년도 이다. 1996년이면 이 구간이 개량하였던 년도이기도 하다 더운날에 여기 밑에 주차하고 쉬면 살만할듯 어디는 한 200m도 안되는 상태로 남아있고. 또 마지막 일부 구간은 서순천 방향으로부터 거꾸로 올라가야 이어진다. 옆의 현재 고속도로도 급경사로 힘든 구간이라 화물차 추돌주의 경고표지가 있다. 한창 농로길로 된 고속도로를 지나 중앙선이 잘 남아있는 구간을 지난다. 여기가 본선일때는 이만한 드라이브 코스가 따로 없다고 생각이 든다. 마지막 폐도로 구간으로 와봤다. 대전방향으로 보면 오르막길이 시작되는 구간이라 저속차로가 있음을 알리는 표시가 있다. 여길 마지막으로 호남고속도로 옛길 탐방을 마쳐본다. 개량화 이전의 호남고속도로가 어떤모습이였는지 궁금해서 시작했었고 타임머신만 있다면 옛날 구간 그대로 달려보고 싶더라 다음에는 어디 가기전에 밀린 사진을 정리하고 올려야겠다. (그동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번에도 기대해 주세요!)
작성자 : 이지고정닉
올해 메타가 걱정되는 이유
퀘스트 시리즈는 VR HMD를 게임기의 시장논리로 접근했음.기존에 바이브나 오큘러스 때는 기기 판매 마진을 남겨야 했기 때문에 기기 가격이 비쌀수밖에 없었는데퀘스트는 이를 게임기의 시장 원리를 적용시켜서 가격 안정과 보급화에 성공한거임.게임기는 알다시피 기기 자체에서 판매 마진을 사실상 남기지 않음. 좀 극단적인 경우는 팔때마다 손해보는 경우도 있음.하지만 게임기를 사면 게임 소프트웨어를 같이 사게 되고, 이 게임 소프트웨어의 로열티를 통해서 수익을 내는 구조임.문제는 퀘스트의 소프트웨어 수익이 생각보다 그리 좋지 못하다는거임갤에서는 '개발자들이 퀘스트로 냈더니 수익이 몇배 이상 늘었다'이런 이야기들을 하는데이건 진짜 개 듣보잡 게임이나 만드는 쩌리 개발자들 입장에서나 해당하는 말이고이런 듣보겜이 잘팔리게 되어서 개발자들 월세와 식비가 해결되는건 메타의 사업 안정화에는 아무런 도움이 안됨결국 아직까지도 메타 스토어 최다 다운로드 1234위는 고릴라 유튜브 브챗 로블록스임그 무엇도 메타 독점겜이 아니고, 메타가 주력 플랫폼으로 있는 게임조차 아님.한 10~20위권으로 내려가봐도 마찬가지임. 갤에서 많이 이야기 나오는 쓰오파나 일레븐? 그것도 결국 PCVR이 원조고 거기서 이미 뽕 다 뽑아먹은 게임임비트세이버는 말할것도 없고.대다수의 인기 순위에 있는 게임들이 이미 퀘스트가 시장을 장악한 2020년 전에 출시되어서 뽕을 다 뽑아먹어버린 게임이고2020년 이후에 나온 게임이 인기 순위로 오르는 일이 거의 없다.메타가 진짜로 사업을 안정화시키려면 인기 순위에 오를 수 있는 알짜배기인 풀프라이스 AAA게임 시장을 잡아야 하는데알짜배기라고 할 수 있는 풀프라이스 시장에서 퀘스트는 생각보다 많이 부진하고 있음.PC나 PSVR과의 경쟁에서도 우위야 점하고 있지만 그게 압도적이진 않고, 결정적으로 쓸만한 독점작이 없음.게임기를 견인하고 판매욕구를 심어주는 가장 큰 이유가 독점작인데, 그게 아직까지 딱히 없는거임.그래서 올해 보면 배트맨 아캄 섀도우랑 히트맨 3 VR이 나오는데지금까지는 그다지 없었던 '대형 AAA게임 IP를 사용하는 VR 전용 메타 독점작'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큼.거기다가 퀘스트3 독점이라는 강수까지 뒀음.퀘스트2랑 프로를 버리는 악수를 두더라도, 게임 퀄리티에 집중해서 퀘3랑 3S 판매량을 끌어올린다는 이야기암튼 얘네도 독점작 생각은 하고 있다는거...같긴 한데사실 이게 엄청 칼을 갈고 냈다고 보기에는 또 애매한게진짜로 여기에 뭔가를 걸었다고 볼 정도로 대형 프로젝트였으면, 실력이 제대로 검증이 되어있는 개발팀이 참가를 했어야함.최소한 뭘 만들어보기라도 했던 레디엣던한테 만들게 시켰거나아니면 진짜 대형 개발사의 알짜배기 스튜디오랑 계약을 채결을 했어야 하는건데...배트맨 만드는 회사는 카모플라주고, 히트맨 VR 만드는 회사는 xrgames임락스테디나 io 인터렉티브에서 만드는게 아니라는거임. (락스테디 요즘 하는 꼬라지보면 맡겼어도 잘되었을지는 모르겠지만)그래서 얘네가 뭐 만드던 회사냐면...ㅆㅂ....이딴거 만들던 애들임.물론 아이언맨 VR은 생각보다 평가가 꽤 괜찮은 편임.근데 그게 '잘만든 게임이라서 평가가 괜찮냐'라고 하면...갤에서 이번에 나온 진격거 VR 보고 '생각보다 괜찮네?'하지? 그런 종류의 괜찮음에서 조금 더 나아간 괜찮음이라고 생각하면 됨기대를 애초에 안했으니 배신을 안 당해서 나오는 고평가.아무튼 얘네가 AAA급 ip의 이름값에 걸맞는 고퀄리티 게임을 개발할 역량이 검증된 것은 절대 아니라는게 포인트임.애초에 그런걸 만들어본 경험 자체가 없었으니...사실 메타가 이런 시도를 처음 하는게 아님알다시피 작년에도 어크 넥서스를 출시한 경험이 있음.심지어 어크 넥서스는 얘네같은 듣보잡 개발사도 아니고, 레드스톰 스튜디오에서 개발했음유비 내 스튜디오 중 1군이라고 할 수 있는 쪽은 아니지만, 그래도 디비전2나 파크라이4같은 주요 AAA작에 (꼽사리로) 참여 자체는 했고옛날에는 고스트 리콘도 만들었으니 꽤나 역사가 깊은 그튜디오임그리고 어크 넥서스는 게임 자체도 꽤나 준수하게 나왔음.근데 그랬는데도 판매량이 ㅈ박아서 유비에서 '우리 이제 VR겜 안만듬' 선언까지 하고 손절했을 정도임...그러니 어크 넥서스 정도 게임 퀄리티로는 현재 메타의 독점작 가뭄 상황을 뒤집기는커녕본전치기조차 어려운게 현실임.근데 위 스튜디오들을 보면...어크 넥서스 정도 퀄이라도 뽑으면 잘했다고 턱이라도 쓰다듬어줘야 할 상황임...참고로 배트맨 아캄 섀도우는 가을에 나오고히트맨 3 VR은 여름에 나온다.뚜깡 까볼때까지 얼마 안남음....
작성자 : 우동하고싶다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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