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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오픈 휠 레이싱의 역사 3
[시리즈] 미국의 모터스포츠 · 미국 오픈 휠 레이싱의 역사 1 · 미국 오픈 휠 레이스의 역사 2 CART 설립의 주역이자 강팀인 팀 펜스키가 IRL로 넘어가면서 CART는 큰 타격을 입었다. 반면 IRL은 위상이 크게 높아졌다. 이후 CART는 몰락하기 시작한다. CART의 또 다른 핵심 팀 칩 가나시 레이싱도 IRL로 이동했으며, 또한 엔진을 공급하던 혼다와 토요타도 2003년부터 CART 철수 및 IRL에 공급을 시작했다. CART 소속 팀/드라이버가 인디 500에 출전할 수 없는 것은 여전했고, 이 때문에 CART의 상징성과 위상은 계속 추락했다. 즉, CART는 기술에 있어서는 F1에 준하는 수준으로 매우 뛰어났지만 중심축은 무너지고 있었다. 당연하게도 CART는 운영 적자를 보고 있었다. 핵심들을 잃은 CART는 중계권 등 마케팅과 기술 비용을 감당할 수 없었다. 결국 2003년 말, CART가 파산했다. 이후 CART는 CCWS(Champ Car World Series, 챔프카 월드 시리즈)로 리브랜딩 되었고 OWRS(Open Wheel Racing Series, 오픈 휠 레이싱 시리즈)가 운영권을 가져갔다. 기술 규정은 롤라의 섀시와 코스워스 엔진으로 단순화됐다. 그래도 챔프카는 여전히 빠르고 기술적이었다. (또한 4연챔 세바스티앙 부르데도 배출했다.) 그러나 관중은 꾸준히 감소, TV 중계도 줄어들었다. IRL은 나스카와 협업하면서 인기 상승을 이어갔지만,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챔프카에게 밀렸고, 서킷이 지나치게 오벌로만 몰려있다는 한계도 있었다. 그 다음, 2005년~2007년에는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챔프카 소속 드라이버가 인디 500에 참가하기 시작하면서 두 리그의 경계가 불분명해지기 시작한 것이다. 중계와 스폰들은 두 리그에 관심이 줄어들어 모두 타격을 입었고, 토요타와 쉐보레도 IRL에서 철수하기까지 이른다. 그리고 2008년, 계속 재정난에 시달리던 챔프카가 IRL로 통합된다. 당시 IRL은 인디 500 외 이벤트로 확장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고, 챔프카의 재장난은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한 수준이었기 때문에 양측의 이해관계가 맞아떨어지면서 공식적으로 통합하게 된 것이다. 챔프카 주요 팀(하스, RLL 등)들은 IRL로 이적했고, 규정은 IRL의 규정으로 통일했다. (달라라 섀시, 혼다 엔진) 롱비치 등 챔프카의 캘린더를 유지했으며, 2008년 롱비치 그랑프리를 마지막으로 챔프카가 폐지되었다. IRL과 챔프카의 통합 이후 새 브랜드/리그가 출범했는데, 바로 현재의 인디카 시리즈이다. 먼저, CART/챔프카-IRL 분열 시기에 미국 오픈 휠 레이싱은 큰 타격을 입었다. 장기화되는 분열은 단순 조직 간의 분쟁을 넘어 미국 오픈 휠의 정체성을 위협했다. USAC-CART라는 한번의 분열을 겪었음에도 오픈 휠 레이싱은 미국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스포츠 중 하나였으나, 2차 분열로 나스카에게 그 자리를 내주게 되었다. 통합 이후 인디카 시리즈는 로드 코스, 시가지, 오벌이 균형을 이루고, 안정적인 운영과 함께 인디 500의 인기 회복과 젊은 드라이버 유입 등 과거의 영광을 조금씩 되찾아가고 있다. 인디카 시리즈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시리즈] 미국의 모터스포츠 · 미국 오픈 휠 레이싱의 역사 1 · 미국 오픈 휠 레이스의 역사 2
작성자 : SergioPerez#11고정닉
현학적인 게임은 꺼져라 [카드-앙-시엘] 급속 도파민 주사기
갤에 지루하고 현학적인 딜레마 얘기가 가득찼길래정반대 성향의 게임을 하나 가져왔다오늘의 게임은 덱?빌?딩? 게임? 카드 앙 시엘인티크리에츠에서 개발한 게임이다여기서 벌써 감이 왔다면 정상이다록맨제로 걸건 건볼트 등등 인갤 인증 초명작들을 개발한 GOAT급 스튜디오임이 게임은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도파민'시~발 슝더슝 승천도는데 억까를 당했어?로그라이크 게임하는데 빌드가 좃같이 꼬였어?그럼 들어와서 한판 땡기고 가라 < 존나 노골적인 의도가 보임게임 시스템을 살펴보자가장 큰 특징은 턴제면서 필드 이동 기믹을 가지고 있다이누야샤 게임 떠올리면 편함코스트를 소모해서 카드를 발동시키거나카드를 버리는 대신에 이동 마크대로 필드 위에서 이동할 수 있다(귀찮아서 스팀 소개 찍어옴)카드 한장당 타임 카운트가 1 흐르며적들은 공격 카운트가 0이 되면 공격을 한다필드에 항상 공격범위를 띄워주기 때문에 적당히 계산해서 피하면 된다피하기 좃같다고?[액션] 기믹을 가지고 있는 카드를 사용하면 마리오RPG 시리즈마냥 커맨드로 적 공격을 방어할 수 있다덱빌딩 게임에서 꿈꾸기 힘든 노히트 클리어를 대놓고 지원하는 셈또 다른 핵심 기믹은 '디바'플레이 중 조건을 만족하면 라이브를 시작하는데 (진짜 노래불러줌)발동중에는 영구적인 버프를 줌보통 ~~했을때 ~~한다 라는 식일단 덱빌딩? 시발 덱빌딩이라고 할 수 있나 솔직히카드앙시엘의 가장 큰 특징은 난이도다그냥 슝더슝에서 존나 잘풀렸을때 = 카드앙시엘 던전 입장해서 디폴트덱 들고 있을때이정도 파워인플레를 보여주고 있으며 카드앙시엘에서 똥카드 취급받는 것들은 다른 게임가면 중상위급 카드다난이도를 초하락시킨 주범 제 1 디바디바는 조건만 충족하면 무한정으로 중첩발동이 가능하다조건 충족도 존나 쉬워서 그냥 코스트 계산해서 카드 와바박 누르면 알아서 다 켜진다난이도 하락 주범 제 2 키워드 밸런스그냥 이 게임은 밸런스가 없다여러 키워드가 존재하는데 전부 다 개사기임 시발코스트가 0~3까지 존재하는데 0코짜리 카드가 좃나 개시발 쎄고3코 카드는 코스트를 줄여주거나 아예 0으로 만들어주는 카드가 존나 많아서 역시 개시발존나쎄다카드 복사나 서치에도 존나 관대해서 금방 패가 최대치까지 꽉꽉 차는 모습을 볼 수 있다던전 입장하자마자 첫전투에서 디바 발동시키고 스샷 찍어온건데짤은 0코 1브레이크 1데미지 토큰이 사용할때마다 무한증식되며 387씩 데미지를 때려박는 광경이다몹 체력은 100도 안됨ㅋㅋㅋ치트코드라는 카드 개별마다 랜덤으로 붙는 강화가 있는데코스트 -1같은 덱빌딩에서 존나 조심스러운 효과를 기본으로 깔고간다드로우? 드로우 시발 그냥 패 너무 많아서 막 누름적에게 방어력 비슷한 개념이 있는데 이걸 '브레이크' 수치가 붙은 카드로 0까지 깎아내릴 수 있다브레이크를 발동시킬때마다 코스트를 1 회복하고 그 턴에 데미지가 두배가 됨즉 위의 0코 387 데미지 카드는 실제로는 774의 데미지를 박는다그리고 혹시 카드 계산을 잘못했다고?미친 놈들은 또 실수 방지책을 준비해놨다엑스트라덱에 편성해놓은 카드를 전투중 언제나 선택해서 가져올 수 있는 와일드 카드 시스템이 있음화룡점정으로 일종의 필살기 기믹이 존재한다카드를 파괴하는 대신에 효과를 2배~4배 뻥튀기할 수 있다2장 드로우하는 카드는 5장을 드로우하는 식이라 제대로 활용하면 진짜 걍 겜하다가 뒤질수가 없음...그렇다면 카드 앙 시엘은 밸런스를 갖다버린 실패한 개씹똥겜인가?아니다그건 이 게임의 본질을 이해하지 못한거다게임 로비그냥 존나 심플하게 쮸쮸큰 S급 미소녀가 대문짝하게 박혀있다던전 클리어시 돌아왔냐고 반겨주고 출격할때는 깍지손(진짜로) 껴가면서 다녀오라고 앵긴다그리고 무릎베개를 할 수도 있다그렇다 이건 그냥 극한의 뜌-땨 게임이다스토리? 좃까시발뭔가 메인플롯이 있긴한데 핵심은 그냥 둘이 꽁냥꽁냥 노는게 다임걍 모텔가서 떡이나 질펀하게 치지 ㅅㅂ둘이 떠드는거 90%는 앙셰가 들이댐 → 주인공은 병신이라 이해못함 이 내용임각 게임 타이틀의 몬스터나 히로인, 주인공들이 하나의 세계로 교차되어서 모였다는 컨셉이라건볼트, 걸건 시리즈나 다른 게임을 패러디한 극중극들이 나오긴한데다시 말하지만 스토리는 아무 의미없다근데 또 극중극 설정은 존나 상세하게 줄줄 써놔서 읽을때 재밌긴함왕쮸쮸 S급 미소녀 히로인모든 카드 대사 및 NPC 대사 풀더빙엄청난 양의 다이얼로그 (주로 염장지르는 내용)화려한 비쥬얼그냥 돈으로 갖다 때려박은 일러스트레이터들존나 많은 보컬곡들 간단한 게임성시작부터 최강인 밸런스게임계의 숏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식당으로 비유하면~ 이런 느낌지루하고 현학적인 밸런스에 지쳤는가?그럼 한번 먹어봐라 게이밍 췌장 터져서 정신못차린다
작성자 : 댕댕이맨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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