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예인 지망생 11명을 상습 성폭행하고 소속 아이돌 가수에게도 성폭행을 지시한 한 연예기획사 대표의 ‘연예인 지망생 성폭행 사건’은 이전과는 다른 방식으로 전개됐다는 점에서 ‘충격’과 ‘경악’의 사건으로 분류된다. 1990년대 이후 연예기획사가 우후죽순 생겨나면서 소속 연예인들에 대한 기획사의 일방적 ‘횡포’가 드러나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으나, 이번처럼 더 대담하고 상상을 넘어선 경우는 찾아보기 어려웠다. 연예인이 설 수 있는 공간은 한정돼 있고, 연예인이 되기 위해 자신의 인생을 모두 건 지망생들이 늘어나는 상황이 계속되는 한, 이 같은 사례가 되풀이될 것이라는 게 연예계 안팎의 공통된 우려다. 특히 여성 연예인 지망생이 늘고 있는데다 지망생의 연령도 점점 어려지면서 상대적으로 ‘약자’인 여성을 상대로 한 성(性) 관련 사건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1. 과거 사례연예기획사가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기 시작한 1990년대 이후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성 관련 사건은 유인책으로 성폭행하는 일이 대부분이었다.
자신의 영화 학원에 다니는 10대 여자를 여관으로 끌고가 마구 때린 뒤 강제로 성폭행한 비디오 영화감독(1993년), 10대 소녀를 음악비디오 댄서로 합격시킨 후 성폭행한 대중음악 작곡가(1996년), ‘연예인으로 데뷔시켜 주겠다’고 속여 연예기획사에 온 지망생들을 성폭행하고 돈을 뜯어온 기획사 대표(2002년) ‘방송국 리포터로 채용해 주겠다”며 여관으로 유인해 성폭행한 연예기획사 직원(2003년) 등이 대표적 사례다. 유인을 통한 성폭력 그 자체가 목적이었던 셈이다.
2. 최근 달라진 경향최근 유명 가수와 아이돌 그룹이 소속된 J씨의 사례처럼, 지금의 경향은 단순히 성폭행에 그치는 것이 아닌, ‘간접 성폭행’과 ‘관음증’ 등을 통해 여성 연예인 지망생들에게 극도의 수치심을 유도해 ‘종속 관계’를 확실시하려는 의도가 개입돼 있다.
성폭행 뒤 동영상을 찍거나 나체 사진을 촬영하는 등 ‘확인 사살’ 과정을 거쳐 자신의 소유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여성 연예인을 상대로 ‘나는 김🌕🌕의 노예가 되겠습니다’라는 노예각서에 서명토록 강요하고 동영상까지 촬영한 연예기획사 대표의 구속(2009년), 여자 연예인 지망생을 성폭행하고 나체 사진을 찍은 연예기획사 대표의 구속(2011년)은 더욱 악랄해지고 비열해진 기획사의 행태를 단적으로 보여준다.
3. 가해자 종류와 성폭행 대상 범위연예인 지망생에 대한 성폭행 가해자는 다양했다. 개그맨 출신 사업가, 방송사 PD, 재력가, 영화 감독, 작곡가, 기획사 매니저 및 대표 등 연예인 활동과 관련된 업계 관계자들이 망라됐다. 이들은 모두 “가수나 배우가 되려면 성형 수술비 등을 도와줄 스폰서를 찾아야 한다”며 성폭행을 일삼고 나체 동영상을 찍었다. 한 연예기획사에서 섭외 업무를 담당하던 이모씨는 어린이날 12세 여자 어린이에게 “말을 들으면 촬영을 더 해주겠다”며 성추행하는 등 연령층을 가리지 않았다.
4. 성 접대 실태국가인권위원회는 2010년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이 2009년 여성 연기자 11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60.2%가 사회 유력인사나 방송 관계자에 대한 성접대 제의를 받은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 조사에 참여한 배우들의 답변은 이렇다. “내가 거부하면 기획사 식구가 모두 어려워지고 내 가족도 마찬가지 상황에서 자포자기 심경이 된다.” “‘너는 내 소유물이니 내가 하라는 대로 해야 한다’ 식의 횡포를 더 이상 견디기 어려웠다.” “이쪽 남자들은 여자들은 몸이라도 팔 수 있으니 좋겠다고 말한다. 어떤 사람은 이런 게 없어지면 좋겠다고 말하지만, 어떤 아이들은 그렇게 해서라도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있다. 스폰서를 잡아서 성공하고 싶은 사람이 더 많은 것이다.” “돈 많은 감독님이 ‘너 연예인 시켜줄게’ 이러면 누가 거절하겠나. 순수하게 있다가 연예인 되는 경우보다 그런 식으로 입문하는 게 오히려 빠르다고 생각하는 거다.” “앨범 작업 끝내고 나니까, 방을 잡아야 한다고 하더라.” “아빠 같은 분이 저녁 먹고 ‘나랑 애인할래’ 딱 이렇게 묻더라. 네가 하고 싶은 거 다하게 해주고 나는 너의 젊음을 사고….”
5. 무허가 기획사의 미끼연예인 지망생은 날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 2005년 방송, 연극, 영화 관련학과 학생이 매년 136개 대학에서 1만460여명이 쏟아져 나오고 있고, 관련 학과는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다. 전문가들은 초·중·고교생을 포함해 연예인을 지망하는 사람이 100만명에 이른다고 추산한다.
특히 지난해부터 이어진 방송사의 오디션 프로그램이 급증하면서 지망생은 200만명에 이를 것이라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실제 지난해 케이블 음악전문채널 엠넷의 ‘슈퍼스타K 3’에는 응시자가 200만명에 육박했다.
지망생은 늘고 있지만 연예계 진출자가 적다 보니 경쟁은 치열하다. 이 틈을 타 각종 검증되지 않은 무허가 기획사들이 ‘연예인 시켜주겠다’며 접근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는 것이다. 현재 정식으로 등록한 연예기획사는 1000여곳에 이르지만, 무허가로 운영되는 기획사는 이보다 더 많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실제 부실한 기획사가 여성 연예인을 매개로 스폰서의 지원을 받아 회사를 운영하는 행태가 상당수 파악됐다.
6. 선의의 피해자능력보다 인맥을 중요하게 여기는 연예계 풍토 때문에 합법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조폭 등의 개입이 더욱 확산되는 추세다.
경찰에 따르면 조폭들은 연예인을 상대로 금품을 갈취하거나 연예기획사를 직접 운영하면서 불공정 계약 및 성폭행 등 불법행위를 일삼고 있다. 이 때문에 공정한 시스템과 오랜 노하우를 지닌 기획사와 소속 연예인, 연습생들이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는 경우도 발생한다. ‘기획사=사기꾼’이라는 암묵적 인식이 대중에게 뿌리 깊게 파고든 것도 악의적 기획사의 극단적 횡포가 낳은 그늘이기 때문. 한 대형기획사 이사는 “여성 연예인을 소속으로 두면 어떤 경우보다 더 주의깊게 다룰 수밖에 없다”며 “몇몇 허술한 기획사 때문에 기획사 전체 이미지가 나빠지는 측면이 있다”고 했다. 실제 검증된 기획사들은 지망생과 매니저 사이에 반말을 금지하고, 사적인 식사도 피하는 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7. 피해자 고발이 어려운 이유미국은 매니저와 에이전트 업무가 독립적으로 분리돼 영역의 간섭이 적지만, 우리의 경우 연예기획사의 대부분 업무는 매니저에게 일임돼 있다. 모든 일의 전권을 가지고 있는 매니지먼트사가 일을 수행하다 보니, 연예인의 사생활까지 간섭하는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권력 관계에서 이미 약자의 지위에 머물고 있는 연예인(지망생)은 성폭행을 당하더라도 감히 대항할 의사 표시를 할 수 없는 것은 물론, 방법조차 알지 못한다.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연예인이기 때문에 ‘내가 이렇게 당했다’고 폭로하기도 쉽지 않다. 한국방송영화공연예술인노동조합이 2009년 여성 연예인을 대상으로 ‘(성폭행을 당했을 때) 법적 대응을 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를 묻는 질문에 ‘캐스팅에서 불이익을 받게 될까 두렵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신상 정보가 공개될 것을 우려했다’, ‘가해자의 보복’ 등의 순이었다.
8. 수요와 공급 법칙연예인 지망생의 성폭행 발생은 수요과 공급 법칙의 불균형에서 시작된다. ‘뜨는 것’이 중요한 지망생들은 ‘권력을 지닌’ 기획사의 횡포를 어느 한계선까지 눈감아줄 수밖에 없는 실정. 최근 ‘연예인’이 초·중·고교 여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 1위로 떠오르자 기획사는 지망생의 심리를 악용해 대놓고 ‘성상납’을 요구한다.
캐스팅되기 위해 잠자리를 가지는 ‘캐스팅 카우치(Casting Couch)’는 이 업계에선 흔한 일로 통한다. 한 연예기획사 대표는 “연출자나 감독, 기획사 매니저 등 캐스팅과 출연료의 열쇠를 쥐고 있는 소수의 수요자가 시장의 전권을 행사하니, 넘치는 공급자를 쉽게 컨트롤하는 측면이 있다”며 “소규모 기획사일수록 철부지 지망생들을 마음대로 다루려는 경향이 짙다”고 말했다. 일부 기획사 관계자들은 “여고생인 지망생이 오디션 현장에서 감독이나 기획사 대표의 무릎 위에 올라 교태를 부리며 눈도장을 찍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9. 지망생 유의사항업계 관계자들은 지망생들이 대부분 무허가나 경영에 허덕이는 기획사들의 유혹과 미끼에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이런 기획사들은 ‘인맥’과 ‘스폰서’에 기댈 수밖에 없어 지망생의 성상납 요구에 집착한다는 것이다.
검증된 대형 기획사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전하는 ‘지망생 유의사항’은 🔼캐스팅과 성형수술, 교육과 관련해 사례비나 교육비 명목으로 돈을 요구하는 경우 🔼한밤중에 계약한다며 부모 동반하지 말고 혼자 나오라고 하는 경우 🔼길거리에서 명함을 건네주며 계약서 작성도 없이 작품에 출연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경우 🔼유명작가, 연예인, 감독, PD를 거명하며 함께 일한다고 과장되게 말하고 알지 못하는 사람을 데리고 나와 제작자라고 소개하는 경우 등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경우 대부분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며 “연락을 할 경우 반드시 부모와 함께 신뢰할 수 있는 기획사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10. 대책은인권위는 연예계의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나치게 많은 구조적 문제를 지적한다. 인권위는 “법 제정 등을 통해 연예경영 사업자의 자격을 엄격히 정하고 연예인협회와 같은 기구 등을 설립해 상담 창구 운영이나 멘토 시스템 도입, 인권교육을 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연예 관계자들의 인식 변화다. 여성 연예인 지망생이 뜨기 위해서는 성접대를 해야 한다는 의식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연예 산업에 종사하는 이들이 여성의 성을 상품으로 보지 않고 인격으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한 연예기획사 이사는 “기획사의 성폭력은 엄연한 범죄인데, 여성 연예인들이 이를 범죄로 생각하지 않고 수치로 생각하는 정도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며 “성폭력의 위험에 처했을 때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행동도 절실히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김고금평기자 danny@munhw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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