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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세계로서의 게임
사일런트 힐 2나 유메닛키를 더 이전 세대의 게임들어둠의 씨앗, 어둠 속에 나 홀로 등과 구분짓는 특징은공간적 배경이 일종의 심상으로 기능한다는 점 같다.공포 체험이 주가 되는 것은 동일하지만이전 세대의 게임들에서 주인공들은 환각이 아니라 실제로 벌어지는 사건을 겪는다.어둠 속에 나 홀로에서 주인공이 탐정인 것처럼 이런 게임은 진상을 추리하는 어드벤처 요소가 짙다.사일런트 힐 2는 동세대의 바이오하자드와 달리 이런 전통을 빗겨 가는 것처럼 보인다.더 거슬러 올라가면 기억을 잃고 정신병동을 탐험하는 Sanitarium이라는 게임도 있다고 하고전작인 사일런트 힐도 내면이 투영된 공간을 다루었지만이런 게임에서 사일런트 힐, 사일런트 힐 2로 갈수록플레이어가 밝혀야 하는 대상은 사태의 배후보다는 한 사람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일로 축소되는 것 같다.이야기가 펼쳐지는 공간 전체가 실제로는 누군가의 내면을 표현하고 있다.여기서 세계의 탐험은 사건의 설명보다는 그 근원에 있는 사람(대체로 주인공)에 대한 이해로 귀결된다.이런 형식은 여러 게임에 영향을 남겼는데,(여기서부터는 억지가 많지만 그냥 재미로 가정해 보면...) 다음 세대로 갈수록안개 낀 외딴 휴양지나 폐쇄된 병동보다인물이 일상적으로 지내는 장소가 더 자주 등장하는 것 같다이전의 게임에서도 심상과 현실은 여러가지 모습으로 뒤섞여 있었으니 이런 차이는 모호해 보이지만내면세계가 더 이상 '어딘가 동떨어진 곳'을 방문함으로써 나타나지 않고현실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들여보낸다는 점에서 분명 다르다유메닛키에 이르면 두 곳의 간극은 자기 방의 문 하나 정도로 좁혀져 있고 대강의 줄거리조차 희미해진다.이제는 거기에 밝힐 수 있는 진상이 존재하는지도 알기 어렵고몇 가지 단서를 제외하면 순수한 내면세계가 묘사된다.코즈믹 호러 장르에서는 미지의 공포를 접한다 해도 신화나 로어에서 충분히 그 내적 논리를 찾을 수 있지만이런 게임에서는 눈앞에 있는 것들이 왜 존재하는지를 좀처럼 알기 어렵다.어떻든 한 내면을 돌아보고 있다는 것만은 분명하다.리사: 더 퍼스트나 오모리는 많은 점에서 유메닛키의 영향이 느껴지지만현실과 내면세계의 간극이 상대적으로 더 좁아 보인다.유메닛키에서는 적어도 꿈꾸기가 방해받는 일은 없다.하지만 여기서 망상은 자주 중단되고 위협받는다.또 현실의 인물들이 상징을 경유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내면세계에 나타난다.이런 게임들에서는 망상 속에서도 제대로 분리할 수 없을 만큼 현실의 영향력이 커져 있다.시그널리스에서는 사일런트 힐 시리즈의 명백한 영향을 느낄 수 있다. 다만 주인공이 겪는 공포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을 제공하지 않는 Still Wakes the Deep 같은 게임처럼 은유 자체에 주목하기보다,로어를 쌓아올리고 설득력 있는 세계를 제시하는 데 관심을 보인다.내면세계나 환각이 아닌 답으로도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을 듯한 인상을 주지만어느 쪽도 분명하지 않고, 상호 배타적이지 않은 듯하다.정석적으로 고립된 장소를 방문하는가 싶더니 시점이 자주 바뀌고실제와 내면세계, 내면세계의 주체를 구분하기 어렵게 하는데안개처럼 경계를 알려주는 명확한 표지가 존재하지 않는다.여기서는 여러 개의 진상이 물감처럼 섞이고 서로 침범한다.더 비기너스 가이드는 공포 게임은 아니지만플레이어가 탐험하는 공간 전체가 누군가의 내면세계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같은 계통으로 볼 수 있겠다. 여기서 내면세계는 친구의 습작이라는 또 다른 게임으로 나타나고, 개발자 본인이 주인공이므로 일종의 모큐멘터리 형식으로 현실에 끼어든다.플레이어는 제3자의 내면을 주인공의 안내를 따라 읽어나가야 한다.이 과정은 결국 주인공의 내면 읽기로 돌아온다.다층적인 구조와 실명 사용, 내래이션으로 자꾸만 이야기의 경계를 흐리는 이유는마찬가지로 주인공이 처한 현실이 그만큼 무겁기 때문일 것이다.(아마 어느 정도는 논픽션일 테니) 이야기를 흥미롭게 하려고 복잡하게 만들었다기보다는개발자 스스로가 어려운 고백을 주저하고, 에두르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사일런트 힐 2, 그리고 유메닛키 이후로 내면세계를 다루는 게임에서는어드벤처 요소가 다시 강화되고현실이 내면세계에 더 간섭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잘은 모르겠지만 어떤 시대상이나 개발 환경의 반영일 수도 (사일런트 힐 시리즈와 유메닛키는 일본, 이후의 예시는 전부 서양의 게임이다)그저 익숙해진 형식을 새롭게 변용하려는 시도일 수도 있다.내면세계 게임은 단순히 밝혀내야 할 목표가 인물의 사연으로 좁혀질 뿐 유사한 게임과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한 마음을 걸어서 돌아본다는 건 여전히 특별한 체험이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유기당한 캐릭터의 말로를 알아보자
??? : 어떤 질문을 들었는지 유기하지 않겠다라는 말을 남긴 그 분여기서 궁금해진다.유기당한 게임의 캐릭터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사실, 멀리 가 볼 필요도 없다.이 회사의 전작인 서든2를 보면 알 수 있다.------당시로서는 남성이 주를 이뤘던 FPS 게임에서 ㅈㅂㄸ 디자인으로 출시되어서 많은 관심을 받았던 '미야'와 '김지윤'특히 미야는 메인 광고에서 저 복장으로 총질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한 쪽에서는 환호를 어떤 쪽에서는 말이 되냐라는 이야기를 듣게 된다.그 때 당시에 이런 장르에서 저런 캐릭터의 등장이 파격적이었는지 꽤나 화제가 되었었다.더욱 파격적인 것은 의류 브랜드와 게임 출시 전 부터 콜라보를 맺고 의류 광고를 찍었다는 것의류 브랜드와 콜라보를 하는 게임이 종종 있지만, 대중적인 게임에서 주로 이뤄진다는 점에서 봤을 때에는 지금 생각해도 신선한 콜라보이다.덧붙여서, 이 콜라보는 '미야'의 그래픽이 담당자 눈에 띈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이 분은 퍼디에도 물렸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물리지 않았기를 부디 바라본다.-----이렇게, 출시 전부터 이슈를 일으킨 서든2사람들은 기대에 부푸면서, 출시 동기인 오버워치와의 라이벌 대결을 주목했다.정통 FPS를 좋아하는 사람은 오버워치보다 서든2를 하겠다는 의견이 많기도 했다.그만큼 현 넥슨게임즈 당시 넥슨GT는 이 게임의 많은 기대를 걸고 있었다.오픈 뒤에 조롱의 짤이 되버린 이 짤도 서든2를 대하는 그들의 자세를 보여주었다.-------이렇게 출시된 서든2그렇지만, 출시 후 부터 많은 문제들이 동반되면서 혹평을 받기 시작하는데..... 대표적인 것이 엉성한 물리효과인디게임에서 재미를 유발하려고 기믹을 넣은 듯한 피타격 상황에서 날라가는 모델링 등게임의 집중을 방해할 정도의 엉성한 물리효과가 많은 비평을 받았다.또 하나 이야기를 받은 것이 특정 상황에서 ㅈ이 끼이는 문제어떤 이들은 이 게임의 물리엔진이 가진 그나마의 장점이라고 실드를 치는 한 편, 어떤 이들은 아무리 그래도 이건 아니지 않냐라는 식의 토론이 오갔다.아무튼, 이 게임은 더더욱 게임성 보다는 이런 요소들로 관심을 받게 되었으며 '슴든어택'이라는 별명이 확고히 되게 되었다. 어찌되었든, 게임성에 관한 문제 되는 부분을 유저의 의견을 반영해서 수정한다면 고정 수요층이 있는 만큼 회복될 가능성도 있는 게임이었지만 이 게임의 희대의 ㅄ 짓이 이뤄진다.높으신 분들이 어디가서 이야기라도 들었는지 캐릭터 삭제라는 초강수를 두게 된다.게임성으로도 욕 먹고 선정성으로도 욕 먹고 있던 상황이라 한 뺨만 맞겠다는 생각으로 이뤄진건지는 알 수 없다.선택권을 줄 수 있는 스킨 출시 등 차선의 선택지가 있었음에도 이 게임에서 유일하게 호평 받은 미형의 캐릭터이자 간판 캐릭터를 삭제하겠다는 것은 희대의 ㅄ짓으로 불리고 있다.이와 관련해서는 이런 말까지 나왔다어떤 게임이 떠오르는 댓글이지만 넘어가자-----그렇게 그나마 장점이었던 ㅈㅂㄸ 캐릭터마저 포기한 서든2는 어떻게 되었을까?떠날 사람 떠나고 남은 사람들은 게임사의 개선 및 ㅈㅂㄸ캐릭터 FPS라는 요소만을 보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캐릭이 삭제가 된다니 극심한 반발이 일어나게 된다.결국, 한 뺨만 맞겠다는 계획은 틀어지고 기존의 유저들까지 뺨을 때리는 상황이 되었다.----그렇게, 동접은 3자리까지 떨어지게 되었고 서든2는 출시 후 3달을 못버티고 섭종을 하게 되었다.----그렇다면, 우리가 궁금해했던 '유기'당한 게임 캐릭터들의 말로는 어떻게 되었을까?먼저 이 '지니'라는 캐릭터에 대해서 알아보자초면이라고? 나도 처음 본다.사람들에게 관심도 없던 캐릭터여서인지 어딘가 폐기된 하드에만 들어있는 데이터 쪼가리가 되고 말았다.그렇다면 우리의 주인공인 미야는 어떻게 되었을까?지금봐도 미형인 캐릭터인만큼 다양한 게임에서 살아계시다.그렇지만, 이 캐릭터가 가진 스토리나 배경 등은 모두 삭제되고 단순히 외형만 남은 껍데기가 되어버렸다.여기저기 굴려지다가 게임 삭제와 동시에 기억에서 잊혀지는 어찌보면 하드폐기 처분보다 불쌍한 신세가 되었다고도 할 수 있겠다.------그렇다면 우리의 퍼디 근황은 어떨까?그만 알아보자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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