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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야의 종에 도쿄 죠죠지에서 사람 압박파티한 이야기
이날은 여행 첫날인 12월 31일.첫 개인여행이자 첫 일본여행이라 기대와 의욕에 가득차 있었다.이때 나는 새해를 의미있게 맞이하기 위해 무조건 제야의 종을 보겠다고 마음먹고약 2주간 여행 중 단 첫 날만 묵을 숙소를 도쿄 유명 절(이라고 들은) '조조지' 가 있는 '하마마쓰초'에 잡았다.체크인하고 짐을 풀고 나니 마음이 여유로워지고 긴장이 싹 풀려,근처 이자카야에서 인생 첫 오토시도 내 보고여유롭게 조조지로 향했는데...다른 절인 센소지가 그렇듯이,여기도 입구에서 좀 떨어진 곳에서부터 대문을 세워 놓고거기부터 북적이는 분위기가 흥을 돋구는 게 좋았다.엄청난 인파를 보기 전까진..횡단보도에서 5분간, 사람 사이에서 신음하며 걸으니 어느새 윗 사진의 위치까지 도달했다.저기가 배전이면 가서 참배하고 동전 던지면 되나..? 라고 생각이 드는 위치지만(한 시간 전에 한 번 미리 와 봤을 때는 사람이 많지 않아 실제로 해 볼 수 있었다)지금은 도저히, 아무것도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다...느낌상 종을 치는 곳은 여기.앞의 아마사케 홍보 깃발이 뷰를 다 이지러뜨리긴 하지만내 앞의 사람들도 다 제야의 종을 보러 나보다 일찍 온 사람들이라비집고 들어갈 상황은 아니고..그냥 기다리기로 했다.이때 핸드폰 배터리는 15퍼시각은 11시 35분약 25분간 .. 일본인이 된 기분을 느껴보기로 했다(이 날의 충격은 이후 1월 1일 아키하바라에 갔을 때 다시 느끼게 된다)박스에 올라선 테레비 카메라맨이 이쪽을 보면 환호하고..저기 뒤에 보라색 천으로 둘러싸인 곳에 종이 있는데 거기에 주자가 등판할 때까지는이런 식으로 하염없이 기다렸다.다음 날 아침 찾은 사람 줄어든 깔끔한 조조지는 굉장히 매력적인 곳이었으나, 사람 사이에 낑긴 이 때 당시에는상황이 즐겁다기보다 약간 우스웠다.구글 리뷰로는 진행자가 있어서 기다리는 시간 동안 퀴즈쇼도 한댔는대?그게 재밌댔는데?하지만 진행자는 없고, 대신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오신 경찰이 무척 많았다.오후 11시 44분. 스님이 등장하신다.일본의 제야의 종(원조)은 108번뇌를 씻기 위해 스님이 종을 108번 친다고 한다.지금부터 치는 거는 아니고, 약 11시 59분 30초부터 치기 시작하셨다.아나운서의 퀴즈쇼는 커녕, 공포 분위기 브금 삘 나는 삑사리 리코더 소리였지만..그래도 새해를 곧 여기서, 이국적인 분위기에서 맞는다는 생각에 분명 들떴던 것 같다.스님끼리 법전인지 대본인지를 주고받고, 더 읽고, 또 인사하고, 들어갔다 나오다가종을 치고, 옆의 공원에서 벌룬을 확 풀어 버렸는데종을 보려고 모였을 사람들의 이목이 다 하늘의 풍선으로 쏠렸다.이때가 108번 중 5번째 타종이었을 즈음인데, 딱 새해 정각에 맞춰 풍선이 하늘로 쏟아지는 게 상징성이 대단해서 나도 좀 기뻤다.스님이 9번째 종을 칠 때쯤 인파가 밖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나가야겠지?이 때 잠시, 타종이라는 메인 퍼포먼스를 맡은 스님이, 벌룬에 이목도 빼앗기고 이윽고 사람들이 쏟아져 나갈 때 어떤 기분을 느낄지를 잠깐 생각해 보게 됐다.하지만 그렇다고 여기에 계속 있어도 피곤할 것만 같았다. (그리고 푹 자고 다음 날 아침에 본 조조지는 이 때의 모습보다 몇 배는 아름다웠으니 잘 된 선택이었다)이때가 한국에서 이태원 사건이 터진 지 1년밖에 안된 시점이라 진짜 여기서 죽을순 없다는 생각으로 발걸음에 심혈을 기울이며 걸었던 기억이 난다.나가기 전 마지막으로 뒤를 돌아보니,사람이 너무 몰려 오히려 사먹으러 줄을 설 수가 없는 가게들이 여럿 보였다.제야의 종을 치기 전까지는 많이 들떴지만'종을 쳤으니 뭐 어쩔건데? 나가자!'의 흐름이 되어 금세 흥이 식어 버리니약간 체념감이 올라왔다.다음 날 아침 긴자의 백화점이 인터넷에서 찾아본 것과 달리 거의 하나도 열지 않은 것과 더불어, 첫 일본여행에서 느꼈던'도쿄는 속 빈 강정인가' 하는 체념감은1월 2일 센소지에서 느꼈던 활기참과 그날 밤 아키하바라 돈키호테의 쾌적함 (사람 때문에 길을 돌아가야 하는 일이 전혀 없었다) 을 맛보기 전까지는꽤 깊게 마음을 우울하게 했기에웬만해선 제야의 종은 다른 검증된 데서 보세요! 라고 말하고 싶다.돌아온 호텔 방은 70년대풍의 캡슐 호텔이었다.내부 시설은 미약하게 소리가 나오는 테레비와, 잘 작동 안하는 붙박이 라디오.https://livejapan.com/ko/in-tokyo/in-pref-tokyo/in-akihabara/article-a0000181/ 이 링크에 있는 시설과 똑같았다.다음날 아침 일찍 일어나 하마마쓰초를 걷다가..방문한 조조지는 훨씬 쾌적했다.참배하고, 오미쿠지도 사고, 이후 도쿄 여행에서 한 두번 더 마주치게 되는 원숭이 쇼 아저씨도 봤다.아저씨가 블럭을 쌓으면, 원숭이가 뛰어넘고지금 아저씨가 들고 있는 폴로 스틱같은 걸로 원숭이가 걷는다.쇼를 재미있게 보고 나면, 아저씨가 수금 타임을 가진 뒤, 조금 쉬었다가 다시 공연을 반복한다.은은한 분위기에 이끌려, 어젯밤 기억에 강하게 남았던 도쿄 타워를 방문한다.전날밤 9시 반경 조조지에서 볼 수 있었던 그 강렬한 야경은참 아름다웠다.방문한 4개의 전망대 - 도쿄타워, 도쿄도청, 스카이트리, 시부야 스카이 - 중 전체적인 경험에서 가장 만족했던 전망대였다.(나열한 순서대로 좋았다)전망대에서 유럽인 아재한테, 혹시 후지산이 보이도록 가능한지 물으며 사진을 부탁하니카메라를 내 몸 바로 옆에 밀착시키고 기적의 각도로 후지산을 나와 같은 샷에 넣어주셨던 친절함이 기억에 남는다.1월 1일은 아키바만 붐비고, 긴자는 하염없이 한산한 그런 날이었다.마지막으로, 12월 31일의 추억..홍백에 홍팀 최다 출연횟수 아깝게 못채우셨다던 와다 아키코 여사 (나무위키에서 읽었던 거라 잘 모름)근데 최다 출연횟수를 정말 아깝게 못채웠다! 라고 읽은 게 최소 작년이었는데2023 홍백에 나왔으면 갱신한거 아닌가? 잘 모르겠다사이버펑크의 이미지를 생각하고 온 일본이 정말 푸르래서 놀랐던 기억을 실은 사진다녀보니 하마마쓰초만 유독 아침이나 밤이나, 창을 통해 보든 직접 밖에서 보든 파란 색깔이 있었다.이 푸르스름한 빛... 청량감까지 주던 이 푸른빛이 도시에 띄는 건 처음이자 마지막이었다그 때 먹었던 거. 지지난주에 토리키조쿠 갔다오니까 이게 약간 창렬처럼 느껴지긴 하는데 (꼬치만 990엔)그래도 이땐 한국가격이랑 비교했었으니까 괜찮았다.오토시는 조금 쓰렸지만..이외 이야기- 1월 1일 아키바 멜론북스 들어갈려고 일본오타쿠들이랑 2열종대로 줄서서 그룹별로 손들고 입장한 이야기- 1월 2일 천황이랑 안면틀려고 갔다가 못 본 이야기- 1월 2일 고쿄, 마루노우치, 쓰키지시장 다 허탕치고 센소지에서 마리오카트 아재한테 땡큐받은 이야기- 긴자 일루미 아래에서 자전거 뒤 졸졸따라다니며 킥보드탄 이야기- 스톱! 히바리군 전시 방문
작성자 : 뉴비의몸짓발짓고정닉
월월뷰) 3번의 묵직함
스포츠는 위대하다분열된 나라를 통합하고사랑과 감동도 준다.무엇보다 힘든 삶에 원동력이 되어 지친 사람들을 위로해주기도 하지만분노를 일으키기도 한다.그러다 보니 만화에서 스포츠는 황금알을 낳는 오리다.특히 스포츠의 극적인 반전과 전개는 마치 한 사람의 인생과 같아서많은 주인공의 삶에 빗대어 전개되는 경우가 많다.거기에 일본처럼 생활, 고교 스포츠가 발달한 국가에선 작가가 학생, 청년 시절 직,간접적으로 겪은 일을 청춘, 열정, 낭만, 좌절과 도전 그리고 재기라는 주제로 그려내는 경우가 많다.많은 스포츠가 그렇지만 야구에서 3은 각별하다야구 goat 베이브 루스의 등번호이기도 하고 삼진 아웃, 3할 타율 등 말하자면 입이 아프다의외로 사람들이 모르는 것 중 하나가 1루수의 포지션 번호가 3번이라는 것이다.서론이 길었다. 이번 월월뷰 주제 3을 맞아 필자는 작가의 경험이 담긴 스포츠 만화 '다이아몬드 에이스'의 3학년 캡틴이자 4번타자, 1루수 3번 유우키 테츠야의 가장 인상적인 세 장면을 소개해보려 한다. (여담이지만 등장곡도 루팡 3세 주제곡이다)첫 장면은 테츠야의 첫 등장이다사실 첫 등장은 크게 임팩트가 없다.1학년 상대로 고전하는 2,3학년 2군을 보고 쿠사리 넣는 부주장 준에게 엄근진한 표정으로 닥치고 지켜 보라고 한다. 여기까지만 나왔으면 평범한 조연으로 남았겠지만이번 대회가 마지막이 될지 모르는 선배를 대신하여 자신이 주전으로 뽑혔다는 현실을 받아들이지 못한 주인공에게 충고하는 것으로 재등장한다.개인적으로 주장의 카리스마와 리더십이 가장 돋보인 장면이라 생각한다.이 말을 들은 주인공은 서배 크리스를 생각하며 각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두번째 장면은 도쿄 지역대회 결승이다한 경기만 더 이기면 고시엔에 진출할 수 있는 상황.그러나 경기는 열세에 에이스까지 강판된다.테츠야는 강판되는 탄바에게 고시엔 경기에 다시 한번 더 세워주겠다고 말하며 주장으로서 에이스를 독려해준다. 그리고 무너진 타격으로 적시타를 만들어내 경기를 역전시킨다이닝 종료 후 기억도 안나고 정신 차려보니 2루였다고 말하는 모습에서 야구에 대한 진심이 느껴질 수 있었다.그러나 경기는 패배하고 고시엔에 진출할 수 있던 마지막 기회를 놓치고 만다.그는 주장답게 승리 팀에게 반드시 우승해라는 말을 남기고 경기장 밖에서 팬들에게 사과한다.그리고 말 없이 버스에서 눈물을 흘린다.3학년이라는 마지막 기회에 바로 앞에서 실력 부족이 아닌 자신이 다 이긴 경기에서 패배하여 몰려오는 슬픔과 분노 좌절 등을 느끼지만 주장이라서 쉽사리 울 수 없는 그의 심정이 느껴지는 대목이다.첫 등장 그의 모습과는 다르게 인간적인 모습이 느껴지는 장면이다.세번째 장면은 그를 대표하는 대사이다.답은 그라운드 위에서 내면 돼맞는 말이다. 선수는 경기로 증명한다.주장이라는 역할과는 다르게 그의 등장과 대사는 다른 조연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다.오히려 부주장 준의 등장이 더 많다.그렇지만 그의 대사처럼 언제나 말보다 행동으로 증명하는 그의 모습에서 진정한 주장의 품격을 느낄 수 있었다.매 경기마다 중요한 타이밍에 점수를 내주고 자칫 넘어갈 수 있는 분위기를 추스리고 반전의 기회를 만들어내는 역할을 해준다.또한 적지만 뱉은 말을 지키기 위해 피 나는 노력을 했다는 것을 독자들은 알 것이다.호리호리하고 여려서 주목 받지 못했지만 피 나는 노력한 그의 모습은 만화 캐릭터지만 독자에게 귀감을 주기 충분했다.하지만 그도 만화 속에서 그토록 원하던 고시엔에 가지 못했다.왜냐면 야구는 혼자서 하는 스포츠가 아니기 때문이다.흔히 재능만 믿고 혼자서 독불장군처럼 행세하다 팀원과 마찰을 일으키는 선수를 많이 봤다.처음엔 아무것도 없던 그가 훗날 주장이 되어 팀을 도내 지역 결승까지 이끈 원동력은 무엇일까바로 동료의 소중함을 알고 그들을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라 생각한다.강판 당한 에이스, 1학년 초짜 계투, 부상으로 고교 커리어가 종료된 친구, 주전이 되지 못한 많은 동료를 위해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독자들에게 짧지만 굵은 인상을 줬다.개인적으로 사연 있는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만화 속 상대적으로 흔해 보이는 올곧고 강인한 캐릭터지만, 다이아몬드 에이스 초장 테츠야 만큼 강렬하고 감초 같은 캐릭터가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로 그의 서사와 대사 행동 이 세 가지가 완벽하게 맞아 떨어져서 그런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외모도 한 몫했지만)이번 월월뷰에서 테츠야를 통해 동료의 소중함을 아는 캐릭터에 대해 알아보았다.이 이야기는 비단 테츠야를 넘어, 야구, 스포츠에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다.노생상담이지만 세상은 혼자 사는 것이 아니다.함께 살아가야 한다.혐오의 시대 월첩들은 타인을 배척하기 보단 먼저 다가가 보는 것이 어떨까
작성자 : 월첩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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