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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벙글 걸프전의 풀리지않는 미스테리
에이프릴 글래스피( (주이라크 미국대사) :우리 미국은 아랍인들의 분쟁에 개입하지않을것입니다. 이 말을 들은 사담 후세인은 미군이 개입하지 않는다면 천하무적이라고 생각하고 압도적인 군사력으로 쿠웨이트를 침공한다. 이새끼들이?미국대사의 말과 다르게 미국은 서방연합군과 전세계 다목적국가를 조직해서 쿠웨이트를 점령한 이라크군을 격퇴하고 역으로 이라크를 침공한다 애미;그렇게 중동 최강의 군사력을 자랑하던 이라크군은 삽시간에 모든전력을 잃고 사실상 항복을 선언한다. 이후 이 전쟁의 발단이였던 에이프릴 글래스피는 미국 청문회에 소환되었지만 지금까지도 왜 그녀가 독단적으로 그런말을 꺼냈는지 제대로된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은퇴한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하루 종일 비행기-라운지-비행기.. 영국항공 BA28 탑승후기 (스압)
다른 후기들[후기] 영국항공 A380 런던 - 요하네스버그 (스압)[후기] 루프트한자 A346, 프랑크푸르트 - 홍콩 ( 스압 )[후기] 영국항공 B789 런던 - 멕시코시티 243편[후기] 영국항공 242편 멕시코시티 - 런던[후기] 영국항공 BA27 LHR-HKG (스압)[후기] 카타르 항공 QR959, 1052 CGK-DOH-AUH[후기] MEX - JFK - LHR, AA2996, BA114 스압[후기] KUL-SIN-LHR ( 말레이시아 MH 영국항공 BA ) 탑승후기[후기] 에티하드 APT / EY18 LHR (런던 ) - AUH (아부다비)오랜만에 정식 후기로 돌아옴, 사실 글 자체는 몇 달 전에 써놨는데 귀찮아서 손 안 대고 있던 거긴 함 ( 현재 시점에 맞게 조금 손본 ) 당연하지만 작년 장거리 비행의 대부분을 우리 스피드버드랑 함께 했기 때문에 영국항공이랑 연관된 후기임 여튼 시간을 2024년 5월로 돌려보자 시작은 인니 토인네 자카르타에서 시작함 매해 정기적인 장기 출장의 마무리를 하고 유럽으로 돌아가는 일정이었음 작년 같은 경우 3월부터 5월까지 싱가포르, 쿠알라룸푸르에 있었음 돌아가자마자 휴가였으므로 최대한의 티어 포인트를 뽑아볼 생각으로 발권함 ( 이때만 해도 같은 구간을 가도 최대한의 티어 포인트와 허세를 동시에 충족하는 루트를 찾았다.. 지금 보니 다 덧없는 짓 )항공권 : 자카르타 - 홍콩 (CX) - 런던 히스로 (BA) / 개트윅 - 테네리페 (BA) 왕복 2500파운드 ( 저 당시 환율로 대충 500 조금 안됨 ) 비즈니스 발권 후 업그레이드 바우처로 홍콩 - 런던구간은 일등석으로 세탁, 개트윅 구간은 자가 환승이지만 나같은 경우 항공사에서 차량 보내줌 / 복잡한 여정은 BA 공홈이 그리 똑똑하지 않기 때문에 익스피디아 같은 OTA를 쓰거나 항공사에 연락해서 전문적인 방법으로 직접 부킹 해야 함 나는 영국항공에 내 전담 있으니 거기에 요금 찾은 거 기반으로 요청 메일 보내고 거기서 전화로 이슈까지 마무리함 시작은 2024년 5월 12일 쿠알라에서 넘어와서 2박 한 그랜드 하얏트 자카르타에서 시작.. 첫 구간인 캐세이 비행 편이 오전 8시 비행이라 호텔에서 조식 못 먹는다고 하니 하얏트, 티어혜택으로 룸서비스 먹고가라고 함 자카르타 라운지 꼬라지를 이미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감사히 받아먹음 미고렝임 자카르타 공항 라운지는 가루다 제외한 애들은 전부 PP랑 같이 쓰는데, 나쁘진 않음, 하지만 아침인데다가 하루 종일 비행에 라운지 호핑까지 해야 하므로 여기서 쳐먹을 이유가 없음 잠시 멍 때림 첫 구간은 CX718편이었음 타자마자 밥먹고 뻗어서 적을게 없음.. 애초 과일 플레터랑 비프렌당 먹음 일반적으로 나는 연결된 표 + 주요 스테이션 ( 홍콩, 싱가폴, 뉴욕 등등.. )에서 환승 에스코트 부를 수 있는데.. ( 에스코트라고 대단한거 아님 홍콩은 버기카임 일반적으로 환승 보안 통과하면 거기서 대기 중 ) 단 이날 같은 경우 홍콩에 오후 2시 도착 후 다음 비행 편이 밤 11시라 굳이 안 부르고 내가 지정하는 라운지로 특정 시간에 오라고 이야기했음 그래서 라운지로 걍 셀프로 이동함 일단 호핑 1타자는 1번 게이트 옆에 있는 윙이었음 / 입장 자격은 원월드 일등석 혹은 에메랄드 홍콩식 이베리코 돼지고기에 탄탄면먹음 식사하고서는 카바나에서 90분 푹 쉬다 나옴잠시 멍도 좀 때림 여튼 2시부터 5시까지 빈둥댐 ( 진짜로.. ) 여튼 다른 라운지도 구경 가야 하니 다음 라운지로 슬금슬금 이동해 봄 개인적인 평 : 카바나는 여전히 좋은데 다른 시설들은 좀 낡았음 아마 올해 상반기에 리노베이션 들어갈 거라고 알고 있음.. 식, 음료는 객관적인 수준으로는 저 당시나 그 후 시점에서 봐도 플래그십인 피어 비하면 특색도 없고 딱히 매력도 없음 카바나 쓸 게 아니면 굳이.. 물론 공항 특성상 본인 게이트가 저기 근처에 배정되어 있으면 방문해야겠지만 일부로 찾을 이윤 없음 다음 라운지는 캥거루네 / 5번 게이트 근처에 있음 / 입장 자격은 원월드 항공사 비즈니스 혹은 사파이어 이상 사실 난 엥간하면 일등석 라운지 있는 도시에서는 비즈니스 라운지를 굳이 찾아 안감 ( 유일한 예외는 카타르 프리미엄 라운지들인데 야들은 비즈니스 대상이지만 어지간한 일등석 라운지를 압살하는 퀼러티를 갖고 있음 ) 그럼에도 여기 간 이유는홍콩식 차슈 덮밥직원이 수시로 딤섬 바스켓 돌리고 다님 / 뷔페 섹션도 있지만 딱히 관심은 안 가졌음 ㅋㅋㅋㅋ 개인적인 평 : 비즈니스 티켓 혹은 원월드 사파이어로 누릴 수 있는 최상의 홍콩 음식을 갖고 있는 라운지임 ( 미안.. 다른 비즈 라운지들은 안 가본 지 오래긴 한데 그래도 저 딤섬 바스켓이나 차슈는 일등석 라운지 나오는 거 보다도 괜찮았음 ) 캥거루 네에서 딤섬이랑 차슈만 쳐먹고 마지막 라운지로 감 ( 정확히는 아니긴 했어.. )65번 게이트 근처에 있는 플래그십 라운지인 피어임 알겠지만 바로 옆에 비즈 라운지 따로 있음 / 입장 자격은 원월드 에메랄드 혹은 일등석 일단 딤섬이랑 차슈 먹고 바로 식당으로 가면 그건 좀 아닌 거 같아서 라운지 내에 있는 스파 ( 15분씩 가능 ) 예약 해놓고 수면실로 향함 홍콩공항 최고 뷰임 야간 스포팅도 가능할 정도.. 바에서 샴페인이랑 목테일 끄적이다 스파 시간 됐다는 호출 받고 스파로 입갤 메뉴는 대충 저래 다만 최근 시점에는 얼굴 관리가 추가된 거로 알고 있음한 번에 세명밖에 못하기 때문에 경유가 짧으면 못 받는 경우가 다반사임 입장할 기회가 있으면 입갤하자마자 예약 바로잡아라 스파까지 받으니 밤 9시임 탑승까진 아직 1시간 30분, 에스코트 오기로 한 시간까진 1시간 20분 정도 남았었음 식사했던 것도 다 꺼졌으니 밥 먹으러 식당으로 가봄 메뉴는 지금 시점엔 의미가 없어서 딱히 올릴 필요는 없을 거 같음 일반적인 구성은 해당 라운지 운영하는 로즈우드 호텔의 시그니처 맛보기 요리랑 캐세이 공통 시그니처 음식으로 분리 되어있음 저 날에는 로즈우드만 먹었음 레미마틴 들어간 칵테일 전채 : 연두부 위에 올린 전복 수프 : 죽순이 들어간 닭고기 수프메인 : 쌀 과자를 곁들인 새우튀김에 쌀밥디저트 : 코코넛 밀크 베이스에 달달한 크림과 검은 찹쌀을 곁들인 거 어쨌든 디저트까지 잘 마무리함 식사 마치고 라운지 나와서 게이트로 안전 배송됨 게이트에서 기다리던 항공사 홍콩 스테이션 관계자들이랑 인사 나누고 ( 24년 1월 비행에서 소개받음 ) 바로 탑승함, 비행 편 : 영국항공 28편 출발지 : 홍콩국제공항 도착지 : 런던 / 히스로 국제공항 출발시간 : 23:15 (예정) 23:37 (실제)도착시간 : 06:50 (예정) 06:57 (실제)기종 : 보잉 777-300ER / G-STBD 좌석 : 1K / 일등석 탑승 과정은 FM 그대로 잘 지켜졌음 ( 그룹별로 간판 1 : 일등석 에메랄드, 2 비즈니스, 사파이어, 3 프리미엄 이코노미 + 루비 4 to 9 일반석 좌석 위치 따라 배정 ) 나 같은 경우 그룹 0이고 이건 영국항공 광고로는 최우선 그리고 원할 때 줄 없이 탈 수 있는 보딩 그룹임 해당 자격은 영국항공 콩코드 카드 홀더인 GGL 혹은 그 이상 핵고닉들 ( 라이프타임 GGL이랑 프리미어라고 영국 내 주요 그룹의 이사 이상들 혹은 국가 원수나 셀럽 사실, 국가원수나 셀럽은 애초에 저런 보딩그룹이 필요하지 않음.. ) / 이날 같은 경우 나를 제외한 그룹 0은 총 3명이었음 / 여튼 나는 딱히 기다리는 거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 타겠다고 했음, 탑승 중인 줄 직원이 정지시키고 맨 앞으로 밀어 넣어서 탑승 시켜줌, / 그룹 1에 있던 한국 양반이 저 사람들은 뭐냐고 하던데 아저씨 세상에는 잘난 사람 많아요 나도 콩코드가서 할배들 술자리 끼면 쭈구리임 ( 불편한 진실이지만 런던에서 원월드 에메랄드는 그게? 임 간혹가다 국내 커뮤에서 BA에서 원월드 에메랄드 대접 못 받는다고 툴툴대는데 너무나 당연한 거임 장거리 노선에 50서 100명 ( 내가 진짜 380에서 그룹 1, 98명까지 세본적 있음 ) 단거리 노선에 2-30명씩 에메랄드가 탐 특히 자사가 아닌 타사회원에 신경 쓸 상황이 아님 간혹가다 타사 회원들에게도 친절하게 해주는 사람이 있을 수가 있음 하지만 그건 예외적인 즐거움으로 기억해야함, FM은 자사 골드 이상만 그리팅이고 그나마 이것조차 스킵 되는 경우가 다반사라 오죽하면 BA 플라이어 톡에 "골드 회원으로서 인사받은 사례를 공유해 주세요!" 라는 스레드가 있다. ) 기종은 소개에서도 이야기했지만 777-300ER, 좌석은 일등석임 1-2-1 배열로 8석이고 예전 25년 1월에 탔던 런던 - 두바이 비행의 월드 베스트 비즈니스 클래스의 똥차랑 787-9에 달려있는 2015년식 일등석에 비해서 확실히 많은 부분이 개선된 좌석이기도 함 ( 전반적인 스펙은 동일함 79인치 길이의 침대, 22인치 너비의 좌석 ( 침대 기준이 아닌 좌석 팔 걸이 사이임 침대 시엔 더 넓어짐 ) 가장 큰 차이는 쨌던 문을 닫을 수 있게 됨 자리에 앉은 후 일반적인 루틴대로 서비스 시작함 당연하지만 난 샴페인 그리고 장거리 비행이니 파자마 가져옴 ( 저것도 이제 수십 벌이 쌓여서.. 요즘엔 걍 비행기에 놓고 내림 ㅋㅋㅋㅋㅋ 머릿속으론 기존 걸 들고 가고 안 뜯은걸 가져와서 나눔이라도 해볼까 하는데 이런 생각은 왜 항상 내리고 할까.. ) / 샴페인은 Lanson Noble Brut Vintage 2005였음 ( 현재 시점에 비하면 정말 참피 수준의 샴페인이었음.. 그래서 적당히 절제함 ) 사무장이랑 담당 승무원 그리고 운항 승무원들이 잠깐 들려서 인사를 주고받았음 ( 수석기장이 여자였음 확실히 기억나는 이유 )해당 비행 편의 서비스는 출발 직후 혹은 원하는 시간에 저녁 정찬 1회 도착 직전에 아침 식사임 도중 간식도 있지만 그런 건 안 먹은 지 좀 오래됨.. 일단 캐세이 라운지에서 식사 한 직후 탑승이었기 때문에 카나페까지만 먹고 메인은 한숨 자고 먹겠다고 이야기 했음 / 카나페는 송아지고기, 홍합, 사천식 버섯이었음 문 닫고 한 5시간 잘 잤음 ( 14시간 비행이라 5시간 자도.. 아직 ㅋㅋㅋㅋ )여튼 일어난 후 승무원이 와서 사전에 이야기 한 식사할 거냐고 묻길래 먹겠다고 함 카나페는 아까 받았으니 바로 식사로 넘어감 수프 먼저 받겠다고 했음 / 호박 수프, 그리고 새우요리메인은.. 그 영국의 전통 요리인 비프 웰링턴 / 맛 조올라 없었다 디저트는 초콜릿 타르트메인 뺴고 맛있는 식사였다.. 응 뭐 이미 다른데서 배터지게 집어넣고온 상태니 굳이 딴거 안시키고 디저트 먹고 다시 침대 펴달라고 하고 좀 더 잤음 착륙 1시간 30분 전에 일어남 진짜 BA 저 전자 블라인드는 진짜 이쁨 아침은 일반적으로 시즌별로 안 바뀌는 편이고 난 항상 시리얼 먹음메인은 영국의 자랑인 (정확히는 유일하게 호불호 안 타고 잘 먹을 수 있는 ) 풀 브렉퍼스트 마지막으로 차까지 한잔 드디어 집에 돌아옴 ( 2024년 3월에 싱가포르 일정이랑 티어런 겸해서 영국 뜨면서 3월에서 5월 12일까지 동남아 - 중동만 주 1회씩 비행기 타고 다녔음 ㅋㅋㅋㅋ )여튼 착륙 후 몇 시간 뒤에 개트윅 가서 내 바로 옆 섬으로 (난 테네리페로 휴가 가고, 자기는 옆섬인 라스팔마스에 남편 산다고 ) 남편 만나러 간다는 사무장이랑 작별의 포옹을 한 후 하기 함 / 여튼 착륙하니 6시 50분 7시 다된 시간이었음 연결편인 테네리페행 비행편은 개트윅이라서 원래는 집에 가서 짐이라도 정리할까 생각했는데.. 항상 이 지랄하니 집에 가서 누우면 못 일어날 거 같아서 걍 어라이벌에서 비행기서 안 부은 샴페인이나 붓다 가기로 함 공항 교통은 일반 자가 환승은 해당 없지만, 회사에서 태워준다고 해서 어라이벌 라운지로 찾아온 에스코트 담당한테 맡긴 후 술 붓기 시작함 TMI : 영국항공 장거리 도착 편 비즈니스, 일등석 혹은 에메랄드 고객은 5터미널 내에 있는 도착 라운지를 사용할 수 있음 그중, 일등석 그리고 콩코드 카드 (GGL) 홀더들은 해당 라운지 내의 전용 별실을 사용 가능하고 가장 큰 차이는 단품 요리와 바로 저 샴페인임, 내 글 자주 본 사람은 알겠지만 영국항공이 유일하게 자랑 가능한 부분이 바로 저 콩코드 혹은 그 동급 라운지에서 사용하는 샴페인임, 2024년 1월 전에는 로랑 페리에 그랑시에클 그 후 시점엔 Pommery's Cuvée Louise 2006 현재 해당 샴페인은 루프트한자 그룹의 일등석에서 메인 샴페인으로 제공되고 병당 대충 200파운드 언저리임 2023년 그리고 그 이전부터 얼굴을 꾸준히 비췄기 때문에 일단 아무런 질문도 없이 샴페인부터 부음, 동남아 등에서 보낸 시간 고려하면 정말 그리웠음 여튼 픽업오기로 온 11시 까지 30잔 정도 챙겨마시고 개트윅으로 향함 오늘은 여기서 끝임. 마치면서 : 후기 써놨을 때 기준에는 정말 더할 나위 없이 좋았고 이 뻥글놈들이랑 미래를 함께 할 거라고 했는데.., 물론 지금 ㅈ같은 유로윙스를 타며 시바시바를 외치며 루프트한자그룹을 타고 티어런을 하며 유로비즈에 고통받는 상황에서는.. 세상 참 덧없다.. 여담이지만 저 비행 끝내니 4키로 불었더라.. 시발.. 스압이다. 미안해
작성자 : AoG고정닉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여행의 마무리
[시리즈] 의자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의자와 함께한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여행의 시작 · 의자와 함께한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1일차 · 의자와 함께한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2일차 (1) · 의자와 함께한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2일차 (2)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3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4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5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6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7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8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9•10일차 토호쿠와 홋카이도 여행을 마치고 한국에 돌아가기 전 일본에서 보내는 마지막 일정 약 열흘 만에 돌아온 하네다 공항 우선 케이큐선을 타고 숙소가 위치한 카와사키로 카와사키 역 북쪽 통로에 있는 키타테라스 관광 안내소 겸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장소로 카와사키의 여러 특산품과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곳 뮤톤이라는 마스코트 인형이 유명하지만 이미 지난 8월에 방문 당시 2개 구매했기에 패스하고 상자에 케이힌 공업지대 야경이 그려진 쿠키를 구매함 숙소에 짐을 맡기고 들린 오카치마치 역 아키바 좀 둘러본 다음 점심을 먹으러 감 中華居酒屋 楽福居 오카치마치 역 인근에 위치한 중화 요리 식당 계단을 올라가면 보이는 2층에 위치한 가게 소고기 볶음밥 (750엔) 15시까지 판매하는 런치 메뉴 한정으로 볶음밥 주문시 마파두부와 계란국을 세트로 제공하며 소고기 말고도 다양한 종류의 볶음밥을 판매 밥 꼬들꼬들하면서 고소하고 양이 든든한 볶음밥 매운맛은 거의 없는데 중국 출신 사장님이랑 점원이 직접 운영하는 가게라 그런지 향신료가 한국에서 흔히 접하는거랑 확실히 차이가 나던 마파두부 가성비랑 맛 좋고 점심 시간대에도 대기줄 없이 자리 넉넉하니 아키바나 우에노 주변 들렸다가 점심 먹고 싶을 때 여기 한번 방문해보는거 추천함 다시 열차를 타고 카와사키로 복귀 숙소에 들어가기 전 카와사키 역과 연결된 쇼핑몰인 라조나 방문해서 악기점 구경 숙소 체크인하고 잠시 휴식한 다음 숙소 인근에 위치한 카와사키 시청을 방문 세련된 동시에 굉장히 거대한 시청 카와사키 시청 최상층에 마련된 카와사키 시청 전망 로비 스카이 데크에서 바라본 카와사키 역 17시까지인 시청의 행정 업무와 달리 전망대는 꽤 늦은 시간인 21시까지 운영되고 입장료 무료 전망대는 360도로 카와사키 시내는 물론 타마가와와 도쿄, 케이힌 공업지대와 도쿄만, 요코하마와 후지산을 볼 수 있으며 일부 공간은 야외라 좀 추웠음 일몰이랑 야경 구경하기 좋은 장소 시청에서 나온 뒤 "음악의 거리 카와사키"라는 슬로건 답게 3팀이 서로 몇십미터도 안 떨어진 곳에서 동시에 버스킹을 하던 카와사키 역을 지나 시내 구경 카와사키는 지난 여름에 약 일주일 정도 머문 적이 있고 이번 여행에서도 토호쿠/홋카이도 일정 전에 몇번 방문해서 이젠 동네 풍경이 친숙하더라 저녁을 먹기 위해 들린 요시노야 그냥 평범한 규동 동네 신사 동네 목욕탕 방문해서 잠시 휴식 목욕탕이 있는 야코는 카와사키 역 근처 동네이면서 행정구역 상으로는 요코하마 뮤자를 지나 다시 카와사키 역으로 돌아오는 길 잠깐 다시 방문한 라조나 카와사키 역 건너편에 있는 라 치타 델라 여름에 방문했을 땐 낮에 잠깐 들리거나 야간에는 축제랑 겹쳐서 수많은 인파랑 여러 공연으로 혼잡해서 제대로 못 본 야간 모습을 이제서야 볼 수 있었음 케이큐 카와사키 역 주변 거리 숙소에 들어가기 전 방문한 작은 마트 마감 세일로 천엔도 안되는 가격에 사 온 야식거리 고기 완자가 맛있었음 숙소에서 야식 먹고 여행 마지막 일정 마무리 새벽에 기상한 뒤 마츠야 방문 3대 규동 중에선 요시노야보다 규동 가격 저렴하고 미소 시루를 기본 제공하는 마츠야가 최고인 듯 아침 먹고 숙소로 돌아와 체크아웃함 케이큐 선을 타고 하네다 공항으로 하네다 공항 국제선 터미널 도착 2터미널을 이용했는데 면세점 구역 규모가 작았음 항공기 탑승줄 맨 앞에 서서 주변에 벌어지는 일들 보니까 한국에 돌아가는거 제대로 체감되더라귀국하는 항공기 탑승 하네다 이륙 직후에 보인 카와사키 시내와 후지산 이번 여행은 유독 후지산이 잘 보였음 덕분에 딱 1년 전 여행 때 후지산 하나 보겠다고 새벽 4시 반에 숙소 출발해 환승을 5번 하면서 카와쿠치코 도착했더니 구름만 봤던 한을 제대로 풀음 미나미 알프스를 지나 여행 기간 내내 원 없이 먹은 카레를 기내식으로 먹은 뒤 눈 좀 붙이고 일어나니 김포 공항에 도착 김오환 이렇게 2주 동안의 일본 여행이 마무리 됨 첫 토호쿠랑 홋카이도 여행이였는데 토호쿠, 특히 코노우라와 오후나토가 기억에 남았던 장소 마침 오후나토의 경우 얼마 전 발생했던 대형 산불이 어제 진화되었고 내일이면 오후나토에 큰 피해를 입힌 동일본 대진재로부터 14주기더라 여행을 하며 본 당연하다고 느낀 풍경과 일상이 실은 당연한 것이 아니고 언제든지 사라질 수 있다는 걸 느낄 수 있었으며 현재의 일상에 감사하며 평상시에도 방재에 관심을 가지는 것 역시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됨 그 밖에도 홋카이도를 돌아다니며 평소에 관심이 있던 아이누 문화를 체험해 보거나 저 자세히 배울 수 있었기에 여러모로 배운게 많았던 여행이였음 이제 5월에 입대하고 전역하고 나면 토호쿠를 다시 방문해 이번에 아키타 현이랑 산리쿠 연안 지역을 제대로 구석구석 돌아볼 생각임 그리고 입대 전 마지막 일본 여행이 될 줄 알았는데 여행 경비가 조금 남아서 지금은 4월에 토쿠시마를 발사대로 와카야마 쪽 잠깐 돌아다닐 계획 세우는 중이고 이게 입대 전 진짜 마지막 일본 여행이 될 것 같음 [시리즈] 의자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의자와 함께한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여행의 시작 · 의자와 함께한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1일차 · 의자와 함께한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2일차 (1) · 의자와 함께한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2일차 (2)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3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4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5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6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7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8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9•10일차 · 토호쿠/홋카이도 9박 10일 - 여행의 마무리
작성자 : LiQh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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