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아벨 공고라 2019년 인터뷰 + 메모

자메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3.29 00:58:36
조회 100 추천 0 댓글 0
														


Abel Góngora - 사이언스 사루 소속. 스콧 필그림, 날아오르다! 감독





아벨 공고라(바르셀로나, 1983년생)는 발렌시아 폴리테크닉 대학교 미술학부에서 애니메이션을 전공했습니다.

그는 전 세계 유명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일했습니다.

첫해는 Cartoon Saloon에서 일했으며, 5년 동안 프랑스 유명 프랑스-일본 공동제작 스튜디오 Ankama Japan에서 왁푸(2008-) 시리즈를 작업했습니다.

그 후 최근 5년간 유명 일본 감독 유아사 마사아키의 Science Saru 스튜디오에서 애니메이션 감독 및 플래시 애니메이터로 일하며 크레용 신짱, 데빌맨 크라이베이비 등 유명 애니 시리즈와 새벽을 알리는 루의 노래, 밤은 짧아 걸어 아가씨야 등의 애니 영화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카툰 네트워크의 OK K.O! 레츠 비 히어로즈, 어드벤처 타임의 여러 에피소드, 디즈니 채널 광고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도 참여했습니다.

이 인터뷰에서 아벨 곤고라는 그의 멋진 전문적 경험을 들려줍니다.



- 애니메이션에 관심을 갖게 된 때는 언제이며, 어떻게 그 세계에 발을 디디게 되었나요?


아벨 : 어렸을 때부터 다른 아이들처럼 애니와 만화에 매료되었습니다.

David el gnomo (The World of David the Gnome, 1985)을 열광적으로 좋아했어요.

마법 세계 같았지만, 저는 그것이 실제라고 믿었죠.

그 후에 닌자 거북이가 나오긴 했지만, 아마도 드래곤볼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망가, 만화책 전반에 관심이 생겼고 일본과 그곳에서 온 모든 것에 조금 관심을 갖게됐죠.

사실 제 꿈은 만화책 가게를 열어 모든 만화책을 가지는 것이었어요. 하하하!

어떤 직업을 가질지는 잘 몰랐지만, 발렌시아 폴리테크닉 대학 미술학부에 애니메이션 과목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게 정말 행운이었어요.

우연한 기회였지만, 그것 덕분에 애니메이션을 할 수 있게 됐죠.


-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아벨 : 애니메이션을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남들과 다른 무언가, 남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다른 사람의 작품과 자신의 작품 모두에 대한 비판적 감각을 키워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즐길 줄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재미있는 부분을 발견하지 못하면 매우 지루한 작업이 될 수 있습니다.


- 어떻게 해서 일본에서 아니메를 제작하게 되었나요?


아벨 : 사실 일본에서 일하리라고는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일하는 것이 매우 힘들다는 것, 급여가 형편없다는 것, 그리고 언어의 장벽이 있다는 것을 항상 들어왔거든요.


하지만 프랑스 회사 수준의 근무 환경에서 3개월 동안 한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것이 특권적인 조건이었죠.

그래서 사람들을 알게 되었고, 그 곳의 생활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제가 현재 있는 이곳 말이에요.

또한 프랑스에서 우리가 개발하고 있던 2D 디지털 기술을 일본에서 선보였습니다.





제가 가장 존경하는 감독 중 한 분인 유아사 마사아키가 새로운 스튜디오를 설립하면서 저와 스페인 동료 Juan Manuel Laguna에게 연락을 해왔습니다.

우리 둘 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죠. 그렇게 우리는 도쿄에 와서 유아사 감독의 프로젝트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지금도 여기에 있습니다.


- 모국을 떠나 일본과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 애니메이션을 시작한 방법과 자신을 홍보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해 주시겠어요?


아벨 : 전문 상업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제 경험에 따르면, 출신 지역이나 교육 배경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중요한 것은 재능이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고,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는 완성된 애니메이션 데모릴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짧지만 다양한 컷을 포함한 데모릴 말입니다.

별다른 비밀은 없습니다. 결과가 완벽할 필요는 없고, 많이 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을러서는 안 됩니다.

끊임없이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생각할 필요도 없습니다.

외출을 하고 다른 활동을 하면서 경험을 쌓는 것도 중요합니다.

일본에서는 급여가 낮지만 애니메이터 수요가 많고, 많은 기업들이 외국인 직원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학 학위가 없으면 취업 비자를 받기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그래서 유럽에서 일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비자 절차가 필요 없기 때문입니다.


- 당신은 애니메이션 관련 어떤 교육을 받았으며, 그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또한 인터넷 등의 다른 수단을 통한 학습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나요?


아벨 : 당시(2001년경) 미술학부에서 제가 받을 수 있는 애니메이션 교육은 상당히 불충분했습니다.

다른 학교에서는 이미 100% 디지털 방식, 플래시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등을 사용할 때 우리는 구식 컴퓨터로 카메라 밑에서 촬영해야 했습니다. 혼자서 많은 것을 배웠지만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실제로 일하면서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이해하게 되었고, 아직도 매일 배우고 있습니다.

기초를 다지고 일자리를 얻어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다면 어떤 형태의 학습도 좋을 수 있습니다. 유명 학교들은 조금 과대평가되어 있다고 봅니다.






- 주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거나 추천하시나요? 그리고 그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어떤 장단점이 있다고 보시나요?


아벨 : 저는 특정 프로그램을 추천하지는 않지만, 제가 평생 사용해온 것은 플래시입니다.

너무나 익숙해져서 모든 작업에 플래시를 사용하고 있고,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꿀 생각은 없습니다!

제가 완벽하게 구사할 수 있는 툴이 되었기 때문에 다른 프로그램이나 종이로 작업하는 것이 매우 번거로워 졌습니다.

스케치, 스토리보드,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등 모든 것에 플래시를 사용합니다.

플래시가 단순한 것들을 배우고 시험해볼 수 있는 좋은 도구라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매우 복잡한 애니메이션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포토샵이나 애프터이펙트를 사용해 합성하고 효과를 추가하곤 합니다.


- 어떤 종류의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시나요?


아벨 : 디즈니의 고전적인 모션 곡선과 극단적인 연기를 좋아하지는 않지만 캐릭터를 자유롭게 움직이고 변형하거나 원근감을 가지고 놀 수 있는 단순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또한 전부 관여 할 수 있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감독할 때는 힘들긴 하지만 즐겁습니다.


- 앞으로 구상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나요? 직접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 감독과 작가가 되고 싶으신가요?


아벨 : 제가 오래전에 킵해 두었던 애니메이션 시리즈 프로젝트들이 있지만, 지금은 진지하게 개발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현재 일로 인해 별도의 시간을 내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에피소드와 작은 프로젝트를 지휘하는 것을 좋아하고, 스튜디오에서 자주 그런걸 해왔습니다.

하지만 시리즈나 영화 같은 큰 프로젝트를 맡을 만한 경험과 용기가 부족합니다.

게다가 일본어 실력이 많이 부족해서 일본에서는 큰 프로젝트를 맡기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하하하!

하지만 우리같은 작은 스튜디오에서는 다양한 일을 하고 있으니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





왁푸 제작사인 Ankama에서 일본 지사를 설립. Wakfu: Noximilien the Watchmaker (최은영 감독, 유아사 마사아키 캐릭터 디자인, 미하라 미치오 작감)을 제작.


→ 유아사 마사아키 감독이 Kick-Heart라는 작품을 만들면서 카툰 네트워크와 연이 닿아, 어드벤처 타임 (Food Chain 에피스도) 제작을 의뢰받음.

다만 카툰 네트워크 측한테 "회사 조직 단위가 아니면 발주할 수 없다"는 말을 들었기 때문에 사이언스 사루를 설립해, Ankama에서 같이 일하던 Abel Gongora, Manuel Laguna를 스카웃.


→ 플래시를 쓰게 된 이유


최은영 : 저희들은 플래시를 사용하면 더 효율적으로 애니를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에, 그게 가능하다는걸 사이언스 사루에서 실현해 보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Food Chain에서는, 애니메이터는 2명, 제작기간은 2~3개월로 13분짜리 영상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만약 플래시가 없었다면 이 정도의 적은 인원으로 단기간에 완성하지 못했을 겁니다.


유아사 : 기존의 애니 프로세스에서는 크게 레이아웃, 원화, 동화, 채색 등 4단계를 거쳐 촬영에 도달합니다.

각 프로세스를 분업으로, 작업이 끝나면 컷봉투에 넣어 그걸 제작진행이 다음 담당에게 전달해나갑니다.

마감 기한이 되면 심야에 주고받는 일도 많아지고, 매우 부담이 커지고 무엇보다 비효율적이에요.

그 점에서, 원화 시점에서 플래시를 사용하면, 그 프로세스가 한명에게 집약됩니다.

나머지는 레이아웃과 프리 프로덕션입니다만, 거기서 Cintiq를 도입하면, 한층 더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7defd168efc23f8650bbd58b3683726e6900dd


7defd268efc23f8650bbd58b36807568661dae


7deed168efc23f8650bbd58b3688776c9774



https://vimeo.com/102103466


→ 어드벤처 타임에서는 러프원화 없이 바로 플래시로 애니를 제작했지만, 핑퐁부터 러프원화를 바탕으로 플래시 영상을 제작하는 기법도 도입.

루의 노래에서는 클린업, 동화, 채색 과정을 전부 플래시로 제작.




https://twitter.com/RamenParaDos/status/1733874746989711360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SNS로 싸우면 절대 안 질 것 같은 고집 있는 스타는? 운영자 24/05/06 - -
공지 애니메이션 관련 사진이 있어야 합니다. [113/26] 운영자 17.01.20 38747 21
4589157 얘 성우 이토 시즈카였구나 삼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4:08 1 0
4589156 여친있는 남자들이 다 악귀로 보인다 [1] 딱순이(223.38) 14:04 5 0
4589155 한녀 수호해 [1] Solei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59 9 0
4589154 해성이 저놈 남녀전쟁나면 여자쪽에서 싸울놈임 [3] 지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46 24 0
4589152 오늘도 충전 [2] 종근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11 27 0
4589151 블아 도시락 사니까 치욕주내 [5] 여주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3:08 32 0
4589150 디선족 씨발새끼들아 [2] 종근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42 31 0
4589149 안녕하세요 걸밴크 유입입니다 [4] lsk.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32 29 0
4589148 십날이 뭐냐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28 14 0
4589147 ㅋㅋㅋㅋㅋㅋㅇㄱㄹㅇ [4]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11 33 0
4589146 노래방가서 노래 불러봤음 ㅎㅎ 메쿠이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08 12 0
4589145 이해성 이녀석 자발적 "계곡"하겠노 [1] 종근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2:05 25 0
4589144 쇼핑완료 [1] 폿테부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55 21 0
4589143 인터넷 연결 완료 [2] 카루짱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4 32 0
4589142 걸스네버다이 좀 페미같음 [3] 종근당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22 28 0
4589141 내가 애갤할 때는 스노우모찌 있었는데 [1] tereca(153.214) 11:22 24 0
4589140 뷰지들이 음악의 뭘 안다고 밴드를 하니 마니 [4] reDO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9 29 0
4589138 근텔라 구매완료 [5] 폿테부장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1:01 38 0
4589137 걸밴크 오프닝 맨 마지막 부분은 좀 괜찮음 무서워햄스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9 23 0
4589136 아 씻기 개귀찮네 세타독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23 13 0
4589135 아니 이거 보셈 진짜 개웃김 [4] 무서워햄스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15 39 0
4589134 걸밴크 말고 걸네다 해 [4] Solei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0:03 33 0
4589132 글고 걸밴크 좆같은점 몇개 더있음 [3] 무서워햄스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41 44 0
4589131 카이란블로그에 자막이없는데?? [2]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08 22 0
4589130 나도걸밴크 함 뵈야겠네 [2]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9:02 23 0
4589129 줍짤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7 25 0
4589128 걸밴크 주인공 너무 성격파탄이라 웃기긴한데 몰입이 잘 안댐 [5] 무서워햄스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55 48 0
4589127 몸이 점점 무거워지는구나 [2] 무서워햄스터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49 25 0
4589126 귀여워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46 13 0
4589125 망각배터리 [3]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32 30 0
4589124 민들레뽑기 고수가 될거야! [2] 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19 34 0
4589123 임신엔딩 먼지 [3]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8:14 27 0
4589122 망각 배터리 - 나카조노 마사토 감독 인터뷰 메모 [2] 자메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6:17 52 0
4589121 블아애니 <<친구들한테 영업하다가 대판싸움(장문) ㅇㅇ(121.144) 05:48 26 0
4589120 걸즈 밴드 크라이 - 성우 인터뷰 [2] 자메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5:09 58 0
4589118 블아 애니<- 뭔가 정겹고 익숙하게 느껴졌는데 마루봉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4:11 26 0
4589117 좆그오 확챠 따스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44 22 0
4589116 여기서 몇놈 남앗노 [7] 이하나삼다섯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2:04 64 0
4589115 메이플 100억 모으기 프로젝트 따스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8 24 0
4589114 11갤번 마마마베이비 집합 [1] 쇼쿠호 미사키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7 33 0
4589113 히메지라는 갤러찡이 있었다... [1] 네덕찡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51 38 0
4589112 배가 아직도 부르네 ㅅㅂㅋㅋ [1] 따스함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8 22 0
4589111 공주고문 이거 재밌네 ㅋㅋㅋㅋㅋ 삼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1:16 25 0
4589110 퇴근하고 뭐한거지 두드득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5 19 0
4589109 캐릭터만 봐도 웃기네 [1] Soleil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45 33 0
4589108 배게를잘못가져오니 머리위치가 낮아지고 비염때문에 숨을못쉬니 잘수어뵤다 [1]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6 20 0
4589107 겉절이 5천원에4키로길래 사려했는데 입ㄴ끝나서 2만원댐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6 15 0
4589106 요즘쇼핑은 걍 알리에서사는게 무조건나은듯..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15 21 0
4589105 블아갤너무역겹군 [3] 지지캐갤로그로 이동합니다. 00:07 33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