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밐빵이와함께 유럽여행 - 뮌헨3일차
[시리즈] 밐빵이와 함께하는 유럽여행 · 밐빵이와함께 유럽여행 - 뮌헨2일차 지난후기에 이어 2일차 밤 사진부터: 어둠이 내린 뮌헨시청앞 본 청사는 2차대전당시 파괴된 구 청사를 재건한 모습이다 시청 앞에도 크리스마스마켓이 성탄분위기를 가득 메우고있다 크리스마스마켓의 대표 구경거리중 하나인 크리스마스 선물가게 커여운 크리스마스 굿즈들이 한가득 전철타러가는길에 지하상가에서 발견한 해리포터 굿즈샵 밐빵이를 조금 닮은 도비인형 망토 가격이 109유로라는 미친 가격을 자랑중이시다 약 30분간의 해리포터 덕질을 마치고 근처의 정육식당에서 저녁식사겸 간식타임 본 식당은 1908년부터 이어져내려오는 유서깊은 정육점체인 빈젠무어(Vinzenzmurr)의 한 지점이다. 구매한 샌드위치는 레버케제젬멜(Leberkäse Semmel) 독일의 대표적인 길거리간식이다. 이름을 직역하면 치즈간 샌드위치인데 실제로는 간도 아니고 치즈가 박혀있지도 않다. 맛과 식감은 대략 말랑말랑한 스팸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오늘의 숙소는 일전에 독일생활당시 지냈던 뮌헨근교마을인 게르메링. 당시의 집주인부부(한국출신)께서 이번 여행중에 빈 방을 하룻밤 쓰라고 허락해주셔서 뮌헨역에서 30분가량 전철을 타고 도착하였다 대도시와는 다르게 현지 로컬타운느낌이 충만한 한적한 게르메링의 거리 주택가로 들어가면 더더욱 유럽 로컬타운 내지는 미국 중서부의 소도시(2년 전 방 계약면접보러 처음 방문했을 때의 느낌이었다) 삘이 확 느껴지는 동네다 주인아저씨가 마련해주신 오늘의 숙소. 2년 전 내가 쓰던 바로 그 방이다. 아아 추억ㅠ 오느레 저녁 간만의 한국라면 독일현지에서 파는 제품이라그런지 할랄인증마크가 붙어있다 독일에 무슨 할랄음식인지 싶겠지만 사실 독일(적어도 뮌헨등의 남동지방)의 대도시를 한 번만 걸어다녀보면 우리나라 김밥천국만큼 많이 널려있는게 케밥집이다(대게 터키식). 생각보다 독일의 이슬람인구가 많다는걸 직접 가보기전에는 나도 몰랐지 아까 빈젠무어에서 함께 산 자우어크라우트를 곁들여 맛난 라면한그릇 후룩후룩 탕탕 ~ 뮌헨 3일차 ~ 방에서 내다본 마당과 옆집들 정말 소박하고 예쁜 마을이다 주인아저씨부부와 모닝커피 한 잔 하고 인사드린 후 오늘의 목적지인 알프스 추크슈피체 봉우리에 가기 위하여 뮌헨역으로 복귀ㄱㄱ 뮌헨중앙역 재입갤 도이치반의 상징 고속철도 이체에(ICE) 이 기차의 이름도 꽤나 골때리는게, 독일어가 아니라 영어로 지은 Inter-City Express의 머릿글자를 딴 이름이다. 자국어단어로 이름을 붙인 일본의 신칸센등과 다르게, 한국의 고속철도 KTX처럼 외국어 번역명을 기차 이름으로 삼은것이다(그런 주제에 발음은 또 영어식인 [아이씨이]가 아닌 독일식으로 [이체에]로 부른단다). 독일은 한국과다르게 로마자알파벳을 사용하는나라인데 어차피 두문자어이름을 붙일거면 독일어 단어에서 따와도 되었을 걸 왜 굳이 영어명에서 머릿글자를 땄을까? 역사내 커다랗게 걸려있는 오징어게임2 포스터 독일의 기차역전철역엔 어딜가나 비둘기들이 많다 심지어 지하아케이드 한 가운데에도 무리들이 돌아다닌다..(날아다니는게 아니라 고고하게 머리를 쳐들고 당당히 걸어다닌다) 점심으로 사온 살라미젬멜 https://youtu.be/o-b0HxbDhcY?si=E6RD09Ujhmd8fta8 남부독일 기차여행남부독일 기차여행youtu.be남동부 독일의 아름다운 자연풍경 역시 유럽여행은 기차여행이 근본이지 https://youtu.be/6fZTZzse7DU?si=91QIF_iRjp173ncc 뮌헨을 출발한지 한시간 남짓 지나면 벌써 창 밖 풍경에 눈이 가득하다 추크슈피체행 산악열차 출발지인 가르미슈-파르텐키르헨 역으로 가는 중간의 환승역인 코헬. 여기서 버스를타고 올슈타트라는 타운까지가서 다시 가르미슈행 기차로 갈아타야한다. 뮌헨역부터 토탈 약 2~3시간 소요 작고 소박한 마을의 뒤로 서있는 구름낀 설산이 벌써 알프스의 풍취를 풍기고있다. 크리스마스 장식(플라스틱)으로나 보아왔던 산사나무열매. 눈이 살짝 덮인 잎사귀사이로 빨간 열매가 매달려있는것이 정말로 크리스마스트리 느낌이 물씬 풍긴다 오늘은 사진제한으로 다음 4일차에서 계속.. - dc official App
작성자 : 귀요와고정닉
(장문/움짤많음)클라이브 철권 토크 2부 정리
[시리즈] 클라이브 철권 토크 정리 · 클라이브 철권 토크 1부 정리 1. 배틀스타일스즈키PD)클라이브 자체가 강하다기 보다는 소환수의 힘을 빌어 강력하다는 컨셉인데 이게 철권에서 아주 잘 구현된 것 같다나카츠) 콜라보 할 때 가능하면 그 캐릭터를 최고의 상태로 만들고 싶었다 그래서 일단 모든 소환수의 능력을 다 쳐넣고 그 다음에 조절 해보자는게 계획이었다요시노리)철권에서는 다들 주먹으로 싸우지만 클라이브는 아무래도 칼을 들고 있기 때문에 중거리 싸움이 강하지 않을까 라는 컨셉으로 출발했다상대가 근접 싸움으로 들어오면 믿음직한 동료가 도와준다 (토르갈 튀어나와서 상대랑 거리 벌려줌)원작에도 있던 여러가지 소환수 액션들도 있고 철권에서만 있는 무브셋도 존재(원작의 매직버스트, 상상 판정인듯)철권에 있는 히트 시스템은 원작의 리미트 브레이크(소환수 현현)로 구현이 상태에서는 이프리트의 힘으로 러쉬 공격을 펼쳐 상대를 몰아붙일 수 있다결론적으로 중거리에서 강력하며 러쉬 공격으로 상대한테 접근할 수 있고 히트를 켜면 이프리트의 힘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컨셉 입니다바하무트도 구현을 했는데 날개가 생기고 비공을 하게 되며 디아(바하무트 모드의 평타)를 발사하고 피닉스 러쉬로 상대한테 접근도 가능함타카이PD)솔직히 처음에는 '캐릭터 하나 만드는데 소환수 너무 많은거 아닌가' 라는 걱정을 했는데 전부 다 쑤셔박는다 해서 놀랐다나카츠)각 파트에 있는 개발자들이 원작을 직접 플레이 해보고나서 이거는 전부 철권해서 구현을 하고 싶다 라는 결론을 내렸다스즈키PD)아무래도 캐릭터 하나에 엄청나게 많은 모션이나 애니메이션들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캐릭에 비해서 정말 작업량이 많았을거다나카츠)특히 힘들었던건 이펙트 쪽. 소환수마다 전부 다른 이펙트를 만들었어야 했기 때문에 기존 철권에서 이펙트가 제일 많은 캐릭보다 4~5배 정도의 작업량이었다고 한다파판팀)개발팀들에게 부디 감사하다는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ㅋㅋ나카츠)진짜 옆에 영상 틀어놓고 한땀 한땀 눈으로 베껴서 만들고 파판팀에 감수를 다 받았다타카이PD)이펙트는 엔진 상에서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원작에 있는 그대로 만들기가 힘들죠 역시2. 원작 DLC 레비아탄요시노리)DLC에 있는 레비아탄도 물론 구현되어 있다나카츠)처음에는 레비아탄의 존재를 몰랐었다 그전까지 들었던 정보들을 종합해서 개발 플랜 짜고 있는데 타카이PD가 '사실은 그게 하나 더 있는데요..' 라고 해서 엥? 하나 더 있다고?타카이)아마 먼저 나카츠가 이번작에 레비아탄은 없나보네요? 라고 물어보긴 했었는데 그 때까지는 아직 DLC에 대한 정보가 공개 안된 상태라 '아 사실 있긴 한데..' 하다가 DLC에 대한 정보가 하나 둘 풀리기 시작하면서 아 이제는 알려줘야 겠다 싶어서 뒤늦게 정보를 공유했다나카츠)그래서 DLC가 공개되기 전 미리 플레이 테스트를 했는데 좆빡치게 어려웠다 보스 깨지도 못함스즈키PD)레비아탄이 이번작의 소환수 전투 중에서 가장 고난도로 설정이 되어 있었는데다가 플레이테스트 때 클라이브의 장비가 좆밥 상태여서 더 그랬을거 같다 ㅋㅋ나카츠)그래서 그런 플레이 경험을 가지고 레비아탄은 철권에서도 상급자들이 쓸만한 기술들로 넣자 라고 방향을 잡았다요시노리)원작에서 레비아탄에 저스트 리로드로 기술을 강화하는게 있는데 철권에서도 저스트 입력으로 데미지가 증가하는 식으로 구현했다MC) 스즈키PD가 레비아탄 구현에 특별히 요청한게 있는지?스즈키PD)2가지를 요청했는데 1. 근거리 보다는 원거리 전투에 쓰일 것 2. 저스트 리로드 같은 시스템을 기술에 넣을 것 요구한대로 철권의 배틀 시스템에 잘 실장된 것 같아서 다행이다3. 소환수 비중 조절나카츠)스즈키PD가 이프리트와 피닉스를 중심으로 구성해달라고 요청 했었다스즈키PD)아무래도 원작에서도 피닉스를 시작으로 여러 소환수의 기술들을 배워나가는 형태이기 때문에 피닉스를 기반으로 여러가지 소환수의 무브셋을 얹는게 좋지 않을까 싶었다MC) 그래서 여러 콤보 시동기들이 피닉스 기반으로 되어있죠 아마?요시노리)그렇죠 그리고 피닉스 시프트 파생기로 여러가지 기술이 나오게 무브셋이 짜여있고 원작에서 친숙한 라이징 플레임 같은 기술도 볼 수 있습니다제일 만들기 어려웠던게 스칼렛 사이클론 원작에서는 멋지게 뱅글뱅글 도는데 그대로 구현하기가 엄청 힘들어서 빡꾸도 많이 먹었다4. 원작에 없던 철권 오리지널 무브셋에 대한 감수스즈키PD)설정 상 클라이브는 격투가는 아니기 때문에 발차기나 주먹질 같은게 너무 격투가 같이 깔끔한 느낌이 드는건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그렇다고 모션이 너무 좆밥 같을 수는 없기 때문에 적당히 그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걸 중점적으로 봤다MC) 그래서 지금 만들어진 것들에는 만족하는지?스즈키PD) 원작에서도 클라이브가 할 법한 움직임을 보여줘서 애니메이터들이 굉장히 잘 만들었다고 본다마에히로PD)그렇게 만들어진 오리지널 무브 리스트를 어느날 철권팀에서 쫙 뽑아오더니 기술명 감수 좀 부탁 드립니다! 해서 기술명은 파판팀에서 전부 만들어줌5. 이런 저런 연출들에 관하여나카츠) 특수 인트로에도 꽤 공을 들였다 예를 들면 클라이브가 철권 세계에 와서 킹을 마주치면 이건 몬스터인가? 뭐지? 같은 재밌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들을 담았다또 히트를 켜서 이프리트 각성 상태가 되면 토르갈도 (각성 형태인)펜리르 상태로 등장한다클라이브가 토르갈을 데리고 다닌다면 철권에도 리로이의 개새끼 슈가가 있기 때문에 특수 인트로로 서로의 주인을 향해 달려가는 연출을 넣었다6. 조작 편의성요시노리)원작에서도 조작이 복잡하지 않으면서 많은 액션이 가능했던 점에 착안해서 철권에서도 버튼 몇개만 난사해도 간단하게 멋진 콤보가 나간다바하무트 상태에서는 상대의 하단에 대해서 자동 반격이 나가고공콤도 버튼 몇번 딸깍하면 간단하게 고데미지 콤보가 가능하다7. 철권으로 오면서 변경된 모션들요시노리)점프 모션을 일반 철권 캐릭의 점프가 아닌 원작의 가루다 점프를 기반으로 바꿔봤다 공콤 중에 써서 원작의 콤보 느낌을 살릴 수도 있다8. 파판팀에서 봤을 때 '철권'에서의 클라이브 느낌마에히로PD)철권 유저의 입장에서 봤을 때 빠른 기술도 있지만 토네이도, 파크에서 건지기 쉬운 기술도 있고 하이리스크-하이리턴의 낭만 넘치는 기술도 있다 전반적으로 조작하면서 기술들이 깔끔하다는 느낌이 든다9. 신맵 '피닉스 게이트'요시노리)놈진과 클라이브가 대결하게 되면 특수 인트로가 생기고클라이브로 피닉스 게이트를 플레이 하게 되면 전용 연출이 들어간다전용 월블라스트 연출브금은 처음에는 조슈아 테마 클라이막스는 클라이브 테마 사용플로어 블라스트 연출벽 표현이 철권에서는 중요하기 때문에 어떻게 가시성이 좋으면서 잘 만들 수 있을까 타카이PD에게 자문을 구했는데원작의 연습장에 있는 아우라 같은 느낌으로 만들면 어떻겠냐는 조언을 들어서 이렇게 만들어봤다타카이PD)처음에 이프리트 모델을 달라고 해서 '뭐지 시발 그걸 왜 달라는거야' 했는데 피닉스까지 달라고 해서 '아니 어디까지 만들려는거야' 해서 결과물을 보니까 이런게..ㅋㅋ10. 참철검 게이지(이건 앞에 내가 썼던 글 그대로 가져옴)원작처럼 5스택이 풀스택참철검 기술 맞출 때만 쌓임라운드 넘어가도 유지5스택에서만 나가는 차원참 발동 가능 쓰고나면 1스택으로 리셋 (이것도 원작 고증)어매 터진 데미지11. 특수 승리 연출레이지 아츠로 마무리시 원작의 전투 승리 브금 연출내일 3부는 분량 보고 할거 많으면 걍 안할듯..출근 해야됨...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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