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시인사이드 갤러리

갤러리 이슈박스, 최근방문 갤러리

갤러리 본문 영역

본격 아반떼 후빨하는 기사.

ChaosCube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0.08.24 21:05:12
조회 985 추천 0 댓글 15

http://photo.media.daum.net/photogallery/economic/0803_car/view.html?photoid=2793&newsid=20100824164211225&p=khan

<H3 id=GS_con_tit>아반떼 시승해보니…‘준중형 아이러니’ 괜한말 아니네</H3>< type=text/>//                                document.title = "아반떼 시승해보니…‘준중형 아이러니’ 괜한말 아니네"+" | Daum 미디어다음";                                 viewToday(\'auto\');                        //</>

경향신문 <EM>| </EM>경향닷컴 김한용 기자 <EM>| </EM>입력 <EM>2010.08.24 16:42</EM>

 




< type=text/>//                                                EXTENSIBLE_BANNER_PACK({secid:Media_AD250ID[0],dir:\'RB\'});                    //</><STYLE type=text/css>                        #EXTENSIBLE_WRAP {position:relative;z-index:4000;height:250px;}                        #EXTENSIBLE_BANNER_WRAP {}                        #EXTENSIBLE_BANNER {position:relative;width:250px;height:0px;z-index:4000;overflow:hidden;}                        #EXTENSIBLE_BANNER object {position:absolute;left:-35px;top:-35px;}                        #EXTENSIBLE_ICON {display:none;z-index:4001;position:absolute;top:120px;left:145px;}                        #EXTENSIBLE_WRAP iframe {position:absolute;top:0;left:0;z-index:4000;}                </STYLE>
<IFRAME id=AMS_250exp border=0 name=AMS_250exp marginWidth=0 marginHeight=0 src="http://amsv2.daum.net/ad/adview?secid=05d34" frameBorder=0 width=250 scrolling=no height=250 allowTransparency></IFRAME>
신형 아반떼의 \'타는 맛\'은 한마디로 말해 \'의외\'다.

브레이크나 가속에서 느껴지는 단단한 느낌, 고속 코너링에서 하중이 크게 걸리는 때의 몸놀림을 보면 스포츠카라는 인상이 든다. 그러면서도 저속에서는 거짓말 같이 노면의 작은 충격을 충분히 흡수하는 양면성을 지녔다.

양면을 모두 만족시킨 것은 새로운 차체의 강성이 이전에 비해 월등히 높아진 덕분이다. 단단한 주행감각을 만들기 위해 서스펜션 강도만 높인 것이 아니라, 차체가 든든하게 받쳐줄 수 있도록 <U>비틀림 강성</U>과 서스펜션 구조를 개선했기 때문이다.

디자인과 공간…\'대단하다\'

신형 아반떼는 <U>오버행</U>을 줄이는 등 스포티한 디자인으로 인해 외관상으론 경쟁모델에 비해 수치상 다소 짧지만, 실내 공간은 더 넓다.

운전석에 앉아보니 여러 내장재의 질감과 짜임새가 놀랍다. 어느 부분도 허술한 부위를 찾기 힘들다. 천장은 직물로 감쌌지만 필러(기둥) 등 손이 닿는 부위는 직물과 구분이 어려운 정도로 정교한 플라스틱으로 대체돼 있다. 원가를 절감하는 동시에 오염도 막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뒷좌석에 앉아보니 의외로 등받이가 뒤로 많이 눕혀져 있어 이전 아반떼에 비해 훨씬 편하다. 신형 아반떼는 천장 높이가 다소 낮아졌기 때문에 뒷좌석을 뒤로 약간 눕혀 머리 공간이 충분히 나오도록 배려했다. 그래도 무릎공간이 넉넉한 편이어서 실내에서 보면 준중형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축거가 2700㎜로 이전에 비해 크게 늘었고, 신형 <U>쏘나타</U>와 비교해도 95㎜ 짧을 뿐이니 그리 좁은 차가 아닌데다 뒷좌석을 최대한 뒤로 밀고 방석높이(힙포인트)를 낮춰 실내 공간을 최적화했기 때문이다.

좌우 좌석 가운데 센터 터널도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가운데 앉아도 다리 쪽에는 불편함이 없다. 다만 머리공간이 그리 충분하지 않은 점은 아쉽다.

주행성능 놀라워

진동소음(NVH)을 테스트하기 위해 다양한 노면을 달렸다. 풍절음이나 노면소음에서 별다른 문제를 찾기가 어려웠다. 특히 시속 160km로 달리는 중에도 풍절음을 느끼기 어려워 속도감이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다만 GDI엔진 특성상 급가속시 엔진소음은 경쟁모델에 비해 약간 높게 느껴졌다.

운전대를 움직이면 독일 소형차의 날카로운 느낌은 아니다. 국내 대다수 운전자들의 특성상 운전대가 지나치게 민감해 운전에 몰두해야 하는 것보다, 운전중 하품을 하거나 한손으로 운전해도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도록 세팅한 것으로 보인다. 운전대가 너무 부드럽다는 느낌이지만 고속으로 코너에 들어섰을 때는 처음 잡은 운전대의 각도에 따라 꾸준한 궤적을 그리는 모습은 일품이다.

부드러운 운전대는 편안한 운전감각을 주지만, 고속으로 주행할 때는 반대로 불안한 느낌이 든다. 노면상황을 운전대로 느끼기 어렵기 때문이다.

운전석 높이가 약간만 더 낮춰지면 좋겠다. 기아차 K5처럼 운전석 높이가 낮으면 키가 큰 운전자도 머리공간이 여유로워지고 핸들 위치도 조금 더 몸에 맞출 수 있게 된다.

1.6 리터라고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140마력 엔진과 6단 자동변속기의 결합은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없는 최고의 심장이다. 이 차에 적용된 자동 변속기도 변속충격을 느끼기 어려울 정도로 부드럽다. 변속기에 있는 수동모드도 엔진회전수 허용범위가 넓어져 이제는 쓸만해졌다.

가속감은 이미 기존의 1.6리터 준중형차 수준을 훌쩍 넘어섰다. <U>르노삼성</U> SM3보다는 훨씬 강하고 2.0리터 디젤엔진을 장착한 라세티 프리미어 디젤에 비해선 약하다. 2.0리터 LPG 중형차와 함께 가속을 해보니 비슷한 수준이다.

신형 아반떼에는 전 차종에 저연비 타이어가 장착돼 있는데, 급코너나 급브레이크 작동시 조금 이른 시점에 소음을 내는 경향이 있다. 연비와 성능 중 연비 쪽에 조금 더 초점을 맞춘 듯 하다.

속도를 점차 늘리며 코너에 진입해봤는데, 그다지 빠르지 않은데도 전자자세제어장치(VDC)가 개입했다는 경고등이 켜지더니 미끄러지는 상황이 끝난 후에도 한참 동안 깜박거렸다. VDC가 개입한다는 것은 반대로 차가 미끄러지고 있다는 뜻이다. 타이어가 때문인지 브레이크 밸런스가 문제인지 파악하기 어렵지만 차가 조금 미끄럽다는 점은 인정해야겠다.

아반떼에는 VDC와 운전석과 조수석 에어백은 물론 커튼과 사이드 에어백까지 전 차종에 모두 장착됐다. 고장력강판을 필러까지 일체형으로 적용해 충돌안전성은 물론 전복 안전성까지 대비했다.

일반 멀티링크를 적용하면 후방충돌에 대비해 별도의 안전빔을 넣어야 하지만, 이 차의 경우 토션빔을 이용해 안전성과 공간을 절약했다.

주차보조조향시스템을 켜니 오른편 도로변에 주차공간이 나올 때마다 음성으로 안내를 해줬다. 안내에 따라 정지한 후 후진기어를 넣자 아반떼는 스스로 운전대를 빠르게 돌렸다. 기어와 브레이크 조작만으로 단 한번 후진과 전진을 하자 좁은 주차공간에 차가 정확하게 들어갔다. 아무리 능숙한 운전자도 이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주차를 할 수는 없을 터. 수입차들에 장착된 유사 시스템에 비해 주차공간을 찾아내는 능력도 우수했다.

< 경향닷컴 김한용 기자 whynot@khan.co.kr >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아무 것도 모르는 내가 봐도 참 병신 같은 기사네.

초반에 쓴 거랑 나중에 쓴거랑 서로 다른 말도 쓰고,

멀티링크 발라버리는 토션빔도 나오고,

폭바 자동주차시스템보다 현대 자동주차시스템을 찬양하는거까지...

추천 비추천

0

고정닉 0

0

댓글 영역

전체 댓글 0
등록순정렬 기준선택
본문 보기

하단 갤러리 리스트 영역

왼쪽 컨텐츠 영역

갤러리 리스트 영역

갤러리 리스트
번호 제목 글쓴이 작성일 조회 추천
설문 지금 결혼하면 스타 하객 많이 올 것 같은 '인맥왕' 스타는? 운영자 24/10/28 - -
공지 자동차 갤러리 이용 안내 [505] 운영자 04.12.30 369164 940
10019013 일본의 귀족들 대부분 도래인임 즉 단군의 자손이란 말임 차갤러(110.70) 18:20 1 0
10019012 콜레오스 무새들=자차인증은 커녕 계약인증도 못함 ㅇㅇ(118.235) 18:20 1 0
10019011 이런차 타면 인기 어떰? [1] 성령충만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20 5 0
10019010 현재 우리나라에서 만지작 거리는 거 차갤러(218.153) 18:20 5 0
10019008 단군의 자손이 몰살을 피해 도망쳐 세운 나라가 일본임 차갤러(110.70) 18:19 4 0
10019007 콜레오스 감가 ㅈㄴ 쳐맞을듯 ㅇㅇ(39.7) 18:19 4 0
10019004 솔직히 흉기는 보르노 콜레오스가 존나 아니꼬울 거임 [1] 차갤러(220.121) 18:18 12 0
10019003 딸배한테 딸배라 하니 미친듯이 쫓아오더라 ㅇㅇ(211.36) 18:18 8 0
10019002 이런새끼들 보니까 진짜 알바같다 [5] ㅇㅇ(118.235) 18:17 26 0
10019001 캠리 풀체인지 가격 및 옵션 공개 [4] 차갤러(122.38) 18:17 25 0
10019000 김씨 왕씨 이씨 이것들 다 짱깨새끼들임 [1] 차갤러(110.70) 18:17 16 0
10018998 그랑꼴레오스 VS 볼보 V60 CC [2] 차갤러(222.110) 18:16 16 0
10018997 볼보는 100%지분 먹혀서 기술 훔치는 개념도 아니지? 차갤러(211.205) 18:15 8 0
10018996 아파트는 옆집에 누구 사는지 잘 모름? ㅇㅇ(182.216) 18:15 13 0
10018995 Z4 네이버에서 보험료 때려봤는데 이거맞음? [5] 차갤러(211.234) 18:15 31 0
10018992 까만차는 사고확률 존나높음 ㅇㅇ(118.235) 18:14 18 0
10018991 지옥 탈출 [5] 차갤러(223.39) 18:14 28 0
10018990 캐스퍼 개이야 [4] 차갤러(112.153) 18:14 22 0
10018989 20대가 이거타면 먹어줌? [3] 차갤러(175.120) 18:14 34 0
10018988 타스만 차 자체는 완성도 좋겠지만 [4] RiceShower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13 32 0
10018987 싼타페좋음? 요즘나온거 [5] 차갤러(194.195) 18:13 23 0
10018985 에휴 소말리 저놈 봐라 차갤러(211.36) 18:12 9 0
10018984 단군의 자손은 흉노짱깨랑 본토짱깨한테 처죽임 당함 [1] 차갤러(110.70) 18:12 14 0
10018983 급발진 하는 틀딱 태반 세단인데 차갤러(118.235) 18:11 13 0
10018982 무광 어두운 계열이면 사고확률 높나 [5]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11 37 0
10018980 세단 suv 나누는것도 골때리네 [1] 차갤러(110.9) 18:11 16 0
10018979 틀딱들은 g80 s클만 타던데 [3] ㅇㅇ(211.234) 18:11 29 0
10018978 타이어 공기압 주입기의 끝판왕, ✅메이튼 탱커블로 10년 사용 거뜬! [2] 차갤러(39.120) 18:10 14 0
10018977 인생마지막 혼자 여행왔다 [4]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10 30 0
10018976 너새끼 족보 봐라 너새끼 짱깨의 새끼라고 나온다 [2] 차갤러(110.70) 18:10 20 0
10018975 ‘20년보다 부동산갭투자하기 좋은 시기인 듯 [1] 357(42.28) 18:09 22 0
10018974 suv타는순간 너는 젊음을 잃는거임 [2] ㅇㅇ(39.7) 18:08 27 0
10018973 이새ㅡ낀 침을 어케뱉는거노 [3] 제LI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08 46 0
10018972 캠리5400 vs 소나타하이브리드4300 [3] ㅇㅇ(118.235) 18:08 22 0
10018971 아엔 리콜떴다 차갤러(58.237) 18:08 19 0
10018969 족보 없냐? 넌 단군의 자손이다 차갤러(110.70) 18:07 14 0
10018968 SUV 승차감 개썩이라는 애들특 흉기 SUV만 타봄 [7] ㅇㅇ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07 57 3
10018966 그래서 액티언 어케댐? [2] 씨박년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05 24 0
10018965 안전신문고 이거 씨발 일안함? [3] 차갤러(116.37) 18:05 42 0
10018964 니네 블박 주차모드 불빛 켜둠? 차갤러(39.7) 18:04 18 0
10018963 kgm은 액티언으로 개똥볼찬거지 ㅇㅇ(221.155) 18:03 21 0
10018962 비보호 좌회전 진짜 좆같네 [3] ㅇㅇ(211.235) 18:03 36 0
10018961 Suv가 전세계 대세된 이유가 뭔가요?? [3] ㅇㅇ(118.129) 18:03 36 0
10018960 탄핵나오나 아니면 계엄령나오냐? [1] ㅇㅇ(118.235) 18:02 28 0
10018959 이차 이름 머임? 개간지나네 [7] 그돈이면씨발갤로그로 이동합니다. 18:02 83 0
10018958 바람의 나라 클래식 언제 오픈하노? [4] 바보형사(14.32) 18:01 41 0
10018957 이차도 멋있다 [4] 차갤러(118.235) 18:01 53 0
10018956 차 사진 보면 여자들이 남자보다 훨씬 나음 ㅋㅋㅋㅋ [1] ㅇㅇ(223.39) 18:01 41 0
10018955 대마초 합법화 여론조사 [2] 차갤러(58.127) 18:00 38 0
갤러리 내부 검색
제목+내용게시물 정렬 옵션

오른쪽 컨텐츠 영역

실시간 베스트

1/8

뉴스

디시미디어

디시이슈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