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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https://youtu.be/yMYFrEyl-WE?si=Vp3AP5jdC4nCEtM3 Last free broadcast of Greek(Athens) radio 04/27/1941(Enable English subtitles while watching)Last free broadcast of Athens radio on April 27 1941. After this last ounce of freedom, there would only be hell and sufferingyoutu.beΕδω ελευθεραι ακομα Αθηναι… 여기는 자유 아테네입니다. Έλληνες! 그리스인들이여! Οι Γερμανοι εισβολεις ευρισκονται εις τα προθυρα των Αθηνων. 독일 침략자들이 아테네 교외까지 진주했습니다. Αδελφια! Κρατηστε καλα μεσα στην ψυχη σας το πνευμα του μετωπου. 형제들이여! 옛 조상들의 정신을 마음속에 잘 붙드십시오. Ο εισβολευς εισερχεται με ολας τας προφυλαξεις εις την ερημον πολιν με τα κατακλειστα σπιτια. 침략자는 모든 준비를 하고 사람들이 떠난 황량한 도시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Έλληνες! 그리스인들이여! Ψηλα τις καρδιες! 용기를 가지십시오! Προσοχη! 주의하십시오! Ο Ραδιοφωνικος Σταθμος Αθηνων υστερα απο λιγο δεν θα ειναι ελληνικος. 아테네 라디오 방송국은 잠시 후에 그리스의 것이 아니게 됩니다. Θα ειναι γερμανικος και θα μεταδιδει ψεμματα! 독일의 것이 되어 거짓을 방송할 것입니다! Έλληνες, μην τον ακουτε! 그리스인들이여, 이를 듣지 마십시오! Ο πολεμος συνεχίζεται και θα συνεχιστει μεχρι της τελικης νικης. 전쟁은 계속되고, 최종 승리의 날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Ζητω το Εθνος των Ελληνων! 그리스 민족 국가 만세! [그리스 국가 <자유의 찬가> 연주] https://youtu.be/mP-deyaj7jo?si=051t4VW6WMhcMVqC Poland's Final message 1939This is usually seen in a war movie when the government will send out a final message to their allies and that is exactly what the Polish Government did when...youtu.beHalo, halo, czy nas słyszycie? 안녕하십니까, 잘 들리십니까? To nasz ostatni komunikat. 저희의 마지막 방송을 보내드립니다. Dziś oddziały niemieckie wkroczyły do Warszawy. 오늘, 독일군이 바르샤바에 입성했습니다. Braterskie pozdrowienia przesyłamy żołnierzom walczącym na Helu i wszystkim walczącym, gdziekolwiek się jeszcze znajdują. 헬 반도에서 분투 중인 장병들과, 어디에서든 투쟁을 이어가는 모든 이들에게 우리의 형제애를 전합니다. Jeszcze Polska nie zginęła. Niech żyje Polska! 폴란드는 아직 죽지 않았습니다. 폴란드 만세! [폴란드 국가 <폴란드는 아직 죽지 않았다> 연주] 프랑스 https://youtu.be/JoWOGhmmg_k?si=07KMIcVXxiYbk80r Last French Broadcast of Marseillaise before German occupationThe background noises are Germans trying to hijack the frequencies#Lastbroadcast#France#Marseillaiseyoutu.be(독일군의 방해전파가 방송을 방해하고 있다) [라 마르세예즈 연주] Allons enfants de la Patrie, 일어나라 조국의 아이들아, Le jour de gloire est arrivé! 영광의 날이 왔도다! Contre nous de la tyrannie 우리에게 맞선 압제자의 L'étendard sanglant est levé. 피 묻은 깃발이 일어났다. L'étendard sanglant est levé! 피 묻은 깃발이 일어났다! Entendez-vous dans les campagnes Mugir ces féroces soldats? 들리는가, 저 들판에 흉폭한 병사들의 고함소리가? Ils viennent jusque dans vos bras Égorger vos fils, vos compagnes! 놈들이 너희의 턱 밑까지 와서 너희의 아들과 아내의 목을 베려 한다! Aux armes, citoyens! 무장하라, 시민들이여! Formez vos bataillons! 대오를 갖추라! Marchez, marchez! 전진하라, 전진하라! Qu'un sang impur 저들의 저러운 피로 Abreuve nos sillons! 우리의 밭고랑을 적시자! 일본 https://youtu.be/vblF1jEeH0U?si=zzwdVtSGg9rYBRRc 옥음방송 원본옥음방송 원본youtu.be只今より、重大なる放送があります。 지금부터 중대한 발표가 있겠습니다. 全國の聽取者の皆樣、御起立願ひます。 전국의 청취자 여러분은, 기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각정보국 총재 시모무라 히로시 ) 天皇陛下に於かせられましては、全國民に對し、畏くも御自ら大詔を宣らせ給ふ事に成りました。 천황 폐하께옵서, 전 국민에게 대하여 황공하옵게도 친히 대조를 선언하옵시게 되시었습니다. 是より謹みて玉音をお送り申します。 지금부터 삼가 옥음(玉音)을 방송해 드리겠습니다. [일본의 국가 <기미가요> 연주] (내용이 김으로 일본어 표기 생략) 짐은 세계의 대세와 제국의 현 상황을 살피어 보노니, 비상조치로서 시국을 수습하코자 원함에, 이에 충량한 너희 신민에게 고한다. 짐은 제국 정부로 하여금 미·영·지(지나, 중국을 뜻함) ·소 4개국에 그 공동 선언을 수락한다는 뜻을 통고케 하였나니. 대저, 제국신민의 강녕을 도모하고 만방 공영의 낙을 함께 나누고자 함은 황조황종(皇祖皇宗)의 유범으로서 짐비 비손하여 마지 않은 바 일찍이 미영 2개국에 선전포고를 한 연유 또한 실로 제국의 자존과 동아의 안정을 간구함에서 나온 것이며, 타국의 주권을 배격하고 영토를 침략함과 같음은 본디 짐의 뜻은 아니었노라. 헌데, 교전이 이미 4세(4년)를 지나어 짐의 육해군 장병의 용전(勇戰), 짐의 백관유사(百官有司)의 여정(勵精), 짐의 일억 중서(衆庶)의 봉공(奉公) 등 각각 최선을 다했음에도, 전국(戰局)이필히 호전되지 않음에 세계의 대세 역시 우리에게 이롭지 아니하다. 아니라 적은 새로이 잔학한 폭탄을 사용하여 참해(慘害)에 이르게 된 바, 진실로 해아리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렀도다. 헌데도 교전을 계속한다면 종당에(결국) 우리 민족의 멸망을 초래함에 그치지 아니하고, 이어 인류의 문명도 파각(破却)함이라. 이렇게 되면 짐은 무어로 하야 억조(億兆)의 어린 백성을 보전하고 황조황종의 신령께 사죄올리랴. 이가 짐이 제국정부로 하여금 공동선언에 응함에 이르게 된 연유임이라. 짐은 제국과 함께 시종 동아의 해방에 협력한 제맹방에 유감의 뜻을 표하지 않을 수 없다. 제국신민으로서 전진(戰陣)에서 죽고 직역(職域)에 순직했으며 비명(非命)에 스러진 자 및 그 유족을 생각함에 이르노니 오장육부가 찢어짐이라. 또한 전상(戰傷)을 입고 재화(災禍)를 입어 가업을 잃은 자들의 후생(厚生)에 이르러서는 짐이 깊이 진념하는 바이니라. 생각건대 금후 제국이 받아야 할 고난은 무론 심상치 않고, 너희 신민의 충정도 짐이 깊이 알고 있도다. 허나 짐은 시운이 향하는 바 참을 수 없는 것을 참고 견딜 수 없는 것을 견뎌, 만세(萬世)를 위해 태평한 세상을 염을 바란다. 이로써 짐은 국체(國體)를 호지(護持)하고, 너희 신민의 적성(赤誠)을 신의하여, 항상 너희 신민과 함께 있나니. 만일 정녕 정이 격해지는 바 함부로 사단을 일으키거나 동포를 배제하거나 서로 시국을 난잡케 하기 위하여 대도(大道)를 벗어나 세계에서 신의를 잃는 것과 같음은, 짐이 가장 경계함이로다. 깊히 거국일가(擧國一家) 자손이 상전하여 굳건히 신주(神州) 의 불멸을 믿고, 임중도원(任重道遠)함을 여기어 장래의 건설에 총력을 기울여 도의(道義)를 두텁게 하고 지조를 굳게 하여 맹세코 국체의 정화(精華)를 발양하고 세계의 진운(進運)에 뒤처지지 않을 것을 기할지어다. 너희 신민은 이러한 짐의 뜻을 명심코 능히 지킬지라.
작성자 : ㅇㅇ.고정닉
실시간 유로파5 한글화 및 고려 출시.. 토도키 연전연패.jpg
https://store.steampowered.com/app/3450310/Europa_Universalis_V/ Europa Universalis V on Steam Use war, trade or diplomacy to satisfy your grandest ambitions and dominate five centuries of history in the newest version of Europa Universalis, Paradox Interactive's flagship historical grand strategy game.store.steampowered.com유로파 5 한글화 예정- 고려 플레이영상 내용보고 흥미로웠던 점 (장문, 스압)스압 주의그냥 유튜브 영상 보고 내용 따라 읊어주는 것에 가까우니까 큰 내용 기대마셈https://youtu.be/zS68S30DND8?si=LZV3SlmhQr2M1YUv Europa Universalis 5 GAMEPLAY Reveal - Economics Focus as KOREA&#x1f3a5; Twitch: https://www.twitch.tv/generalistgaming&#x1f3f0; Discord: https://discord.gg/mc9UFPgJmJ&#x1f48c; Patreon: https://www.patreon.com/GeneralistGaming?️ Strength Yo...youtu.be국가 선택 창 (웹캠이랑 왼쪽 위 스팀 UI는 포함 아님)고려 주위 시장들 (시장 중심지는 고정 아님, 시장이 없는 지역도 존재, 식민지 등에 신규 시장 설립 가능)건물은 업그레이드가 존재하고 한 가지 상품 생산에도 여러가지 방식이 존재함예를 들어서 귀금속 장신구를 만들려면 진주, 보석, 금은 등을 쓸 수 있고 각각 생산 방식마다 결과물이 다름예를 들어서 금이 아니라 은을 주재료로 쓴 귀금속은 Silver-based Jewerly(은제 장신구)라고 따로 표현함거기에 진주, 상아, 보석, 호박 같은 부재료를 더 붙여서 가치를 창출 가능한데 자세한 내용은 추후 서술 조세는 빅토2 마냥 슬라이더 방식으로 징수하고 크게 2종류로 나뉨(계층 세금과 무역 수입)그리고 한반도 전용으로 계층 이름들을 양반(귀족), 중인(시민), 상민(농민)으로 표현함메죽의 통신거리 시스템을 차용해서 무역에도 적용당연하지만 통신이 잘 되는 지역일 수록 시장 접근성이 높고, 따라서 수입과 지출도 증감함16세기도 아니고 13세기 고려에서 후추 내지 고추가 자라는데 고증상으로 말이 안되서어느 쪽이든 천인공노할 일이다(outrageous)라고 표현그 외에는 금, 은, 철, 어류, 모래, 쌀, 생사, 면화, 녹두, 염료, 약재, 가축, 원목, 보석, 점토, 납, 구리, 밀랍, 호박, 향, 차, 석재, 말, 대리석, 모피, 진주, 소금 등 확인고려의 시작 경제 체제는 전통 경제(Traditional Economy), 인구 부양력 상승, 식량과 원재료 생산량을 높이고 대신 건물 건설이 비싸짐훗날 사회 가치(Societal Value)를 자본 경제(Capital Economy)로 바꾸면 양적으로 대폭 강화된 경제정책을 펼칠 수 있음모든 사회 가치는 유로파4 이슬람 율법주의 vs 신비주의 시스템처럼 두 가지 방면이 존재하고 한쪽에 기울수록 효과가 세지는 효과인 듯프로빈스 UI를 보면 경제 체제는 국가 전체 적용보다는 1개 프로빈스, 혹은 1개 문화에 따로 적용되는 거 같은데?고려 단순 지형도, 일본과 더불어 산지와 험지가 드글드글함그러나 강이 많고 강을 통해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접근성과 정부의 통제력(control)은 꽤 좋은 편임통신 지도를 보면 울산은 육로와 강을 번갈아 타면서 개성까지 통신하고, 동래부(부산)의 경우 바다를 통해 통신하는 듯지형도하고 따로 분리된 지도로는 초목 지도(vegetation map)가 있음그것하곤 별개로 고려는 서해를 바라보는 방향으로 수도가 있고, 따라서 확장 루트는 요동반도와 산둥반도를 추천한다고 함해당 유튜버는 추후 요동반도, 산둥반도, 홋카이도와 만주, 알래스카로 진출했음고려 인구 분포도, 개성 주위 이외에도 전통적인 대도시에 인구가 집중되어있음경상도와 전라도, 평안도도 농지 덕분에 꽤 규모있는 인구를 부양 중강 지도(river map)도 따로 있는데, 그걸 키면 FPS가 떡락해서 안 보여주는 거라고 함통신 지도에서 임진강, 낙동강, 남한강 존재 확인주변 나라들하고 인구 비교이걸 보여주면서 만주에 먹을 땅이 많은 거 같으니까 임진강을 통해서 북부로 진출하겠다는 야망을 선보임낙동강을 통해서도 경상도 부근에 통제력을 행사하면 좋겠다고 하면서, 낙동강하고 남한강을 잇는 운하 건설 계획 언급운하는 모든 국가가 건설 가능하고 따로 특별 프로젝트인건 아님주변 나라들하고 문해율(literacy rate) 비교원나라의 경우 평균 문해율은 20%, 고려 15%, 아시카가 막부 15% 그런데 뜬금없이 사할린이랑 만주에 20% 뭐냐??고려 귀족들은 40% 정도, 승려는 25% 정도가 글을 읽고 쓸 수 있는데, 나머지 인구는 15%임근데 문벌귀족 제도인 고려 양반들이 겨우 40%이라고? 다만 여성까지 포함한 거면 그럴듯한 수치이긴 함그리고 또 고려는 제1시대에서 문자(written alphabet)와 문관 교육(educated bureaucrat)을 찍었기 때문에 문해율 상승에 버프를 받음개발도(development) 지도유로파4 처럼 3종류 개발도가 아니라 1종류이고, 지역에 여러가지 버프를 부여함특이한 점으로는 도시에 사는 군주나 인물들(characters)은 도시의 삶이 안락하고 편리하기 때문에 더 오래 살 수 있음 ㄷㄷ도시 지도(urban map)확인 가능한 계층 특권(estate priviliege)들특이한 점으로는 고려 귀족은 양반(Yangban), 시민은 중인(Jungin), 농민은 상민(Sangmin)이라 따로 표현함게임 시작 후 건물 건설한 뒤의 건물 지도시장(marketplace)의 경우 통제에 큰 영향을 안 받으니까 시장의 변두리(outskirts of a market)에 지어도 상관없음석공(mason)의 경우 반대로 통제의 영향이 커서 수도 근처에 지어줬음그 외에도 값나가는 금, 후추/고추, 철, 보석, 진주 같은 걸 채취하기 위해 건물을 지어줌석공을 수도 근교에 지어주는 이유는 수도권에 지을 건물들이 많기 때문그리고 석공은 매우 중요한 건물인데, 빅토3처럼 자재 가격이 내려가야 건물 가격이 싸지고, 경제 발전이 쉬워지기 때문이라고 함석공은 추상적인 서비스 상품인 조적조(masonry)를 생산하는 건물이고, 이건 주변 지역과 시장 권역 내의 건설에 쓰임과거제(examination system) 관련 디시전폐지 혹은 계속을 선택 가능생산건물이 있고 해도 교육을 받은 팝이 모자라서 생산력 최대치에 도달하지 못하고 있음변경 가능한 법률들임롬하고 매우 유사함, 여기서 왜 Project Caesar라고 명명했는지 깨달았음화제의 '왕 충숙 주상'프로빈스 정책, 지역 칙령을 내려서 임무(task)를 생성할 수 있음해당 임무는 자동으로 그냥 처리되는게 아니라, 조정의 인물을 하나 보내서 현지에서 수행하게 하는 방식임왼쪽 아래의 리스트는 원래 비어있었는데, 새 임무를 3개 만들고 조정에서 관리 3명을 뽑아 지역에 내려가게 해서 수행시키는 모습복식 고증은 대충 어렴풋이 한 듯의회(parliament)를 열 수 있는데 의회를 열 도시를 선택 가능함(수도가 아니더라도 가능)유로파4 의회제처럼 원하는 효과를 받아서 쓰는 용도인 듯도로 건설을 하는 의회 논제(parliament debate)는 중앙집권화 vs 지방분권화 사회 가치에 영향을 미침고려의 경우 시작 시점 기준으로 거의 중앙에 있는 듯여러가지 사회 가치전통경제 vs 자본경제, 혁신 vs 전통, 자유로운 백성 vs 억압된 백성, 금권주의 vs 혈주의, 중앙집권 vs 지방분권 등 다양하게 존재한자 문화권의 경우 중화(sinicized) 사회 가치가 따로 존재하는데, 아마 현지문화 vs 중화문화일 듯중화 문명을 받아들이면 무역, 연구, 행정에 버프를 받는 대신, 주류 문화의 특수효과를 덜 받는 건가?게임이 시작함과 거의 동시에 전통의 시대(Age of Traditions)가 끝나고 르네상스의 시대(Age of Renaissance)가 도래함3가지 중점 중에 원하는 걸 선택하고 선택한 중점은 기술 트리에서 연구 가능한 내용물을 바꿈기술 시스템은 임롬과 매우 흡사함한 시대의 모든 기술을 연구하는 건 매우 힘들고 50%에서 70% 정도를 연구한 다음에, 그 다음 시대로 넘어가는 것이 보통시대가 끝났다고 그 이전 시대의 연구를 통해 얻은 보너스를 잃는 건 아님, 다만 이전 시대의 연구는 더 못하게 되는 듯계층으로부터 대출 받아서 7개 촌락을 마을로 발전시키고, 최종적으론 도시로 발전시켜서 생산 시설을 건설할 계획임도로는 총 4종류 존재자원 생산지에 도로를 지어서 세금 수입(생산량 X)을 늘릴 계획유교 서원(Confucian School)의 효과 목록생산 시설을 지어서 돈을 벌어둔 다음 경제에 도움은 안되지만 사회에 도움이 되는 건물을 지을 차례유교 학교는 한국 전용 건물(Unique to the Koreans)이라고 하는데, 한자문화권이면 다 지을 수 있는 게 아닌건가?이 시대 한자문화권 중 메이저한 유교 국가가 고려 말곤 잘 없어서 그런건가?흑사병 이후 중국이 홍건적의 난으로 혼란스러운 틈을 타서요동반도, 만주, 홋카이도로 진출한 모습수도 개성하고 거리가 너무 멀어서 통제력을 행사할 수 없기 때문에 봉신국을 여러 개 해방함유로파4에서 종속국(client state) 만들 때 커스텀 가능한 것처럼 봉신국의 종류도 설정 가능함건설 자재의 단가를 폭락(collapse)시키고, 생산 시설을 지어서생산 시설에서 나온 돈으로 운하와 도로를 짓고그걸로 더 늘어난 조세를 바탕으로 유교 서원을 지으면서 개발딸 치는 중산지와 험지 vs 평지와 농경지의 개발도 차이가 극명함지금까지는 무역으로 개떡상하면서 수입을 늘려왔는데, 점점 해외에서도 고려산 상품의 수요가 한계에 다다르고 있어서, 무역 수입에만 의존하기에는 어려움이 생겼음.위 스샷에서는 상품 가격 결정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 게임에서는 해외 수요(수출용 수요)는 국내 상품 가격 책정 시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함. 즉, 해외에서 아무리 많은 수요가 있어도 자국 내에서 상품 가격이 크게 오르거나 내리지는 않음. 이 때문에 금값이 매우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상황임.따라서 국내에서 비교적 낮고 안정된 가격으로 상품을 사들여서 해외에 비싸게 내다 팔면, 엄청난 차익을 남겨먹을 수 있는 구조임.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국내 가격이 낮아야만 좋은 건 아님.만약 국내 상품 가격이 상승해 해외 수출 시 차익이 줄어든다고 하더라도, 오히려 그 상품을 국내 시장에 풀면 판매 수익(value from trade)이 증가할 수 있음. 이유는 간단한데, 가격이 오른 금을 국내의 부유층과 각 계층이 높은 가격으로도 구매하기 때문임.물론 일반적으로는 프로빈스 통제력이 낮으면 국내 무역 수입 규모 자체가 크지 않아서 국내 판매만으로는 큰돈을 벌기 어렵지만, 현재는 고려 각지에 개발딸을 충분히 쳐놨고, 운하와 도로를 깔고 해상 장악력(maritime presence)까지 높여놔서 각지에 대한 통제력이 극도로 강화된 상태임.
결과적으로 지금 상황에서는 금을 해외에 싸게 팔아 얻는 차익보다, 국내에 비싸게 풀어서 얻는 상품 판매 수익이 더 커진 상태임. 그래서 금 가격이 높아져 해외 수출에서의 마진이 줄어들더라도, 전체적인 수입 규모 자체는 거의 변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임.조리있게 설명을 못한 거 같은데 ㅈㅅ 대충 지금까진 해외 수출로 기반을 갖췄고, 이젠 내수시장 돌려도 시장이 성숙해서 괜찮다는 내용임광산 건축 자재로 쓰는 원목이 비싸지고 건물 레벨이 한계에 도달해서, 금 공급을 더 늘리기 힘들어진 상황이라 귀금속 생산으로 눈을 돌리기로 함귀금속은 금을 써서 만들 수 있는데, 금으로 귀금속을 만들 경우 금 값은 높아지고 귀금속 값은 낮아지게 됨즉 귀금속은 수출용, 금은 내수용 및 원재료로 쓰면서 최대 이익을 볼 수 있음금의 기본가는 10이고 귀금속은 5인데, 귀금속 1개를 만들 때 쓰는 금은 0.4개라서 4원을 들여 5원을 창출해낼 수 있음, 거기에 진주, 상아, 호박 같은 걸 부재료로 첨가해서 더 큰 가치를 부여할 수도 있음또 귀금속은 수송하는 데 드는 비용(transport cost, 한 번에 수송 가능한 양을 측정하는 데 쓰이는 수치)이 0.5인데 반해 금은 1임. 즉 한 번 무역할 때 더 큰 수량을 판매 가능하다는 것게다가 금 수출량을 줄이고(가격 상승) 귀금속 수출량을 늘리면(가격 하락), 다른 나라들은 그동안 고려의 금을 사서 귀금속으로 만들어 썼는데 원재료인 금의 값을 비싸게 해서 이걸 훼방 놓을 수 있음(중상주의 무역)유로파5의 무역 시스템은 이렇게 복잡다단해보이지만, 실제로는 이 유튜버가 한 것은 그냥 광산이랑 운하 도배를 통한 생산량 증대와 통제력 증대에 불과하다고 설명하면서 직접 해보면 전혀 복잡하지 않다고 설명함원나라를 계속 줘패면서 베이징하고 산둥반도를 쳐묵하고, 이젠 동해로 눈을 돌려 만주에 항구를 짓고 무역선을 보내 해상 장악력을 늘리는 중여기에 빡친 명나라가 산둥반도를 공격했는데, 고려 수군이 강하고 원나라가 군사통행권을 안주니까 산둥반도에 좀 진주하다가 그냥 무조건 평화로 끝남신대륙도 발견해서 알래스카에 식민지를 설립했음촌락(rural)에만 건설 가능한 촌락 성당(rural cathedral)을 지으면서가치가 높은 금, 후추/고추를 생산하는 지역과 산지/험지에는 일부러 2등급 정착지인 마을(town)이나 3등급인 도시(city)를 안 짓고 있음마치 고려시대에 특산품 자원을 생산하려고 특정 지역은 향 소 부곡으로 강등하고 유지한 것 같음 ㄷㄷ또 촌락에만 지을 수 있는 건물로는 장터 마을(market village)가 존재함해당 건물은 지역의 노동력을 증대할 뿐만 아니라, 기초적인 가내수공업으로 다양한 상품을 생산해 현지에 공급함대신 현지 상민들의 힘이 세져서, 양반들이 함부로 힘을 행사하지 못하게 되는 듯빅3의 농노들이 알아서 자원 생산하는 것과 매우 흡사새로 건설한 알래스카 식민지에 시장을 설립했음아직은 무역량이 크지 않지만, 이제 이 시장에서 한반도 시장으로 자원을 수출하게 될거임발해 강역은 물론 알래스카까지 진출하면서 대제국을 이룩한 갓-고려원나라는 촉 지역과 외몽골에서 명나라와 팬티 레슬링을 벌이고 있고아시카가 막부는 점차 지역 다이묘들이 중앙 통제에서 벗어나서 쪼개지고 있음위에서 자주 나온 사회 가치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메뉴, 확인할 수 있는 내용들로는...중앙집권화 vs 지방분권화전통주의 vs 혁신주의영성주의 vs 인본주의귀족주의 vs 금권주의농노제도 vs 자유농민호전주의 vs 양보주의질적우위 vs 양적우위공격주의 vs 방어주의육상주의 vs 해상주의자본경제 vs 전통경제개인주의 vs 공동체주의중화문명 vs 비중화문명지금까지 EU5를 해보면서 가장 좋았던 점(가장 인상깊은 점)으로는 게임이 여러 페이즈로 나뉜다는 것이라고 함개발딸, 무역딸, 전쟁딸처럼 한 가지 방식만 계속해서는 장기적 이득을 보기 힘드니까 다양한 방식을 적절히 조합하고, 다른 나라들보다 먼저 상품과 지역을 개척하면서 자신만의 전략을 개발해야만 한다고 함또 선택과 집중이 매우 중요해졌음, 예를 들어서 식민지 개척을 위한 기술들을 계속 연구하면, 생산시설 연구에 쏟을 연구 점수가 부족해져서 못 찍고 다음 시대로 넘어가야 할 수도 있음자신은 아마 계속 EU5 영상을 만들 것이며, 다양한 전략과 팁을 소개할 것이라고 영상을 마쳤음
작성자 : 이지모두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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