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팍팍한 삶에 '이것'부터 포기…진짜 0% 찍나? 암울한 미래
목요일 친절한 경제, 오늘(29일)도 한지연 기자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한 기자, 어제 저희가 친절한 경제에서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이렇게 전했었는데, 이 기대와 다르게 우리 국내 소비는 여전히 부진하다는 게 여러 통계를 통해서 확인되고 있다고요?달력을 보시면 이번 달 초에 이렇게 연휴 기간이 몰려 있는 것을 알 수 있잖아요.원래 이런 황금연휴에는 밖으로 많이 나와서 소비를 좀 많이 하기 마련인데 오히려 소비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통계청 자료입니다.지난 3일부터 9일까지 일주일간 국내 신용카드 이용 금액을 봤더니, 1년 전보다는 12.7% 떨어졌고요.그 전주보다는 18.5%나 감소한 것으로 집계가 됐습니다.아까 달력에서도 확인하셨지만, 이 날짜 중에 3일부터 6일까지가 주말과 어린이날, 대체공휴일로 줄줄이 휴일이었던 걸 감안하면, 사람들이 쉬는 기간에 국내에서 씀씀이를 크게 줄인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같은 기간 온라인 지출 역시 전년 대비 5.1%, 전주 대비 18.9% 줄었고, 가맹점 카드 매출액도 전년대비 13.4%, 전주 대비 22.7% 감소했습니다.사실 이번 황금연휴의 소비지표에 대한 주목도가 상당히 높았습니다.그동안 내수회복이 뚜렷한 반등 없이 부진을 이어가던 차에 이번 연휴에는 소비가 좀 살아나나 싶었는데, 오히려 소비지표가 감소하면서 기준금리 인하와 경제성장률 하향조정 같은 주요 경제정책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그렇군요. 그런데 오늘은 특히 한국은행에서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날이지 않습니까. 이렇게 소비가 줄줄이 부진한 게 나온다면 기준금리에도 좀 영향을 미칠 수 있겠네요?앞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6일 "데이터를 보고 금리를 결정하겠다"고 하면서 "데이터 중에는 이번 연휴에 소비가 얼마나 늘지가 최대 관심사다" 이렇게 얘기했습니다.이 얘기대로라면 연휴 국내 소비 진작 효과가 없었던 만큼 경기를 부양하기 위해서는 기준금리를 낮춰야 한다는 관측에 한층 더 무게가 실리게 됐습니다.현재 기준금리는 2.75%인데요.여기서 0.25% 포인트 베이비스텝으로 낮춰서 2.5%로 인하할 거라는 시장 전망이 지배적입니다.최근 금융투자협회 조사에서 채권 전문가 10명 중 7명은 이달 기준금리가 2.5%로 인하될 거라고 내다봤는데요.이유는 1분기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 0.2%를 기록했고, 미국의 상호관세 충격에 이번 달 대미 수출이 15%나 급감하면서 경기 침체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기준금리를 내리지 못했던 이유 중 하나는 환율 방어가 있었는데요.최근 들어 환율이 많이 안정됐죠.원래 1천480원을 넘어갔던 원 달러 환율이 최근 들어서 1천360, 70원대로 내려오면서 금리 인하 전망에 힘을 싣고 있습니다.이제 시장 관심은 오늘 기준금리를 내리느냐를 넘어서서 연말까지 몇 번 더 내리느냐에 관심이 향하고 있습니다.7월, 8월, 10월, 11월 이렇게 기준금리 발표가 4번 남았는데요. 이 가운데 한두 차례 더 인하가 있을 거라는 전망이 있습니다.미국과 금리 차 때문에 한 차례에 그칠 거라는 전망이 현재로서는 유력합니다.한국은행은 오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도 수정해 발표할 예정인데요.지난 2월에 전망치를 1.9%에서 1.5%로 수정했는데, 이를 크게 낮춰서 0%대가 될 거라는 의견도 있습니다.이렇게 되면 하반기에 2차례 기준금리를 인하할 가능성도 커질 걸로 보입니다.0%대 성장률 무섭습니다. 특히 지난 1분기 성장률에 둔화됐던 민간 소비가 반영되지 않았습니까? 특히 어떤 부분에서 좀 부진하다고 나왔었나요?오락, 문화, 의료 같은 서비스 분야가 부진하다고 나왔는데요.이 때문에 1분기 민간 소비가 전 분기보다 0.1% 감소한 것으로 나왔습니다.이에 따라 민간 소비의 성장 기여도는 지난해 4분기 0.1% 포인트에서 올해 1분기 0% 포인트 떨어지는 그러니까 성장기여도가 없는 걸로 돼버렸는데요.문제는 앞으로 전망도 밝지 않다는 겁니다.한국개발연구원 KDI는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1.6%에서 0.8%로 낮추면서 대외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가시적인 내수 회복세가 나타나지 않는 모습이라고 진단했고요.그러면서 소비자 심리 위축으로 숙박 음식 등 서비스를 중심으로 민간 소비 증가세가 둔화되고 있다고 짚었습니다.
작성자 : 빌애크먼고정닉
게임 엔진 개발기 4 - 스프라이트, 메시 드로잉 (feat. 쉐이더)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185055 게임 엔진 개발기 3 - 렌더링 라이브러리 선택 - 인디 게임 개발 마이너 갤러리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185006&exception_mode=recommend&page=1 게임 엔진 개발gall.dcinside.com안녕하세요 게임 엔진을 깎고있는 에렌입니다.지난번 3개의 일지가 실베로 갔더라고요?뭣도 아닌 제가 벌써부터 실베 고로시를 당해보는 귀한 경험을 얻게 되었습니다... 고마워요 알바생!!!^^지난 글 이후로, 며칠동안 본격적인 그래픽 드로잉을 위해 열심히 코드와 씨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그래서 오늘은 스프라이트와 메시를 드로잉할 수 있도록 게임 엔진의 기본적인 그래픽 모듈 개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에렌 엔진은 게임 오브젝트들이 노드 트리를 이루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이는 Godot의 노드들과 비슷한 구조에요.그래서 GameObject라는 상위 노드 개념을 만들고, 스프라이트 드로잉을 위한 Sprite 노드와, 메시 드로잉을 위한 Model 노드를 각각 만들었습니다.제 게임 엔진은 TypeScript버전과 Rust버전이 있는데, 지난 글에도 밝혔듯 TypeScript 버전은 WebGL 지원을 위해 이미 널리 사용중인 렌더링 라이브러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라이브러리를 가져와 쓰다보니 구조를 짜기가 매우 쉬웠어요.2d는 pixi.js를 기반으로 하고, 아래처럼 스프르라이트 드로잉을 아주 간단히 만들어봤습니다.https://erenengine.github.io/eren/eren_ts_2d/examples/test_sprite/index.html Sprite Test Sprite Testerenengine.github.io잘 나오네요.그리고 3D의 경우에도 Babylon.JS를 사용해 금방 만들었어요.glb파일을 로드해 화면에 띄워주는 예제입니다.https://erenengine.github.io/eren/eren_ts_3d/examples/test_mesh/index.html Mesh Test Mesh Testerenengine.github.io잘 뜹니다!!(참고로 여기서 사용된 모델은 CC0라이센스 무료 모델인 Kenney의 mini characters를 사용했습니다.)https://kenney.nl/assets/mini-characters-1 Mini Characters 1 · Kenney Download this package (25 assets) for free, CC0 licensed!kenney.nl이렇게 TypeScript 기반은 구조를 매우 쉽게 만들었지만, 문제는 Rust 버전이었어요.Rust 버전은 완전히 바닥(렌더링 모듈)부터 만들어야 했기 때문에 어려운 작업이었고 꽤나 시간이 걸렸습니다.무엇보다 언어도 익숙치 않았고요. (OOP 기반 언어가 아니다보니 머리가 아프더라고요 ㅋㅋ 그래도 하다보니 익숙해지는 중이네요...)렌더링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쓰지 않으니, 완전 밑바닥 쉐이더부터 작성을 하게 됐어요.제 엔진은 wgpu를 기반으로 하기에, WebGPU Shading Language인 wgsl로 쉐이더 코드를 개발합니다.아래는 스프라이트 드로잉을 위한 쉐이더 코드에요.https://github.com/erenengine/eren/blob/main/eren_rs_2d/wgsl/Sprite.wgsl Rate limit · GitHub Rate limit · GitHubgithub.com이렇게 만들어진 스프라이트 렌더러를 통해, 스프라이트를 렌더링해봤습니다!https://github.com/erenengine/eren/blob/main/eren_rs_2d/examples/test_sprite.rs Rate limit · GitHub Rate limit · GitHubgithub.com잘 뜨네요!!그리고 3d 모델을 위한 쉐이더 코드도 작성합니다.https://github.com/erenengine/eren/blob/main/eren_rs_3d/wgsl/Model.wgsl Rate limit · GitHub Rate limit · GitHubgithub.com마찬가지로 3d모델을 불러와 출력해봤어요.https://github.com/erenengine/eren/blob/main/eren_rs_3d/examples/test_mesh.rs eren/eren_rs_3d/examples/test_mesh.rs at main · erenengine/eren 에렌 엔진은 코드 중심의 게임 엔진입니다. Contribute to erenengine/eren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github.com잘 나오네요!!이렇게 고작 스프라이트와 메시를 출력하는 것일 뿐이지만, 좌충우돌 시행착오를 많있고, 코드가 매우 복잡해졌습니다 ㅜㅜㅜ상용 게임 엔진들이 얼마나 공을 들여서 잘 만들었는지 뼈저리게 느끼게 됐달까요?그래도 좀 적응을 하니까 자신감이 생기긴 하더라고요.아직 코드베이스가 많이 엉망이고 부족하지만, 꾸준히 발전시켜 보겠습니다.TypeScript쪽도 나중에는 렌더링 라이브러리를 제거하고 자체 버전으로 교환시켜도 될 것 같아요. 그만큼 살짝 자신감이 생겼습니다ㅋㅋ다음 글에서는 마우스 클릭이나 키보드 입력 등 이벤트 처리에 대한 내용을 작성해 보겠습니다.감사합니다.- 에렌 엔진은 코드 중심의 오픈소스 게임 엔진입니다.에렌엔진 웹사이트
작성자 : 에렌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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