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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변두리 게임잼 참가했던 후?기?(Gif 다수)
본인은 플밍은 하나도 모르는 게임아트고 글도 아트 관점이 대부분임 감안해줘..레드브릭이라고 국산 게임엔진 회사에서 작은 온라인 게임잼 하나 주최하길래 참가했음첫 참가라 감히 가르칠 수준도 아니고 쫄보여서 사전 팀으로 참가한거라 팀빌딩 관련 얘기도 없어그래도 복기할겸 써보니 게임잼 관심있는 갤럼에게 도움이 됐으면 함..1. 참가과정방구석에서 게임원화만 하던 백수라 팀빌딩은 무섭더라고...즉석 팀빌딩도 가능하고 사전 팀으로 신청도 가능하길래같이 스트리머 팬게임 끄적거리던 개발자 친구랑 신청함.주제는 여러가지 주제 중에 하나 고르는 방식이었는데 우리가 고른 주제는 '연결'금요일 18시부터 일요일 18시까지 48시간동안 진행했음2. 기획은 구현 가능성, 시간분배를 염두에 두자금요일 21시까지 기획서를 제출했어야했는데 우리는 제대로된 게임 빌드해본적도 없었음그래서 구현 가능성도 염두 못하고 처음 기획에서는 막 거창하게 작성함테마는? "'너의 이름을'과 같은 시공간의 연결'"핵심 메커닉스는? "과거와 현재를 연결하는 솔로플레이 'We were here'" 같은 퍼즐 플랫포머.. 를 만들려고 했는데 디벨롭 하면 할수록 우리 수준에서는 말이 안되더라고..그래서 기획 마감 조금전에 메커닉스는 구현이 비교적 간편한 "캐릭터 두 명을 조작해 목적지까지 도달하는 퍼즐 플랫포머"로,테마는 담백한 순애 내러티브로 급전환함.아쉬웠던 점은 시간분배에 대한 내용이 빠져있었음.마지막 날에 빌드할 시간을 충분히 남겨놔야 한다는걸 몰랐어서게임잼 마감 한 시간 전에 오류 쳐내고 빌드하느라 개발자가 굉장히 고생함나는 반대로 잘못 건드려서 충돌할까봐 만지지도 못하고 손가락만 빨고있었고..당연히 놓쳐서 퀄리티를 확보하지 못한 채로 마감해야 했던 부분도 생김.3. 대회 전에 준비사실 첫 게임잼이고 완성조차 못할까봐 장르정도는 플랫포머로 정하고 대회 삼일전부터 베이스를 만들어뒀음 아트쪽에서는 대회 당일에 변형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캐릭터와 타일맵 에셋을 만들어놨고딸깍으로 완성도 높힐 수 있는 Crt 느낌의 렌더러랑 Volume 사용법도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만들어놨음개발쪽에서는 방향 인풋받고 점프하는 플레이어 컨트롤러랑 애니메이션 연결하는 정도 해둔것같음게임잼의 취지와 맞지 않는건 맞음. 변명일지도 모르지만 그래도 뉴비가 완성도 못하는것보단 낫다고 생각하는데갤럼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다..그리고 한 한 달 전부터는 GMTK 게임잼 작품 모작도 했었는데사실 이건 장르가 달라서 그닥 도움 안된거같기도하고..4. 마감은 여유를 두고그럼에도 불구하고 구현하고 당일에 webgl로 빌드하려니까 버그랑 오류를 미친듯이 뿜어내더라아트쪽 시행착오로는 위에 넣어놓은 Crt모니터같은 렌더러도 작동안하고Bloom효과는 이상한 핫핑크색 빛을 여기저기 뿌려댐..ㅋㅋㅋ 아직까지 원인을 모르겠음개발쪽은 잘 모르지만 더 많았음.. 개발자친구가 많이 힘써줬다.다음엔 반나절정도는 미리 완성본을 내놓는게 좋을거같음.완성해서 빌드까지 해놔야 아트측면이던 플레이 측면이던 어색한 부분이 잘보이는듯.5. 결론그래도 운좋게 수상하긴함개발하는동안 인디게임개발갤 보면서 도움 많이됨이전까진 픽셀아트는 그냥 협업경험 쌓는 용도로 조금씩만 찍었었는데 이번 게임잼 통해서픽셀아트쪽으로 준비해봐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음여기까지영양가 없는 글 읽어줘서 고맙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아오모리시 여행 마지막(스압)
[시리즈] 아오모리 여행 · 잠안와서 쓰는 아오모리현 하치노헤 여행 (스압) · 아오모리,히로사키 여행(스압) · 아오모리 여행 3,4일차(스압) · 후기까진 아니지만 오이라세계류 아 계속 삭제 재업 죄송합니다 글 조금이라도 잘 써보려고 수정하는데 계속 뒷부분 싹다 날아가네 아오모리역 주변인 신마치 사진을 안 올린 것 같아서 다른날 사진이지만 일단 올리고 5일차 시작 이날 비는 오고 아무 계획도 없어서 일단 역으로 감 전날 밤인가 새벽부터 삿포로는 첫눈 소식있어서 혹시 기대했지만 어림도 없지 비만 겁나 옴 아우가 지하의 시장 건물 지하에 시장이 있음 여긴 아오모리 라멘먹으러 옴 라멘먹고 뭐할까 고민하다가 비 그치는것 같아서 버스타고 성지순례옴 버스타자마자 다시 비오기 시작 도착하니 잠깐 비80 눈20으로 바뀌다가 우박으로 바뀌고 난리였음 결국 비로 마무리 잠깐 갔다와서 다시 아오모리역 근처 시골의 노력이 보이는 장면 모든 관광스팟이 모여있음 할거 없어서 이제서야 네부타의집 보러감 아오모리여행 준비하기 전까지 네부타는 존재조차 몰랐고 와서도 별 흥미는 없었는데 막상보니 엉청 거대해서 박력있더라 사진스팟같았던 사과랑 핫코다마루 핫코다마루 보러감 입장권 네부타의 집이랑 세트로 팔던데 이것도 네부타의 집 갔다와서 할거 없어서 간거라 따로냄 내부는 무슨 세이칸연락선 역사같은걸로 시작하는데 일본어 읽을 줄은 몰라서 대충 봄 핫코다마루 안에서 본 아스팜 지하에 열차들도 있고 엔진인가 발전기인가 기계장치들 저녁은 싸구려 스파게티가 땡겨서 아오모리시에 딱 하나 존재하는 아오모리역의 사이제리아 그것도 생긴지 1년도 안된것같음 혼자 가라오케 조지고 돌아옴 보이면 일단 찍는 아스팜 5일차 끝 남들 1일차에 하는걸 이제서야 함 그리고 이 날 문득 깨달았음 아오모리역 근처가 메인스트리트가 아니구나 하는 사실을 프렌차이즈들이 거의 없음 맥도날드조차 없음 https://gall.dcinside.com/m/nokanto/465027 6일차 오이라세계류 당시에 썼던 글로 대충 넘어감 버스타고 가는 길에 핫코다산에 쌓여있는 눈을 봐서 좋았고 자전거타고 오이라세계류 보고 토와다호까지 돌아가는 길엔 이미 많이 녹음 오이라세는 아오모리오면 하루 박을만 함 어차피 볼게 없으니깐 전에 썼던 역근처 중국집 고반켄에서 오무라이스 포장해서 저녁먹음 양도 많고 딱 내가 원했던 옛날 오무라이스맛 포장하고 나가는데 구석에서 일하시던 주인할머니가 맛있게 먹으라고 해주심 전에 왔던거 기억하신듯 6일차 끝 7일차 산나이마루야마 유적이랑 현립 미술관 갈까하다가 관심없는 분야라 5일차에 깨달은 진짜 아오모리를 보기 위해서 걸어다님 아오모리센트럴파크 거기에 있는 어쩌구저쩌구 아레나 여기서 더내려가면 나오는 여기를 부르는 명칭은 모르겠지만 프렌차이즈나 대형마트 다 여기 있었음 영화관도 이쪽 점심먹으러 중국집 마파두부랑 스부타 도쿄에서 먹었던 얼얼한 마파두부를 먹고싶었는데 이름은 본격 사천마파두부였지만 얼얼한 맛은 없었음 스부타는 첨먹어봤는데 탕수육보다 단맛은 없고 신맛은 더나고 갠적으론 탕수육이 더 취향이었음 다 먹고 또 걸어서 이번에 새로 오픈하는 쇼핑몰 시나시나 예전엔 이토요 였다고함 아직 정식오픈은 아니고 이때는 내부도 어수선하고 간판도 제대로 안달려있었음 아오모리시에 단 하나 존재하는 코메다커피 이것이 아오모리 1,2층 제대로 전부 제대로 되어있는게 없어서 바로 푸드코드 구경 베스킨라빈스도있고 하나마루우동도 있고 아오모리시에 2갠가 3개 존재하는 맥도날드중 하나가 여기 아오모리 사람들 다 여기있었음 시나시나 바로 옆에도 이것저것 돈키호테있고 서브웨이있고 유니클로도있고 돈키호테 근처에 있는 빠칭코 이날이 토요일이라 그런지 차 겁나많음 아오모리 남자들 다 여기있었음 시간 남아서 걸어서 성지순례 가사로 언급된 곳이라 5일차에 갔던곳이나 여기 둘 중 하나는 정답 그리고 여기서도 보이는 아스팜 돌아가는길 아오모리 돌아다니다보면 자주 보이는거 다시 메인스트리트로 돌아와서 갬성 뒤져버리는 맥도날드 간판 저녁은 스시로 먹고나와서 사진 한방 버스타고 신마치로 돌아옴 마지막날 밤의 아스팜 아오모리 끝 아오모리에 7일이나 있었지만 여행1,2주차때 더위에 너무 고생해서 체력도 딸리고 4시반이면 어두워지니 나가긴 귀찮고 해서 기간에 비해 별로 본 것도 없지만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사는 곳이라 그냥 걸어만 다녀도 좋았음 이렇게 정리하면서 보니 아쉬움도 많네 뭘 더봤어야 했는데 뭘 더먹어봤어야 했는데 이런 아쉬움보다 내가 보고 느꼈던 아오모리 거리를 사진에 전혀 담아 내지 못했다는 아쉬움 아오모리시는 이걸로 끝났지만 아직 1편이나 2편 더 남아있음 이 여행기를 쓰게된 이유 무츠 - dc official App
작성자 : 카라시카레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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