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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2024년 2분기 하이퍼 캐주얼 게임 톱 10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07.10 12:05:28
조회 132 추천 0 댓글 0
2024년 2분기 하이퍼 캐주얼 게임 요약이다. 이번 기사의 특별 게스트로 Kwalee의 게임 리드인 Artem Chupryna가 이번 분기 다운로드 차트 상위권에 오른 게임들의 성공 요인을 분석했다. 

◇ 일반 시장 동향

하이퍼캐주얼 시장의 역학 관계에 대한 개요부터 살펴보자.


하이퍼 캐주얼 시장 추이 /앱매직


1분기와 비교했을 때, 시장은 11% 감소하여 33억 8천만 건의 설치 수를 기록했다. 또한 2023년 2분기 대비 6% 감소하며 전년 동기 대비 시장 감소 추세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기간과 마찬가지로 모든 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으며, 티어 1 서부는 17%, 티어 1 동부는 10%, 기타 모든 국가는 3% 감소했다.

분기별 역학 관계에서는 티어 1 동부 시장이 18% 감소한 9만 건으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였고, 티어 1 서부가 9% 감소한 47만 8천 건으로 그 뒤를 이었다. 다른 모든 국가를 합하면 4% 감소한 총 28억 건의 일일 다운로드 수를 기록했다.

◇ 다운로드 수 기준 상위 10개 게임

이제 다운로드 수 기준 상위 10개 하이퍼캐주얼 게임을 살펴보자. 


다운로드 수 기준 상위 10개 게임 /앱매직


평소와 마찬가지로 상위권의 약 70%는 자리를 지키고 있는 스테디셀러 게임이다. 피자레디는 전분기 대비 +100%라는 놀라운 수치를 보였다. 카레이스 3D는 전분기 대비 22%, 레이스 마스터3D는 전분기 대비 4%), 고이이볼스는 전분기 대비 0.1%), 브릿지 레이스는 전분기 대비 -4%, 매직타일3는 전분기 대비 -12%, 빌드 어 퀸은 전분기 대비 -20%로 그 뒤를 이었다.

이제 상위에 있는 뉴페이스를 살펴보자. 

우드 너츠: 스크류 퍼즐

우드 너츠: 스크류 퍼즐은 Zego Studio의 타이틀로, 스크류 퍼즐이다. 이번 분기에만 3,1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이 게임은 2024년 1월 잠시 정체기를 겪은 후 활발하게 성장했지만 2024년 6월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 게임에서 사용자는 화면의 모든 나사를 풀어 다양한 퍼즐을 해결한다. 플레이어가 나사를 움직일 때 나무 블록의 움직임에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 물리학으로 인해 게임 플레이가 더욱 흥미로워진다. 시간 제한이 없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가 편안하고 나무가 삐걱거리는 ASMR 사운드가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킨다.

플레이어의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이 게임에는 더 복잡한 퍼즐을 풀어서 더 나은 결과를 얻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리더보드가 있다. 또한 사용자 지정 옵션을 통해 게임 플레이 경험을 더욱 개인화할 수 있다.


우드 너트 & 볼트 퍼즐

다음 순위는 2024년 2분기에 2,700만 건의 설치 수를 기록한 ABI 게임 스튜디오의 우드 넛츠 앤 볼트 퍼즐이다. 흥미롭게도 이름만 봐도 이 게임과 바로 위에서 설명한 게임이 매우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문제는 누가 누구로부터 영감을 받았느냐는 것이다. ABI 게임 스튜디오는 이보다 한 달 앞선 2023년 11월에 이 게임을 출시했다. 그러나 두 게임에 대한 관심은 이미 감소하고 있으며, Zego의 게임의 경우 최근 하락세가 시작되었지만, *우드 넛처 앤 볼트 퍼즐의 경우 2024년 2월부터 하락세가 시작됐다.

이 게임의 개념은 매우 유사하다. 사용자가 나사를 움직여 화면에 있는 나무 블록을 모두 떨어뜨려야 한다. 첫 번째 게임과 달리 이 게임에는 시간 제한이 포함되어 있어 복잡성이 한층 더 높아졌다. 또한 플레이어는 다양한 코스튬 스킨을 사용하여 화면의 모든 것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메인 게임 플레이 외에도 레이스 이벤트와 일일 챌린지 등 다양한 게임 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어 복잡성을 더하고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이 게임은 광고(강제 광고, 배너, 보상 광고)와 다양한 인앱 구매 제안을 결합하는 일반적인 수익 창출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플레이어를 위한 이중 통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두뇌 테스트: 까다로운 퍼즐

오늘의 마지막 타이틀은 두뇌 테스트다: 이번 분기에 2,200만 건의 설치 수를 달성한 유니코 스튜디오의 두뇌 테스트: 까다로운 퍼즐이다. 이 게임은 2019년에 출시된 이후 오랫동안 시장에 존재해 왔다. 2023년 11월에 다운로드 수가 다시 증가했지만 현재로서는 약간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두뇌 테스트: 트릭키 퍼즐은 플레이어가 각각 고유한 시나리오를 가지고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간단한 2D 하이퍼 캐주얼 퍼즐이다.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문제부터 시각적이고 운동적인 문제까지 다양하며, 휴대폰을 돌려야 하는 문제도 있어 매력적인 게임 메커니즘이 돋보인다.

선형적인 진행에도 불구하고 플레이어는 수수께끼에 대한 예상치 못한 해결책을 많이 접하게 되므로 장기적으로 높은 몰입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 게임의 미니멀하고 다채로운 스타일은 플레이어가 색다른 해결책을 찾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일반적인 D1 리텐션이 25.8%인 반면, 이 게임의 D30 리텐션은 16.1%로 상당히 눈에 띄는 수치다.


결론

이번 분기에는 이전 글에서 소개한 하이퍼캐주얼 게임 중 하나인 피자 레디의 다운로드 수가 100% 증가한 반면, 다른 게임은 성장세가 둔화되거나 하락세를 보였다.  

새로 출시된 게임 중에서 나무 패널을 푸는 비슷한 메커니즘을 가진 두 게임을 발견했다. 두 게임의 주요 차이점을 하나 꼽자면, 하나는 시간 제한이 없는 반면 다른 하나는 시간 제한이 있다. 후자는 미니 게임을 포함하지만, 2024년 2분기 통계에 따르면 플레이어는 서두르지 않는 것을 선호하고 재미있는 추가 기능보다 서두르는 것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또 다른 주목할 만한 접근법은 사람들이 사랑에 빠지도록 돕거나 과체중인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방법과 같이 간단하면서도 독특한 퍼즐에 집중하는 것이다. 단순한 아트 스타일에도 불구하고 브레인 테스트는 좋은 다운로드 수치와 높은 유지율을 유지하면서 분명히 자리를 잡았다.

이 기사는 AppMagic의 초청 전문가이자 Kwalee 의 게임 책임자인 Artem Chupryna 의 기여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


작성자: Diana Levintova AppMagic Special Projects 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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