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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 '트와일라잇' 과대광고로 월 27억 원을 버는 방법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4.11.01 10:45:50
조회 92 추천 0 댓글 0
드디어 트와일라잇 시즌이다. 영원한 '팀 에드워드' 대 '팀 제이콥' 논쟁이 곳곳에서 뜨거워지고 있다. 

으스스한 할로윈 분위기를 찾아다니던 중, 2023년 1월 초부터 상위 매출 순위와 상위 무료 순위에서 당당히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지난 몇 달 동안 적극적으로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는 게임 중 하나가 관심을 끈다. 바로 뱀파이어 게임이다. 드림플러스 게임즈의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Game of Vampires. Twilight Sun)이다.


우상향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는 드림플러스 게임즈의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Game of Vampires. Twilight Sun)


뱀파이어 분위기의 RPG 제국 건설 게임으로, 뱀파이어와 다른 초자연적인 생물로 구성된 클랜이 성가신 라이벌로부터 왕국을 방어하고 동맹을 맺고 전투에 참여하는 임무를 맡게 된다. 이 게임에는 플레이어가 가장 무도회에 참석하여 캐릭터를 만나고, 관계를 발전시키고, 결국에는 가족을 꾸릴 수 있는 로맨스와 소셜 시스템도 포함되어 있다. 훈련된 가족 구성원은 다른 플레이어와 결혼하여 지배력과 동맹을 강화할 수 있다.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Game of Vampires. Twilight Sun)


이 게임에 대한 간단한 트와일라잇 참조 빙고를 통해 모든 것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 보겠다. 타이틀과 ASO(앱스토어 최적화), 게임 내 콘텐츠, 광고 크리에이티브 5가지 항목이다. 

하지만 리뷰를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한 걸음 물러서서 왜 우리가 다시 불쌍한 어린 양과 사랑에 빠진 사자에 집착하는지 이해해 보자. 


영화 트와일라잇


◇ 다시 돌아온 트와일라잇(The Twilight Saga)

새로운 콘텐츠가 끊임없이 쏟아지는 요즘, 먼지 속에 묻힌 듯했던 트와일라잇 시리즈가 다시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앨리스의 초능력 때문일 수도 있고, 밤마다 우리를 지켜보며 머릿속에 생각을 집어넣는 에드워드가 마조히즘(고통을 받고 성적 만족을 느끼는)적인 사자의 덫에 또다시 넘어간 것일 수도 있다. 


영화 트와일라잇


하지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간단한 설명이 더 있을 수 있다. 첫 번째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기분 좋은 엔터테인먼트 검색하기다. 2020년에는 사람들이 도파민을 분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검색하면서 트와일라잇 사가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는 듯했다. 넷플릭스에서 트와일라잇을 볼 수 있게 되자 선택은 명확해졌다.

미드나잇 선 출시 발표도 그중 하나다. 넷플릭스가 시리즈의 마지막인 미드나잇 선을 원작으로 한 시리즈를 제작한다는 최신 소식은 오랜 팬과 새로운 팬들이 벨라 이야기를 다시 보고 다시 읽으며 불을 지폈다.

마지막으로 틱톡 추천이다. 스티븐 마이어의 신간 출간과 함께 시리즈가 잿더미에서 부활한 후, 영화 속 명장면이 담긴 틱톡은 #트와일라잇 해시태그가 28억 뷰에 달하는 등 큰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 성공 스토리: 타이틀


게임 분석으로 바로 들어가기 전에 한 번 더 우회하여 제목을 자세히 살펴보자. 이 제목은 여러 층위의 참조와 의미를 담고 있어 관객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뱀파이어'와 '트와일라잇'은 트와일라잇 시리즈와 관련된 게임임을 알 수 있다. '트와일라잇 선'은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이야기가 에드워드의 관점에서 전해질 것이라는 의미를 명확하게 품고 있다. 

'뱀파이어의 게임(Game of Vampires)'은 ASO(앱스토어 최적화) 단계에서도 RPG 전략 장르에 대한 몰입을 촉진하는 '왕좌의 게임(Game of Thrones)'에 대한 명확한 참조다.

별다른 노력 없이도 이 모든 것이 타겟 고객을 고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노련한 트와일라잇 팬인 필자 역시 이미 게임을 다운로드했다). 이제 제목에 대한 설명이 끝났으니 다음 단계인 앱 페이지로 넘어가 보겠다.

◇ 성공 스토리. ASO(앱 스토어 최적화)

앱의 첫 페이지에 들어서자마자 트와일라잇 시리즈에 대한 힌트뿐만 아니라 주요 장면을 떠올리게 하는 그림이 등장한다. 이 사진을 보고 에드워드와 벨라 캐릭터뿐만 아니라 그들의 포즈와 영화에서 영감을 받은 장소도 살펴보자.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 /앱매직


트와일라잇 외에도 뱀파이어 영화와 하이틴 호러에 대한 몇 가지 다른 참고 자료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진정한 밀레니얼 세대인 우리는 뱀파이어 다이어리의 스핀오프인 '더 오리지널스(The Originals)'에 대한 힌트도 발견했다. 또한 트와일라잇 팬이라면 로잘리의 귀여운 흰 컬 덕분에 로잘리의 분위기가 느껴졌을 것이다.

또한 사진의 전체 버전을 보면 클릭 유도 문안이 제공된다. "드라큘라의 왕좌를 차지하세요!" 전체 뱀파이어 현상의 궁극적인 선구자에 대한 명확한 언급이다. 그런데 왜 드라큘라일까? 이 IP는 오랫동안 공개 도메인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 /앱매직


우리 부모들도 알고 있는 또 다른 유명한 뱀파이어 현상인 섬뜩한 '아담스 패밀리', 특히 넷플릭스에서 이름을 딴 TV 시리즈를 공개한 후 큰 인기를 얻은 '웬즈데이'를 무시할 수 없다.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 /앱매직


◇ 성공 스토리: 캐릭터와 디자인

이 게임은 뱀파이어, 늑대인간, 기타 대중문화 속 로맨틱 호러 캐릭터에 대한 언급으로 가득 차 있어 다크 소설 팬들을 위한 향연과도 같다.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 /앱매직


또한 화려한 인테리어, 왕좌의 방, 럭셔리, 로맨스, 어린이(물론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어둡고 고딕한 스타일) 등 엠파이어 빌딩 게임에서 볼 수 있는 친숙한 비주얼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캐릭터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 전체적인 비주얼이 매력적이다.

◇성공 사가: 광고 크리에이티브

이 게임은 책과 영화 트렌드에 따라 전체 사용자의 69%가 여성일 정도로 여성층을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를 염두에 두고, 가장 인기 있는 광고 크리에이티브(150만 회 이상 노출)는 헤드헌터로부터 도망치거나 부상을 입은 뱀파이어를 구하는 인간 소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로맨틱한 분위기가 그 자리에서 바로 느껴져, 단 세 개의 동영상만 보고도 게임을 다운로드하게 된다. 아, 로맨틱한 영혼들은 정말 쉽게 매료된다. 

그 외에도 2010년대 인기 프랜차이즈에 대한 몇 가지 다른 레퍼런스가 있다. 여기 이 광고나 저기 다른 광고를 보자. 첫 번째는 오리지널 트와일라잇 영화를 떠올리게 하고, 두 번째는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제이콥과 벨라 딸 사이의 역학 관계를 떠올리게 한다.

조금 더 아래로 스크롤하면 뱀파이어 다이어리에 등장하는 친숙한 캐릭터들을 볼 수 있다. 데이먼과 캐롤라인, 안녕하세요! 중학교 시절의 첫사랑은 영원하기 때문에 향수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 /앱매직



◇ 주요 요점


현세와 내세가 우연히 맞닿아 있는 인생에서와 마찬가지로, 뱀파이어 게임도 마찬가지다. 트와일라잇 선 역시 '진실의 순간'을 맞이했다. 선견지명을 가지고 개발되어 트와일라잇의 인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전 세계에 출시된 이 게임은 빠르게 월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올렸다.

하지만 운만으로는 이 게임의 성공을 설명할 수 없다. 제목과 ASO부터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이르기까지 디자인의 모든 측면이 인기 프랜차이즈에 대한 레퍼런스를 불러일으키도록 의도적으로 제작되었다. 잘 알려진 타이틀에서 영감을 얻은 이 전략은 시청자의 참여를 증폭시키고 빠른 성공을 이끌었다.

이러한 문화적 조화는 모든 퍼블리셔가 마스터하기 위해 노력하는 기술이며, 관련 없는 테마를 개발하는 개발자에게도 필수적인 요소다. ASO의 영리한 광고 캠페인과 친숙한 캐릭터, 그리고 유행하는 대중문화를 참조하는 것은 새로운 잠재 고객을 확보하는 데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이제 이러한 트렌드 기반 유연성은 하이퍼 캐주얼 타이틀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 몇 달 전부터 출시가 예정된 이 대형 리테일러는 할로윈 시즌에 맞춰 트와일라잇에서 영감을 받은 컬렉션을 출시했다. 


뱀파이어 게임 트와일라잇 선 /앱매직



이를 달성하기 위해 버쉬카(Bershka) 같은 브랜드는 전 세계에 광범위한 제조 및 물리적 유통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했다. 하지만 앱이나 게임의 경우, ASO에 새로운 키워드나 트렌드 관련 레퍼런스를 도입하거나 시의적절하고 매력적인 크리에이티브를 제작하는 등 사용자 여정의 특정 요소를 실험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때로는 최소한의 노력으로도 사용자의 관심을 유지하고 프로젝트에 대한 참여를 유지하는 데 충분할 수 있다.


영감을 얻으려면 넷플릭스의 오징어 게임을 생각해 보자. 12월에 출시될 예정인 멀티플레이어 모바일 게임이나 2025년에 출시될 예정인 실사판 마인크래프트(Minecraft)를 생각해 보자. 오늘, 그리고 매일 여러분에게 기회가 있으니 도전해 보자!


작성자: Diana Levintova AppMagic Special Projects Manager



▶ [기고] 독일의 플레이어블 광고: 종합적인 분석▶ [기고] '라스트 워'와 '화이트아웃 서바이벌'이 2조원을 벌 수 있었던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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