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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선대원군은 과연 전통건축의 구세주인가?
요즘 글을 거의 안쓰고 있는데, 경복궁 관련해서 말들이 많길래 경복궁을 중건한 인물인 흥선대원군에 대해 말해보려 함. 들어가기에 앞서 나는 흥선대원군에 대해 별 악감정이 없으며 오히려 그가 시행한 여러 개혁정책들은 꽤나 효과적이었다고 생각함. 하지만 그는 경복궁 중건이라는 큰 실수를 했고, 결과적으로 이것으로 인해 고종에게 권력을 넘겨주게 되었음. [광화문과 북악산] 다만 내가 이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부분은 오로지 문화재와 건축에 국한된 부분이지 이것으로 흥선대원군에 대한 비판을 하려고 하는 것은 아님. 역사에 가정은 없기에 그가 집권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 문화재들이 지금 남아 있었을지 여부는 알 수 없음. 다만, 흥선대원군에 대해 경복궁을 중건했다는 사실만으로 치켜세우는 것은 전체를 보지 못한 부분이라고 생각함. [안동 호계서원, 산청 덕천서원, 안동 묵계서원, 밀양 칠탄서원. 사진 : 문화재청] 흥선대원군이 실시한 가장 대표적인 정책은 서원철폐령이었음. 서원은 조선시대에 지방권력을 틀어쥐고 갖은 횡포를 부리고 있어 지방 관아에서도 어쩔 수 없이 놔두고 있었음. 특히나 세도정치기 삼정의 문란 등으로 백성들의 삶이 극도로 궁핍해져 가고 있던 상황에, 서원의 악행은 묵과할 수 없던 부분이었음. 따라서 흥선대원군은 47개소의 서원을 제외한 모든 서원을 훼철시킴. 정책적 측면을 떠나 문화재적 가치로만 접근하자면, 성리학을 이데올로기로 삼았던 조선에서 서원은 궁궐 다음으로 권위 있는 건축물이었고, 또한 그 수도 많았기에 당시에 1000개소가 넘던 서원을 극소수만 남기고 모조리 없앴다는 것은 조선 건축의 한 뿌리가 사라진 것과도 같음. 훼철 이후 여러 서원들이 재건되었는데, 그 면모를 살펴보면 입지나 배치가 훌륭한 곳들이 많아 대원군에 정책에는 수긍하면서도 50년만 더 버티지 하는 생각도 들긴 함. 특히나 한국전쟁 중 서울 근교의 우저서원, 파산서원, 사충서원 등 남아있던 47곳 중에서도 소실된 것이 많은 점은 더욱 안타까움. [경복궁 흥례문] 가장 중요한 부분은 경복궁임. 경복궁은 1592년 소실된 이후 몇몇 왕들이 찾기는 했으나 270년간 출입이 통제되어 있었음. 반대로 말하자면 조선 초기 궁궐의 형태가 온전히 남아있었음을 뜻함. 조선 초기는 경복궁-창덕궁 양궁 체제로 운영되었는데, 태종의 경우에는 창덕궁에서 주로 머물렀으나 세종 등의 경우에는 경복궁을 선호하였음. 따라서 경복궁에는 조선 초기, 특히 세종의 흔적이 많이 남아있었음. 세종조 집현전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많은 과학적 성과들의 흔적이 1865년까지 경복궁에 남아 있었는데, 옥루, 앙부일구 등이 설치되어 있던 흠경각과 일영대, 천문관측을 하는 장소였던 간의대 등이 남아 있었음. 그러나 경복궁 공사가 시작되며 이것들은 모조리 헐리고 말았음. 이를테면 간의대 옥석의 경우에는 근정전 뜰의 품계석으로 쓰였음. 또한 정조실록에 따르면 정조가 "(전략) 우리 나라에서 제일 웅장한 건축인데 지금껏 우뚝 솟아 있어 마치 영광전과 흡사하다."고 하였으며 같은 기록에서 경복궁 터를 다녀온 호조판서 심이지가 보루각 터를 둘러보았으며 흠경각은 들보와 서까래가 썩었다고 했는데, 이는 1794년의 기록임. 이 흠경각은 광해군 때인 1613년 재건한 것인데, 당시까지 남아있었던 것으로 보임. 다만 효종조 잠시 언급되었다가 이후 기록이 없는 것으로 보아 광해군이 폐위된 이후 전혀 관리가 되지 않았던 것 같음. 물론 정조 때에도 이미 상태가 그리 좋진 않았던 것 같지만, 중건 시점이 이로부터 70년 뒤이니 남아 있었을 가능성도 있음. [경복궁 경회루] 흔히 조선 초기 경회루에 대해서는 돌기둥에 용 조각이 있었음에 주목함. 성종조에 조각된 이 돌기둥은 임진왜란 이후 방치되다가, 중건 시점에는 48개 중 3개만 서 있고 나머지는 무너져 있었다고 함. 중건 시점에서 용 조각에 대한 언급은 없지만, 돌기둥들이 화재로 상해 사용할 수 없는 상태라서 계체석으로 썼다고 적혀 있음. 아마도 경회루 기단의 돌들이 검게 변한 흔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옛 돌기둥들을 깎아 재사용한 것으로 보임. 물론 불에 탔다고 하더라도 조각은 분명 남아 있었을 것임. 그러나 이것들은 모두 다른 용도로 재사용되었기에 그 모습을 알 길이 없음. 현재의 돌기둥들은 삼청동과 송계별업 등지에서 새로 떼어 와 제작한 것들임. 가끔 가다 용 조각은 오래되서 지워진 것이라는 말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정보임. 한편, 경복궁을 재건하던 당시 근정전과 경회루의 기단과 월대는 다시 제작되었음. 당시 기록을 보면 외형은 약간 손상이 있었으나 돌을 뜯어내니 안쪽은 물이 스민 흔적이 없이 완벽했다고 함. 기단 안쪽을 채우던 돌들은 그대로 사용했다고는 하나 월대와 기단은 새롭게 조성한 것으로, 조선 전기의 흔적이 아님. [경희궁 흥화문과 숭정전. 사진 : e뮤지엄] 하지만 무엇보다도 큰 손실은 바로 경희궁임. 경희궁은 비록 직전 왕들인 헌종-철종조(1834-1864)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으나, 헌종 이전의 순조를 비롯하여 인조, 숙종, 영조 등 많은 임금들이 애용하던 궁궐이었음. 지금은 터조차 남아있지 않지만, 조선 후기에는 창덕궁과 경희궁 두 궁궐을 중심으로 운영되었으며, 남아있었다면 큰 역사적 가치를 가졌을 것임. 그러나, 경복궁을 중건하며 부재를 충당하기 위해 경희궁이 헐리게 되었음. 따라서 경희궁은 위 사진과 같이 5개 전각을 제외한 모든 건물들이 사라졌음. 막상 헐고 나니 상한 목재가 많아 대부분 사용하지 못했다고 함. 경희궁은 이후 망국 이전까지 이따금 군사를 사열하는 등의 장소로 쓰이다가 망국 이후 남은 건물들은 모조리 팔려나가고 그 터에는 서울고등학교가 들어섰음. 숭정전은 일본 사찰에 팔렸다가 지금은 동국대학교 정각원으로 쓰이고 있고, 정문인 흥화문은 이등박문(이토 히로부미)의 신사인 박문사의 정문으로 쓰이다가 해방 이후 그 자리에 들어선 신라호텔의 정문으로도 오래 서 있었음. 흥화문은 1988년이 되어서야 경희궁으로 되돌아왔으나, 옛 터에 구세군 건물이 들어서 있어 원래 자리는 되찾지 못했음. 참고로 박석 갖고도 시끄러운 거 같은데, 내 추정으로는 임란 이전까지는 박석이 없었을 것으로 보임. 현재 경복궁 내에서 박석이 사용된 장소는 근정전 앞마당뿐임. 그런데 영건일기에 따르면 경희궁과 안현(안국동고개. 현재 광화문에서 안국역으로 넘어가는 길)에 깔려 있던 박석들을 싸그리 철거해서 들고 왔고, 그것도 모자라 강화에서 새로 떼어 왔다고 함. 애초에 박석은 바닥에 까는 돌이니 조선 초기부터 있었다 한들 굳이 철거한 후 다시 깔 필요는 없어 보임. 중건 이후 고종은 30년도 안되는 경복궁 생활 동안 멀쩡한 침전 놔두고 구석에 들어가서 살다가 아관파천으로 경복궁은 이후 또 다시 폐허가 되었음. 군주의 위상을 세우겠다고 엄포한 고종은 또 다시 궁궐 공사를 시작했고, 여기에 더불어 평양의 풍경궁이나 안동별궁을 비롯해 각종 토목공사를 벌였음. 경운궁은 완공된 지 1년만에 전소되어 중층 중화전 건물을 단층으로 재건하는 촌극을 벌였고, 풍경궁은 완공도 못 한 상태에서 일본군이 러일전쟁 중 점거하여 돈낭비로 그쳤음. 언젠가 고종의 토목공사 욕심에 대하여 제대로 다루게 된다면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음. 어쨌든 이번 글에서는 경복궁 중건이라는 대역사를 벌인 흥선대원군에 대해 알아보았음. 물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관광지가 된 경복궁이 없는 서울을 상상하기 어려움. 그러나 그것만으로 대원군을 찬양하는 것은 동전의 한쪽 면만을 바라보는 편협한 시각이 아닐 수 없음. 더군다나 그 역사적 맥락으로 살펴봤을 때, 경복궁 중건은 결과적으로 조선을 망국의 길로 이끈 시발점임. 21세기 대한민국에서 경복궁이 갖는 의미가 큰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을 19세기 조선에 그대로 대입하여 흥선대원군을 평가하는 것은 크나큰 잘못임. - dc official App
작성자 : BABO고정닉
곤타도 할 수 있는 짭콘 만들기(1)
요즘 유행하는 마졧, 밋다 등의 짭콘을 눈을 씻고 찾아봐도 볼 수가 없는 좆망갤 단갤을 위해 써보는 짭콘 만들기 가이드임 나름 짭콘을 다양하게 많이 만들어본 경험이 있어서 그동안 이것저것 짬이 쌓였고 나도 한명의 단붕이로써 단간콘이 더 많아졌음 좋겠어서 써본다 펜 한번도 안잡아본 그림 쌩뉴비 기준으로 작성하고, 유료 그림 툴이나 타블렛같은 장비 없어도 됨 나도 없음. 클튜? 포토샵? 안쓸거임 나도 쓸 줄 모름ㅋㅋ 짭콘은 걍 대고 그리는 트레이싱이라서 사실상 선만 그을 수 있으면 만들 수 있고 단순 노가다가 대부분이라 의외로 어렵지 않음ㅇㅇ 다들 시간을 투자해서 단갤을 위해 직접 자신만의 짭콘을 만들어보는게 어떨가? 우선 준비물은 대고 그릴 원본 콘, 시간, 끈기, 캐릭터에 대한 애정 그리고 이건 있으면 좋은건데 갤탭이나 아이패드 아니면 적어도 폰에 터치펜이라도 있으면 훨씬 편하다 물론 없어도 걱정 마셈 우리한텐 손가락이 있잖음? ㅅㅂ 손가락으로 어케 그리노; 싶을텐데 된다. 쭐어나 마졧처럼 필압이 있는 콘은 물론 곤.란하겠지만 필압 없는 창고콘 같은 애들은 손가락으로도 충분히 만들 수 있고도 남음 이론상 가능이 아니라 실제로 가능함 위에 있는 콘들 손가락으로 그린거다 물론 당연히 터치펜보다 훨씬 오래걸리고 불편하고 하다가 성질 버릴 수 있음 그러니 웬만하면 걍 펜으로 그리자 아 참고로 그리고 툴은 이비스 페인트 쓸거다. 왜 하필 이비스 페인트냐면 우선 모바일에 무료고, 그리고 무엇보다 그냥 내가 평소에 쓰던 툴이라서 그렇다 우선 짭콘을 만드려면 대고 그릴 원본이 필요하겠지? 그냥 디시콘샵 웹에서(공앱은 다운로드 안된다)에서 받아도 좋지만 웬만하면 원본 사이즈를 구해오는 게 좋다 작가들 짹이나 괵시브를 뒤지면 콘들의 원본 사이즈를 찾을 수 있음 디시콘 등록 사이즈가 200x200이라지만 당연히 처음부터 좆만한 사이즈에서 그리는것과 큰 사이즈에서 그리고 나중에 줄이는 것 중 후자가 압도적으로 편하고 퀄리티도 더 잘 나오기 때문ㅇㅇ 한 500 정도는 되어야 그리기 편함 창고콘을 예시로 많이 들었으니 창고콘 기준으로 진행해보겠음 새 캔버스-사진 불러오기로 돚거할 콘을 불러와준 뒤, 따라그리기 쉽게 투명도를 낮춰주면 이런 상태가 된다. 참고로 이거 하겠다고 콘 하나 새로 그리긴 귀찮아서 예전에 그렸던거로 설명함 ㅈㅅ 양해점 아 그리고 원본 콘을 못 찾았다면 그냥 여기서 억지로 늘릴 수도 있는데, 저 맨 밑에 왼쪽 두번째에 펜 모양 보이지? 그거 누르면 기능들이 쫘르륵 다 뜸 거기서 캔버스-사이즈조정으로 사이즈를 바꾸면 됨 화질은 좀 깨지긴 하겠지만 그리는데에 별 문제는 없음 위에 선을 따기 위한 레이어를 하나 추가해준 뒤, 선을 긋기 전에 중요한 게 하나 있는데 브러시 종류랑 두께를 맞추는게 아주아주 중요함 나는 보통 창고콘 그릴땐 펠트펜 경질 이라는 브러시를 주로 씀 두께는 위에 따라그려보면서 맞추면 됨 그렇게 선을 하나 그어보면 처음엔 저렇게 마음에 드는 선이 안나오는게 정상임 마음에 들게 나올때까지 뒤로가기를 해서 지우고 다시 긋고 지우고 다시 긋고를 반복하면 된다. 언젠가는 나온다. 그렇게 해서 계속 선을 지우고 다시 긋고 지우고 다시 긋고 하다보면 이렇게 선이 다 따짐 여기서 팁인데 나중에 선 색을 바꾸는 과정이 있으니 이걸 생각해서 선 딸때부터 레이어를 나눠놔야 바꿀때 편함 나는 눈이랑 눈썹만 따로 분리하고 나머지는 걍 한번에 땀 다른 파츠도 세세하게 나누면 좋겠지만 귀찮잖음? ㄹㅇㅋㅋ 그리고 방해되는 원본 레이어는 잠시 꺼둔 뒤 채색용 레이어를 선화 밑에 추가해서 밑색을 깔아준다 명암 넣을거 생각해서 밑색 레이어도 부위별로 다 나눠놔야 한다. 나중에 다 갈아엎는 대참사를 피하려면 레이어 관리는 필수다 채색 할때는 그냥 나대지 말고 원본 캐릭터의 일러스트나 설정화 등에서 색을 그대로 뽑아쓰는게 좋다 색 뽑는 건 아까 말한 저 왼쪽에서 두번째 펜 모양 버튼을 눌러도 스포이드 기능이 있고, 아니면 걍 화면을 꾹 눌러도 단축키로 스포이드가 된다 ㅇㅇ 그리고 명암을 넣어야 하는데, 밑색 위에 레이어를 하나 추가해서 저 화살표 모양을 누르면 클리핑이 된다. 대충 삐져나가지 않게 해주는 기능이라 생각하면 됨. 이 클리핑 기능을 이용해서 원본 콘을 참고해가며 명암과 홍조, 머리 하이라이트 같은걸 넣어주면 된다 마찬가지로 클리핑 기능을 이용해서 선들의 색도 바꿔주면 된다. 방식은 아까 명암 넣는거랑 똑같다 선화 위에 새 레이어를 만들고 클리핑ㄱㄱ 마지막으로 맨 위에 레이어를 하나 더 만들어서 눈 하이라이트까지 찍어주면 이렇게 순식간에 콘 하나가 탄생한다. 원래 움짤콘 아니면 이렇게 금방 만들 수 있음ㅇㅇ 그런데 여기서 하나 문제가 있는데 다크모드로 보면 알 수 있는 사실이지만 이건 배경이 투명화 되어있는 디시콘임 그냥 투명화 안하고 흰배경으로 완성시켜도 상관 없지만 만약 투명화를 살리고 싶다면, 우선 레이어에 들어가서 저기 있는 배경을 흰 용지에서 투명으로 바꿔준다 그리고 저렇게 빈 공간이 남아있으면 안되니 전부 흰색으로 메꿔주고, png, 투명하게로 일단 한번 저장을 해준다 그리고 방금 저장한 콘을 다시 새 캔버스를 만들어서 불러와준다 겉에 흰 테두리를 만들기 위해서다 흰 테두리를 만드는 방법은 먼저 밑에 레이어를 하나 만들어준 뒤, 여기에 있는 필터에 들어가서 스타일-스트로크 바깥 상부 레이어를 클릭해준다 안티엘리어싱은 제일 낮게, 두께는 4~5정도가 자연스럽다. 이러고 다시 png 투명하게로 저장을 해주면 콘 하나가 완성됨 이렇게 해서 콘이 이제 등록해도 될 만큼 적당히 쌓였다면 사이즈를 바꾸고 등록을 해주면 되는데, 사이즈 바꾸기와 움짤콘 만들기에 대해서는 다음 글에서 계속 하도록 하겠음 마지막으로 잡팁 몇가지 더 알려주면 콘을 그릴때 캐릭터의 헤어스타일, 의상, 장신구 등을 단순화하는 과정이 당연히 필요함 이럴때 원본 작가가 그린 비슷한 외형의 캐릭터들을 참고하면 좋고 그리고 창고콘에 쓰이는 폰트는 '배달의민족 주아'라는 폰트임ㅇㅇ 바들바들콘이나 천젤같은 도트콘의 폰트들은 굴림체를 사이즈를 아주 작게 써주면 느낌이 삼 그니까 도트콘은 반대로 다른 콘들과 다르게 100x100에서 그리고 나중에 늘리는게 좋다는 뜻임 나중에 어케 늘리냐면 다 방법이 있음 ㅈㄴ 쉽게 이비스로도 늘릴 수 있으니 걱정ㄴㄴ 이건 다음 글에서 사이즈 조정 설명할때 같이 설명함 그리고 이건 걍 내가 콘 만드는 방식을 설명해줬을 뿐 다른 좋은 방법들이 얼마든지 많고 정답이 아니니까 이건 좀 아닌데 싶은 부분은 알아서 유도리있게 다른 방식을 써가며 하면 된다 본인이 원래 쓰던 그림 툴이 있으면 그걸로 해도 되고 아무튼 다들 예쁜 짭콘 많이 만들어줘라...단간콘이 ㄹㅇ 멸종단계다 ㅅㅂ...
작성자 : 아레프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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