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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애" 13개월째 우렁찬 울음…심상치 않은 상승세 이유가...jpg
목요일 친절한 경제 시간입니다. 경제부 한지연 기자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한 기자, 월간 출생아 수가 늘고 있다. 이런 소식이 지난해부터 꾸준히 들리던데요. 이번에는 그 폭이 꽤나 커서 1991년 이후 최대라고요?4월 출생아 수는 2만 717명으로 작년 동월보다 8.7% 늘었는데요.4월 기준으로만 보면 34년 만에 최대 폭으로 늘었습니다.인구 1천 명당 출생아 수를 나타내는 조출생률은 4.9명으로 지난해 4월에 4.6명을 기록한 것보다 0.3명 증가했습니다.생각해 보시면 월간 출생아 수 늘었다고 한 게 꽤 됐습니다.지난해 7월부터인데요. 무려 10개월 연속 증가했습니다.증가 폭은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4개월 연속 두 자릿수를 기록한 뒤에 2월에는 3.2%까지 떨어졌지만, 3월과 4월에 다시 상승곡선을 그렸습니다.여성 1명이 가임기간인 15세부터 49세까지 낳을 것으로 기대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말하는 합계출산율을 따져봐도 4월 합계출산율은 0.79명으로 전년 동월보다 0.06명 증가했습니다.코로나 팬데믹이 끝나고서 미뤄왔던 결혼을 많이 하기도 했고, 또 결혼 장려 정책도 효과를 발휘하면서 출생아 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이 됩니다.방금 짚어주셨듯이 출생아 수가 늘었다는 것은 결혼과도 큰 관련이 있을 텐데요. 혼인 건수도 한번 짚어주시죠.최근 출생아가 왜 늘었느냐 보면요. 2차 에코붐 세대들, 그러니까 91년부터 95년생이 결혼 적령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지난해 혼인 건수가 22만 2천 건이 넘어서서 전년 대비 15% 가까이 늘었습니다.증가율로 치면 1970년 관련 통계 작성이래 최고치이고, 증가 폭으로 치면 1996년 이후 28년 만에 가장 컸습니다.지난해 이렇게 많았던 혼인이 올해도 좋은 흐름을 타서요.지난 4월에는 1만 8천900건이 넘어서 전년 동월 대비 4.9% 증가하면서 상승세를 이어갔습니다.4월 기준으로는 2019년 이후 6년 만에 가장 많은 수치고요.월별로는 13개월 연속 증가세에 있습니다.출산 순위별로 보면 첫째아 비중이 62%로 전년보다 1.2% 포인트 상승했는데요.지역별로는 제주만 빼고 16개 시도에서 출생아 수가 전년 동월보다 증가했는데, 특히 서울, 경기, 인천, 경남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졌습니다.다만, 우리나라 인구의 자연 감소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사망자 수가 0.8% 증가해서요.출생아 수에서 사망자를 뺀 4월 인구는 8천 명 넘게 자연 감소했습니다.1월부터 4월까지 누적 기준으로는 자연 감소 규모가 3만 2천 명이나 돼서 인구 감소세가 뚜렷하게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그래도 이런 긍정적인 지표들이 나오고 있다는 건 상당히 반갑습니다만, 아직 우리나라가 저출산을 극복했다. 이렇게 보기에는 시기상조이겠죠?혼인 건수와 출생아 수가 증가가 지속되고 있지만 궤도에 올랐다, 저출산을 극복했다고 보기에는 아직 이른 것 같습니다.올해 중순 이후에나 추이를 좀 지켜봐야 한다는 게 중론입니다.출산 혼인 지표가 올라가고 있는 건 역대급으로 저출생과 저혼인이 일어났던 2023년 대비해서 기저효과가 컸기 때문입니다.2023년 합계출산율은 0.72명으로 역대 최저치였고, 혼인 건수 역시 2021년 이후 3년간 연간 20만 건을 밑돌고 있었는데요.때문에 지속적인 출산 혼인 증가 여부는 기저효과가 어느 정도 없어진 뒤에 살펴봐야 한다는 의견입니다.그리고 또 하나 문제는 저출산 문제를 담당할 기구가 제 역할을 하기 어려운 상태라는 점입니다.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는 1차 추경에서 64억 원 예산을 받았지만, 전년 104억 원보다 대폭 감축된 수준이고, 새 정부 첫 추경 편성 때는 추가예산을 요구했지만 반영되지 못했습니다.지금 출생아 수는 기저효과에 기댄 반짝 효과일 수 있으니까요.미래를 위한 인구정책 수립과 추진을 위해서는 이번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작성자 : 빌애크먼고정닉
(스압) 교대부터 영종까지 M6462 시승(1 / 2)
오늘 시승해볼 차가 되겠음6462 3대 모두 전부다 6751 출신 차임사실 저번에 강남부터 시승해봤긴 한데 사람도 많았고 당시 카메라 셔터소리땜에 괜스레 오해받는 일 우려해서 인스타 캠으로 찍어서 사진 퀄도 완전 엉망이였고.. 그리고 너무 지도 위주였어서 이번에 풍경사진을 제대로 담고싶어서 재시승을 해보게되었음.아무도 없었음 ㅇㅇ..교대에서 대기할때 말씀드리고 잠깐 찍어봄동보노빌리티 추가정차 반영 의외로 돼있더라노선도그와중에 서초현대타'워'가 아니라 서초현대타'운'으로 돼있네 ㅋㅋ지금보니까 광량이 부족해서 그런지 약간 흔들렸네..암튼 아직도 붙어있는 개통안내문과 인천 광역 i패스 안내문버덕석 탑승장거리 노선치고 평균연비 3.5면 준수한 편인가?19시 44분, 6분간의 대기 후 교대역 출발여긴 무슨 골목이지강남역사거리 진입9802강남역145 지나고 좀 더 가서 승차받음강남역에서 14명 승차 후 출발(44석->30석)강남역 출발할때 즈음부터 비가 슬슬 오기 시작하더라스티킹 없는거보니까 예비인가봄뱅뱅사거리 표지판오늘은 강남대로 큰 정체는 없었음9711저것도 예비인가?아까봤던 9802 + 4312서초1819:55 양재역 도착, 4명 탑승(30석->26석)140저 메가박스 모니터 뒷차에서도 아주 잘보이더라 ㅋㅋ그렇게 영동1교를 건너1550-111-3을 찍으며 시민의숲 도착, 여기서 마지막 승객이 승차했음(26석->25석)양곡도매시장, 안골 여기서는 오늘은 아무도 안타더라저번에는 각각 1명, 3명 탔었음"양재~반포 정체"여긴 갈득이나 헬게이트인 구간인데 퇴근시간대 막바지였으니.. 얼마나 헬게이트였을까..그렇게 염곡지하차도 위로 올라와양재대로 진입양재IC빗줄기가 조금씩 거세지기 시작함강남구를 빠져나와 서초구 진입선암IC서초힐스아파트 그쪽일거임그렇게 최종 정류장인 안골까지 지나자 기사님이 차 안의 불을 모두 꺼주심7770과천대로시원시원하게 달리는중과천고가교과천터널영동고속도로 반월터널~양지터널 구간처럼 같은 방향에 터널이 2개로 나뉘어져 있음여기부터 의왕 진입7770한테 따인2층일렉으로 엄청 밟더라과천터널 내부는 겁나 밝았음학의JC그렇게 제1순환 진입제1순환 타자마자 오른쪽으로 보이는 풍경평촌IC평촌고가교뒤쪽으로 보이는 안양 시내현재까지 이동 경로는 대충 이럼타고 있는 동안에 사진을 엄청 찍었더니 예상보다 사진 수가 너무 많아져서 2편으로 나눠서 올리겠음https://m.dcinside.com/board/transit/8284572편- (스압) 교대부터 영종까지 M6462 시승(2 / 2)웹에서 글쓰는디 이미지 제한 넘겼다고 글 초기화돼서 30분동안 쓴게 날아가버리는 바람에 얼른 다시쓰고 있는 나..https://m.dcinside.com/board/transit/8284451편 안본 갤러는 여기로이 글 부터는 안양터널 이후 구간을 다룸여기부터는 사진이 가로 위주일거라는 사실비가 더 거세짐..안양터널평촌신도시(아마)산본IC여기로 나가는 차들 꽤 있더라수리터널교통량은 준수했음조남JC 표지판이 보인다는 말 = 하늘휴게소도 가까워졌다수암터널 진입하늘휴게소도리JC제3경인 진입물왕TG연성지하차도연성IC월곶 인근부터 교통량이 조금씩 많아지기 시작함엄월곶JC시흥프리미엄아울렛군자대교개인적으로 여기가 사진 젤 잘 나오는 스팟같음비가 어째 더 거세진듯..고잔TG이거 은근 잘나옴송도해안도로지하차도 위에 엠비언트 롤라 화려하더라인천대교(인천공항) 표지판이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함그나저나 저 옆에 V자 다리 옛날에 태권V라고 많이 했던 기억이 ㅋㅋ송도국제도시6405 긴급상황나중에 저거도 타봐야지..송도IC를 통해 인천대교 진입여기까지 정확히 1시간 걸림달빛축제공원쪽 일거임주탑인천대교TG영종IC다왔다..그와중에 저 앞차 EV4 같았음1시간 15분만에 영종도 첫 정류장 그린나래지하차도 도착영종대로하늘교여기 신호 비깜키고 쩨기셨던거로 기억영종e편한세상센텀베뉴.센트럴푸르지오자이여기서 가장 많이 내림우미린2단지정문동보노빌리티세상에나 117 유니 오는줄 알았으면 여기서 내렸지뭐야그렇게 1시간 32분의 대장정 끝에 힐스테이트 하차기사님께 감사합니다 인사하고 내렸음하늘도시도 이렇게보니까 진짜 인구 엄청 많아졌다는게 체감되더라오늘 총 이동 경로와 시간은 이럼내가 타면서 제일 인상깊었던게 속도인데학의에서 제1순환 타고 100정도로 가다가수암터널 빠져나오자마자 갑자기 108찍더니 이대로 쭉 질주하기 시작함월곶에서 정왕까지 차 밀리면 여기서 시간 꽤 잡아먹는데 오늘은 운좋게도 정체가 없었어서 프리패스여기도 103까지 내주시더라인천대교 타서도 리밋까지 밟아제끼시던..이거 느리다는 사람들도 있던데 아마 평시에 타면 느리게 운행하고 출퇴근시간대에 타면 나처럼 밟는듯함또 하나 인상깊었던건 노선 운행 거리치고 생각보다 소요시간이 짧았다는거77km를 1시간 반만에 주파해줌왕복기준으로는 152km라는 미친 운행거리를 자랑하는 노선이라는..역대 M버스중 가장 최장거리라지?시트도 편해서 허리아픈건 딱히 없었음앞에 2열은 3점식 벨트고 그 뒤부터는 그냥 2점식 벨트임19:38 교대역 승차 및 대기19:44 교대역 출발19:50 강남역서초현대타워앞19:55 양재역20:00 양재시민의숲역20:04? 양곡도매시장20:10 안골20:20 학의JC20:31 도리JC20:40 고잔TG20:46 송도IC20:55 인천대교TG20:57 영종IC20:59 그린나래지하차도21:06 영종e편한세상센텀베뉴.센트럴푸르지오자이21:10 우미린2단지정문21:12 동보노빌리티21:16 힐스테이트 하차총 소요시간 92분(대기시간 포함시 98분)다음 시승노선 추천해줄 갤러 구함
작성자 : 3D유저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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