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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키장에서의 통신에 대해 Arabozi
드디어 며칠만 있으면 개장이다 스갤럼들아 이번시즌에도 즐겁고 안전한 스킹을위해서 별거아닌 정보글 던져놓고 가보도록하겟다 일반적으로 스키장에서 지인 혹은 다른 스갤러와 통신을 하겠다고하면, 생각보다 여러가지 애로사항이 생긴다는것을 경험해본사람들은 잘 알거다 일단 통신장비가 두터운 스키복 안주머니에 들어가있고, 두꺼운 장갑을 끼고있으며, (대부분)헬멧을 착용하고있기에, 연락을 받기도 하기도 꽤나 성가시지 거기다 스킹중 통신에대해서는 말할것도 없고ㅇㅇ 그렇지만 스키장에서 함께타는 버디들과함께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된다는건 또 경험해본 사람들만 공감하는 찐재미중 하나일 수 있는데, 그걸 위해 하나하나 내가 경험해본 기기들 위주로 써보도록하겠음 (스마트폰 전화는 일단 제외함, 스킹 중 실시간 통신에 초점을 두었으니) ----- 1. 무전기 스키장에서 강습받아본 경험이있는 스겔럼들한테는 익숙할거다 보통 경호원들이 쓸법하게 생긴 이어폰을 착용하고 강사의 피드백을 일방적으로 듣게된다 현재 전파통신법에 의하면, 개인이 레저등 개인용도로 쓸수있는 무전기는 생활무전기라 해서 출력이 극도로 낮은 0.5w수준(1형과 2형 구분이 있긴한데 대부분 0.5w짜리임)인데, 보통 판매자 설명에는 날씨가 좋고 장애물이 없으며 서로 보이는 위치에선 5km도 가능하고 어쩌고저쩌고.. 할테지만 실상 스키장에서 사용해보면 장애물없는 500미터간 통신만 되도 감지덕지인 수준이다 그러니 넓은 스키장 안에서 흩어지지않고 같은 슬로프를 함께 이동할 생각이라면 저렴하게 좋은 선택지가 될수 있다 물론 무전기 특성상 사용자들이 동시에 말하는 양방향통신은 불가하고 일방적으로 송신하고 수신후 송신하는 방식이라 적응되지 않은 사용자가 있다면 사용인원 전부가 불편하게 되기 쉬우니 간단한 사용법을 꼭 숙지하는것이 좋겠다 매번 옷에서 꺼내서 누르고 말하고 수신하고 하는게 상당이 번거로울수 있으니, 어지간하면 이어폰과 ptt버튼을 동시에 구비하는것을 추천 이렇게 생긴 버튼인데, ptt란 Push To Talk의 약어로, 누르고-말하세요 라고 이해하면 된다 물론 더 고성능의 무전기를 원한다면 업무용 무전기나 디지털 무전기등의 선택지가 있으나, 대다수가 가지고있는 일반 생활무전기와 주파수 호환이 안될뿐더러 매우 비싸고, 따로 전파신고를 해야하기에(요즘은 신규 신고는 법이 바뀌어서 불가능) 너무 마이너해진다 고로 크게 다루지는 않겠음 장점- 1. 가장 간편하고 저렴하게 실시간 다자통신 가능 2. 재밌음 3. 송신자와 수신자간 음성 전달 딜레이가 매우 적음 4. 국내 근거리에서 같은 슬로프를 이용하는 가족단위 스키어나 강습 스키어에게 적합 단점- 1. 조금만 멀어져도 음질이 불량해지고 송수신 불안정 2. 양방이 동시에 대화하는것이 불가능함 3. 해외에선 해당국가 전파법때문에 사용 불가능 4. 사용법을 숙지하지 못한 사용자가 있다면 모두가 고통받음 5. 주파수 채널갯수가 제한적이라 다른 사용자와의 혼선가능성이 매우 높음 ------- 2. 헬멧 블루투스 기어 요새는 배달인구도 엄청 늘어났고 그에따라 바이크 인구도 같이 늘어났기때문에 덩달아 헬멧에 부착하는 블투 기어가 같이 발전했음 성능이나 디자인도 가격대나 브랜드별로 천차만별이고 알리같은 곳에서 싸게 구하기도 쉬우니 접근성이 좋다 블투 기어의 경우에는 단순히 휴대폰이랑 페어링해서 휴대폰 기능을 그대로 쓰는 기기가 있고, 블투 기어끼리 페어링이 되서 별도의 세팅없이 바로 통신할수 있는 인터컴형 기기가 있다 인터컴먼저 이야기해 보도록 할게 2-1. 인터컴 배달라이더의 영원한 친구, 세나 인터컴이다 이 모델은 k10이라고 가장 저가형 모델이고, 세나 인터컴들은 모든 제품들이 기본적으로 기기간 페어링 기능을 가지고있기에 사용자들이 같은브랜드의 호환되는 기기만 갖추고 있다면 편리한 양방향 다자통신이 가능하다 물론 다른 브랜드에서도 인터컴들이 나오니까 잘 비교해보며 사면 됨 그래도 200미터 안쪽까지는 준수한 음질과 송수신 퀄리티를 보여주고, 상호간 딜레이가 없어 마치 대화하듯이 슬로프에서 떠들며 스키를 탈수있다는게 장점ㅇㅇ 비나 눈맞는 정도의 기본적인 방수는 잘 되어있고, 배터리도 상당히 오래가기때문에 여러모로 편리하다 물론 단점도 없지는 않은게, 슬로프에서 200미터면 은근히 길면서도 짧은 거리인데 끊겼다가 연결됐다 하는 그 성가심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고, 의외로 혼선이 잘 난다 헬멧 안에 스피커랑 마이크 붐, 전선등을 심어야되기때문에 손재주 없는 사람한테는 은근 고역일 수 있음 그리고 이건 나의 경우인데, 기기간 블루투스 페어링 기기다보니, 일반적으로 휴대폰하고만 페어링하는 기기에비해 출력이 몇십배는 강하다(일반 기기가 끽해야 10미터 안쪽이면, 인터컴은 100미터단위니까) 내가 좀 예민한 편이기도 한데, 이걸 머리옆에 달아놓고 인터컴 기능을 쓰면 두통이 항상 왔었음 사실 그렇게 오바인 이야기도 아닌게, 블루투스 주파수 대역폭은 전자렌지 대역폭(수분을 진동시켜서 열을내는) 이랑 똑같다는걸 생각해보면 고출력 블투기기를 머리옆에 두는게 썩 편하지는 않은거 같다 무튼 오바한다 싶을수도 있겠지만 나처럼 예민한 사람이나 특히 아이들한테는 더 안좋을 수 있으니 혹시나싶어 같이 적어봤음 ㅇㅇ ------ 2-2. 일반 헬멧 블투 상기한 이유로 나는 인터컴을 좀 써보다 중고로 팔고 일반 헬멧 블투를 사서 설치해서 쓰는데 이건 말 그대로 휴대폰과 페어링해서 쓰는거다보니 우리가 흔히쓰는 이어폰이나 헤드셋류와 별 차이가 없다 오히려 인터컴이랑 비슷한 가격대면 음질이나 배터리 성능면에서 더 좋은 경우가 많지 이렇게 일반 헬멧 블투를 이용하면 휴대폰과 1:1 페어링이 되기때문에 스키장에서 전화를 받는다거나, 음악을 듣는다거나 할때에도 번거로움없이 편하다 다만 실시간 소통을 위해서라면, 별도의 어플을 통해야하는데 게임좀 해봤을 우리 mz들한테는 익숙한 디스코드 어플을 이용하면됨 그걸 제외하고는 인터컴이랑 다를게 없기에 아래에 바로 이어서 설명토록하겠음 장점- 1. 헬멧 부착형이라 장갑을 벗거나 폰을 조작하는등의 번거로움이 없어 편리 2. (인터컴 경우)별도의 셋팅없이 근거리한정 바로 대화하듯 소통이 가능 3. 배터리 사용시간이 길고 기본적인 방수성능이 탑재되어있음 4. 나 혼자만 셋팅한다고 치면 5만원대에서 꽤 좋은 성능을 뽑아줌 5. (인터컴 경우)해외에 나가서도 별다른 제약없이 사용 가능 단점- 1. 최초 설치가 어려울 수 있음 2. (인터컴 경우)구성원들이 모두 호환 기기를 갖추고 있어야 함 3. (인터컴 경우)사람에따라 불편함을 느낄 수 있음 4. (인터컴 경우)거리가 멀어지면 통신이 불가능 5. 헬멧에 주렁주렁 매달려있는게 거슬릴 수 있음 ------- 3. 스마트폰 채팅 어플 이건 별도로 설명 안해도 되지? 그냥 디스코드나 카카오톡 음성채팅방 파놓고 같이 대화할 인원들 초대해서 떠들면 되니까 같은 이유로, 시리어스 스키어가 아닌 찍먹스키어나 스키 첨 타보는 친구등, 장비가 없는 스키어들도 기존에 쓰던 이어폰하나 귀에꼽고타면 어느정도 그럭저럭 소통이 잘 된다 풍절음때문에 듣는사람이 귀가 아파서 그렇지... 다만 디스코드는 말하고 듣기까지의 1초정도의 딜레이가 있는 편이고, 이게 강습에서는 꽤 신경쓰일수가 있음 그리고 가장 큰 단점은 디스코드 이용중에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촬영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서로 찍어주거나 피드백 하고있는 상황이라면 채팅을 나갔다가 다시들어와야 하는등 불편함이 있음 그래도 압도적인 장점은 (일단 국내한정) 스키장 어디서든뿐 아니라 심지어 채팅방만 들어와져 있다면 강원도 스키장-부산에서도 바로바로 양방향 다자통신이 가능하다는 점 국내 스키장에서 사실상 데이터가 안터지는 곳은 없으니 레인보우 정상과 레드에 각각 있을지라도 바로바로 실시간 통신이 가능하다 다들 디스코드로 게임 해봤으니 알겠지만, 조잡한 이어폰 하나만 있어도 '일단' 다자통신에 무리가 없다 장점- 1. 거리 제약없이 데이터만 터진다면 아주 양호한 품질로 다자통신이 가능 2. 데이터소모량이 적고, 배터리도 많이 안 먹음 3. 별도의 통신기어가 없어도 기존에 가지고있던 일상 이어폰으로도 무리없이 통신이 가능(은 함..) 단점- 1. 송수신간 딜레이가 있어서 강습 등에서는 애로사항이 있음 2. 음성 채팅중에는 동영상 촬영이 불가능해서 별도의 통신용 투폰이나 촬영장비가 필요함 3. 전화가 올때 혼선이되어 불편함이 있음 4. 해외에서는 데이터가 안터지는 곳에서 사용이 힘듬 ----- 4. 스마트폰 무전기 어플 의외로 스마트폰으로도 무전기 기능을 하는 어플들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이는 데이터만 터지면 거리제약이 없어지는 스마트폰의 특성과 더불어서 다자통신은 가능하지만, 선택적으로 일방송신만도 가능하기때문에 특히 강습시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음 가장 많이 쓰이는 어플은 젤로톡 임 최초 설정후에 일반 무전기의 주파수 채널에 해당하는 채팅 채널을 개설후 소통대상들에게 공유하면되는 편리한 어플이다 소통자들이 모두 이어폰과 마이크로 무장하고있다면 아주 좋은 선택지 중 하나고(디스코드처럼 딜레이나 동영상촬영 불가 패널티가 없으니) 특히 강습자가 피강습자에게 일방적으로 피드백을 해주기가 좋음(괜히 장비 구비해서 빌려줄 필요없이 쓰던 이어폰 하나 가져오라고 하면 끗) 디코 채팅의 경우 딜레이도 있고, (피강습자가 송신을끄면되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채팅은 주변소리나 소음이 같이 묻어나와 들리기때문에 피강습자가 단순히 잘 듣기만해도 될 때에는 좋은 선택지로 보여진다 하지만, ptt조작을 스마트폰으로 해야하기때문에, 매번 말할때마다 스마트폰을 만지작거리긴 어려우니 이렇게 폴대나 손가락에 감아서 바로쓸수있는 ptt버튼도 잘 나오고있으니 참고 장점- 1. 딜레이가 없고 거리제한이 없으며 일방적 다자통신이 가능한 디지털 무전기의 스마트폰버전 2. 누르고 말해야하기 때문에 대화가 없을때 외부소음공해에서 자유로움 3. 강습자가 피강습자에게 별다른 장비대여없이 편하게 이용가긍 단점- 1. 스마트폰으로 조작해야해서 별도의 버튼 구비가 필수적임 2. 위의 무전기 단점과 비슷하게 사용법이 숙지되지않으면 쌍방소통이 힘들 수 있음 3. 채팅하듯이 여러명이 한꺼번에 떠들수가 없음 ----- 대략 이정도로 알아봤는데, 본인은 일반 블루투스 헬멧 기어에 디스코드로 가장많이 소통을 하고있음 우선 블루투스 기기간 호환성을 신경쓸 필요가 없어서 불특정 다수 스키어들하고 가장 편하게 소통 가능하고 스피커와 마이크가 잘 갖춰진 기어라면 풍절음이나 외부소음 차단도 꽤 괜찮은 편이라서 이번 시즌에는 다들 저렴하게 헬멧블투 장착해서 스갤럼들과 드립시전해가면서 즐스킹 해보자 슬로프에서 떠들면서 놀면 그것도 꽤 재밌거든 다들 좋은밤되고 이제 개장 2일 남았다 화이팅 - dc official App
작성자 : 슬로프펑크고정닉
싱글벙글 오픈 월드 장르를 완전히 바꾸어버린 게임
GTA 3뉴욕 타임즈가 언급한“지금까지 만들어진 게임들 중 가장 영향력 있고 성공한 게임중 하나.“다시 한번 강조하건대, GTA 3는 Grand Theft Auto 시리즈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처음 출시되었을 때, 이 게임은 혁신적인 걸작으로 여겨졌다.이전의 GTA 게임들 역시 성공적이었지만, GTA 3의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현대 게이머들은 2D에서 3D로의 전환이 많은 비디오 게임 회사에 얼마나 큰 파장이였는지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말할 것도 없이, GTA 3는 오픈 월드 그 자체이다. 그 당시 리버티 시티는 활기차고 번영하는 도시로 여겨졌다.현대 게이머들은 오늘날 GTA 3를 보고 어설픈 조작감과 썩은 그래픽이 있는 오픈 월드라고 경험할 수 있다. 그러나, GTA 3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 출시되었던 그때, GTA 3는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비디오 게임들 중 하나로서 유산을 확립했다.오픈 월드 게임은 1980년대부터 존재해 왔으며, 1984년의 엘리트가 가장 초기의 예 중 하나이다. 후에 등장한 쉔무와 같은 게임도 오픈 월드 장르의 초창기에 선구자였다. 그러나 GTA 3는 오픈월드 게임의 개념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렸다고 할 수 있다.사람들에게 'GTA 짝퉁'이라는 새로운 용어를 탄생시키기도 했다. 간단하게, 액션 어드벤처 요소가 있는 3D 오픈월드 게임이었다는 거다. 차량을 사용할 수도 있고 일반적으로 범죄 요소도 있었다.GTA 3가 성공한 이유는 단언컨대플레이어에게 부여된 무한한 자유도라고 할 수 있다.그냥 3D 오픈월드 게임이었다. 여기에 더해, 리버티 시티는 어둡고 삭막했다. 보행자를 비롯해 그곳에 거주하는 NPC들도 기억에 남는다. 당시 다른 게임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었다. 플레이어는 진정으로 무한한 자유를 누렸던 것이다.이 게임은 반선형적인 미션 시퀀스를 가지고 있었지만, 플레이어는 이를 강제로 수행하지 않아도 됐었다. 플레이어는 리버티 시티를 탐험하거나 무기, 방어구, 기타 수집품(램페이지 및 숨겨진 패키지 등)을 찾을 수 있었다.그 외에도 GTA 3는 성숙함이 넘쳤다. 당시만 해도 비디오 게임은 주로 청소년용 게임으로 여겨졌다. 성인용 타이틀도 있었지만, GTA 3는 뛰어난 게임 플레이가 돋보였다.모든 훌륭한 게임이 수익을 거두는 것은 아니지만, GTA 3는 마케팅 덕분에 예외적으로 잘 팔렸다. 이 성공은 다른 게임에서도 그 구조를 연구하도록 영향을 끼쳤고, 결국 'GTA 클론'이라는 개념이 탄생했다.궁극적으로 이 게임은 자유도를 강조한 오픈 월드 게임으로, 성숙한 테마를 통해 다른 게임과 차별화되었다.GTA 3가 얼마나 비평적으로 호평을 받았는지 알아보려면 PS2 메타크리틱 점수를 보면 된다. 평점은 97/100으로 GTA 5와 함께 시리즈 두 번째로 높은 평점을 받은 게임이다. 참고로, 이 두 타이틀은 GTA 4보다 단 1점 뒤처져 있다.이 게임은 메타크리틱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PS2 게임으로 '토니 호크의 프로 스케이터 3'와 동률을 이루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역대 6번째로 많이 팔린 PS2 게임이기도 하다. PS2는 역대 가장 성공적인 콘솔로 1억 5,500만 개 이상 판매되었다.이 목록에 포함된 게임 중 두 게임은 GTA 바이스 시티와 GTA 산 안드레아스였다. 당연히, 오픈 월드 경험으로서 GTA 3의 첫 번째 성공이 이 두 타이틀의 인기에 영향을 미친 것이다. 재밌는 사실이 하나 있다. GTA 산 안드레아스는 그 목록에서 1위이며, 최소 1,733만 장이 판매되었다.3D 오픈 월드 게임으로서 GTA 3의 성공이 이후 타이틀의 기반을 닦았다는 것은 GTA 시리즈를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지금까지, GTA 5는 1억 5천만 장 이상 판매되었으며, 이는 GTA 3의 공헌이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다.GTA 3는 이후 많은 최신 게임에서 모방한 대규모 샌드박스 환경을 갖추었다. 이 게임의 성우들 연기는 최고 수준으로, 이전의 오픈 월드 게임과 차별화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당시에, 이러한 유형의 게임에는 음성 연기가 없거나 웃음거리가 되는 개그 코드의 시도조차 없었다.(그리고 정작 주인공 클로드의 음성은 없는 것과 차에 가로막히거나 열 받았을때에자발적으로 중지손가락을 날리는 등의 개그요소도 있다)또한, 오픈월드 게임들에는 너무 단선적인 경우가 많았다. GTA 3에는 샌드박스 요소가 있었기 때문에 혁신적이었다. 다른 샌드박스 게임도 존재했지만 GTA 3와 같은 스타일로 제작되지는 않았다.또한, 게임의 컷신이 이전의 일부 비디오 게임보다 덜 딱딱하다는 점도 있다. 이로써, 때때로 게임 플레이가 훨씬 더 몰입감 있게 보이게 했다.GTA 3는 비디오 게임 문화를 전반적으로 변화시켰다. 그 시기, 그들은 그 어떤 경쟁작도 시도하지 못했던 3D 세계를 선보였다. 그 혁신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이 게임은 출연진과 게임 플레이를 완벽하게 보완하는 독특한 배경을 제공했다.GTA 3의 최초 출시일이 2001년 10월 22일이었으니시대상을 감안하면 게임계의 혁명이라고 불러도 모자랄 것이없었던 것이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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