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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1Pa!nt 게임 규칙
[시리즈]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2Pa!nt 레벨디자인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4_1Pa!nt 게임 규칙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3 퍼즐 스테이지 제작하기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2 퍼즐이냐 플랫포머냐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1 게임 제작의 시작 그리고 "색" · 퍼즐 플랫포머 게임 제작 후기 #0 게임 소개 (기획)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game_dev&no=160536우리 팀의 글이 벌써라면 벌써 4번째 글이다.사실 이미 개발이 된 부분들을 돌이켜 보며 어떤 이슈가 있었는지 고민하며 적는 글인데, 원래는 화, 금 연재 같은 형식으로 올리려 했는데 항상 집 와서 글 마무리 하다 보면 늦어져서 날 바뀌면서 올리는 것 같다. 그래도 이전에 하루에 글 2개 올리고 멈췄던 것 보다는 나아진 것 같아서 다행이다.우리 팀이 개발 중인 게임은 Pa!nt로 색깔을 활용한 퍼즐 플랫포머 게임이다. 이전에 몇 번 이야기를 다뤘지만 단순히 퍼즐 플랫포머라 하더라도 게임마다 서로 규칙이 다르고 이에 따라서 게임의 레벨 디자인이 달라질 것이다. 이번 글은 우리가 직접 경험하며 만들고, 사용했던 게임 Pa!nt의 규칙과 그 규칙이 만들어낸 플레이에서의 특징, 그리고 이것들과 별개로 활용하였던 레벨 디자인 방식들이다. 내 첫 기획 작품이고, 우리 회사 자체에서 누구도 게임 제작 경험이 없던 점에서 게임 제작 경험이 있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조금 답답하거나 부족할 수 있음을 참고해 주길 바란다.게임 규칙과 원리 설명1. 문은 처음에 들어가면 색이 지워져 있어, 이를 붓으로 색을 칠해야 본래 문으로 돌아와 작동하게 되어 있다. 이 규칙으로 인해서 플레이어는 최종 목적지인 붓이 2차 목적지가 되고, 문에 가기 전에 항상 붓을 획득하여야 하기에 "시작지점 - 문"이라는 단순한 직선에서 "시작지점 - 붓 - 문"을 통해서 하나의 꺾임을 가진 꺾인 선이 된다.단순히 문으로만 가면 됐을 때문으로 가기 전 붓을 먹어야 하게 되었을 때이렇게 중간 목적지를 통해서 동선이 복잡하게 만드는 것이 우리 게임의 가장 중심이 되는 게임의 원리이다.2. 주인공 “무니”는 같은 색의 벽은 통과하지만 다른 색의 벽은 통과하지 못한다. 이 규칙을 통해서 Pa!nt는 색이라는 하나의 상황에 따라서 갈 수 있는 모든 동선이 변화하게 된다. 그래서 실제로 확인해 보자면, 아래처럼 동일한 위치에서 갈 수 있는 선택지가 변화하게 된다.위의 이미지들은 동일한 위치에서 색이 달라짐에 따라서 선택 가능한 다음 행동들을 원으로 나타낸 것이다. 이를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우리 게임에서 색을 바꾸는 것은 선택이며, 이 선택은 다음 선택지로 연결되는 방식인 것이다. 3. 공중에서는 상호 작용이 불가하다.이 규칙은 우리 게임에서 앞선 색을 활용한 이동 가능 영역의 변화를 훨씬 더 큰 영향을 주도록 만들어준다. 이로 인해서 앞선 2의 설명 그림에서 빨간색 일 때 빨간색 물감을 잡을 수 없게 되는 것이고, 붓 또한 먹을 수 없고, 1의 설명에서 초록색으로 문에 갈 수 없게 되는 것이다.즉, Pa!nt에서는 하나의 행동을 하기 위해서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위치에 도착해야 하며, 그 위치를 단순히 지나가는 것은 인정되지 않기에, 그 위치의 색상에 맞추어 색을 조절해서 도착해야 한다는 조건이 추가되게 된다.4. 주인공 “무니”는 색을 바꾸기 위해서는 “색이 채워진” 물통이 필요하다.5. “색이 채워지지 않은” 물통은 “물감”을 사용해서 “색이 채워진 물통”으로 만들 수 있다. 이 4,5번의 규칙을 통해서 앞서 공중에서 상호작용이 불가능해 깰 수 없어졌던 스테이지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클리어 가능해진다.우리 게임은 이런 방식으로, 시작지점에서 붓을 먹고 문으로 가기까지의 과정을 다양한 색의 벽과 색을 바꿀 수 있는 장치들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구성하여, 목적지에 도착하기 위해 필요한 색들의 순서를 맞추어 나가는 게임이다.굳이 이야기를 하자면 복잡한 식의 괄호 순서를 맞추는 것과 비슷한 구조일 것이다. (시작지점(붓(붓에가기위한 길(길을 위한 길...))((문에 가기 위한 한길(길을 위한 길...))문) 끝)이 글은 4_2 레벨디자인 부분과 이어집니다.
작성자 : BIB고정닉
다시 쓰는 기업사-대우자동차
한 때 현대차도 잠시나마 앞지르며 경쟁 해봤던 회사에어컨이 시원하고 고속주행이 좋다는 장점도 있었지만 무겁고 연비가 안 좋다는 말을 들었던 회사대우자동차 이야기다이회사는 역사가 매우 복잡하다 갈라진 회사가 여럿 있어서 그렇다처음부터 사명이 대우차는 아니었다1955년 김제원-김창원 형제가 신진공업사를 세운 것이 시작 되어 미군으로 부터 불하받은 폐차 버스를 재생하고 수리하며 회사를 운영했고 이후 한국 최초로 엔진을 실내에 집어 넣고 만든 버스인 마이크로버스를 출시 하며 노랑차, 마이클이란 애칭으로 불리며 엄청난 판매고를 기록한다.그 이후 미군 폐차 부품을 이용해 닛산 블루버드를 이용해 신성호라는 세단을 출시하나 폐부품이라 좋지 않았던 차상태에 비싼 가격까지 겹쳐부진했다그러다 1965년 부도가 나 사라진 새나라자동차 부평공장을 인수하고 일본 도요타와 기술협약을 맺으며코로나크라운퍼블리카를 생산하며 큰 인기를 끈다이후 신진차는 하동환자동차까지도 계열사로 두고 여러 회사를 세우며 그룹의 형태를 띄우는데 이 중 하동환자동차는 지금의KG모빌리티로 이어진다심지어 한 때 경향신문까지도 인수해서 최전성기를 맞이한다그러나 도요타는 중국의 저우4원칙 발표가 나오자 신진과 결별하고 중국시장으로 넘어가며 신진은 위태로워진다이후 1972년 미국의 유명 차 회사와 50:50으로 합작회사를 세우는데 그 회사는 바로훗날 대우차 승용차 부분을 인수하는 GM이었다결국 신진은 여러 이유가 겹치며 몰락하며 사라지고 이 합작 회사의 지분 50이 한국산업은행에 인수되며 새한자동차로 사명이 바꿘다새한차로 바꿘 후 버스계의 전설인 BF101을 생산하며 잘나갔으나 얼마 안가대우에 인수되며 대우를 새 주인으로 맞이한다 다만 GM과의 협의를 마칠 때까지 새한차라는 사명이 유지되고 83년도가 되어서야 대우자동차로 사명이 바꿘다이후 대우는 GM계열사의 차들을 바탕으로 꽤 잘 나간다현대 그랜저 등장이전 고급차 시장을 점령했던 대우 로얄 시리즈들당시 오펠 카데트를 바탕으로 한국에 출시 된 월드카 르망로얄 시리즈의 메인 모델이자 GM-V플랫폼을 바탕으로 제작된 대우 프린스로 쏘나타 등장이전 Y2쏘나타 등장 이후에도 고급 중형차 시장을 점령했다이후 90년대 현대 기아 대우 쌍용으로 말이 되는 4대 자동차 메이커에 포함 되며 크게 성장했다90년대에 나온 대우차를 한가지 더 알아보자면 대우의 첫 고유모델이자 디자인 하나 만큼은 시대를 앞서갔다고 평가 받는 에스페로가 있다그러다 대우는 이제 독자적으로 차를 만들기를 원하는 상황이 온다 그러나 GM은 대우가 충실히 공장 역할만을 하기를 바라는 상황 이 때 GM과의 관계 청산 및 타 회사와의 협약을 위해 우회적으로 만든 회사가 있으니 바로대우국민차로 이 때 일본 스즈키와 협약을 맺으며 만든 차가 바로한국 최초 경차 티코소상공인들에게 극강의 가성비로 인기있는 다마스와 라보를 출시한다이후 1992년 대우는 GM의 지분을 인수하며 완전한 자회사로 만든다그 이후 나온 모델들을 보면일본 혼다 레전드 2세대를 들여와 한국에 판매했던 대우 아카디아삼분할 삼총사 중 막내였던 라노스김우중 대우그룹 회장이 직접 이름을 지을 정도로 애착을 가졌던 누비라소리없는 강자라는 차로 유명했던 대우 레간자등이 중 삼분할 삼총사 라노스 누비라 레간자는 대우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차로 나름 잘나갔다고 한다그러나 GM지분 인수 후 대우는 침체기를 걷다 완전히 사라지는 운명을 겪게 된다그 계기는 바로로쌍용차 인수였다당시 쌍용차의 부채 3조를 반으로 나눠 갚는 조건의 인수 였다그래서 당시 쌍용차에이런식으로 억지로 대우의 삼분할 그릴을 우겨넣고 대우차 로고가 들어가는 등의 흔적도 있었다 하지만 이 결정은 결국 대우차는 물론 대우그룹 전체가 사라지게 만들게 되는 원인이었고 결국 대우차는 GM에 인수되고 공중분해되며 사라졌다그렇게 우리가 아는 지금의 쉐보레로 이어진다
작성자 : 물냉면비빔냉면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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