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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용'과 일본 영화의 여명 - 1
무라카미 모토카는 '닥터 진'이나 '열혈검객 무사시'로 잘 알려진 만화가지만, 그에 못지 않은 또 하나의 걸작도 배출했다.바로 20세기 동아시아를 다룬 대하 걸작 '용' 이다.용은 귀족 가문의 후예 '류'와 도호쿠 빈농의 딸 '타쯔루'를 주인공으로 줄거리를 이어나간다. 류가 전형적인 대하 사극식모험에 투신하는데 반해서, 타쯔루는 정반대로 영화계를 통해꿈을 펼쳐나가며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나간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그런 타쯔루의 여정을 통해 1920-40년대, 일본 영화계의 여명과 몰락을 동시에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럼 각설하고 본론 들어가자.[이전 스토리]타쯔루는 도호쿠 빈농 집안 출신으로, 교토에서 하녀로 일하며학업의 꿈을 이어나가고 있었다. 하지만 우연히 여성 운동을하는 사람과 친해지게 되는데... 알고 보니 그 친구의 '동지'들은고위 귀족을 암살하려던 사회주의자들이었고, 그들과 얽힌 덕분에 타쯔루는 경찰서 신세를 지다 실업자가 된다. 게다가 암살혐의로 구속된 친구가 키우던 아이 5명까지 떠안게 되면서, 타쯔루는 졸지에 미혼모 신세가 되고 마는데.... 결국 타쯔루는 살기 위해 학교 때려치우고 일자리를 찾아나서게 된다.타쯔루가 일자리를 구한 곳은 우즈마사에 있는 N영화사(닛카츠) 부엌데기였다.우즈마사는 초창기 일본 영화사들의 촬영소가 집결한 곳이자, '일본의 헐리우드'라불리는 일본 영화의 산실이었다. 이 촬영장 중 일부는 아직도 남아있는데, 현재는 영화마을이란 이름으로 관광지화가 되어, 영화보다는 사극 테마파크 관광으로 유명하다.거기서 열심히 부엌일을 하던 타쯔루는, 어느날 본인의 운명을 바꿔줄 사람과 만난다.바로 당대 최고의 여배우 중 하나인 '이리에 타카코'(만화에서는 이리사와)다.짤에 나왔듯이 이리에는 일본 여배우 중에서도 독보적인 개성을 갖춘 인물이었다.이리에의 본명은 '히가시보죠 히데코'인데, 이름만 봐도 알겠지만 그녀는본래 유서 깊은 귀족인 히가시보죠 자작가의 서녀였다. 보통 이런 가문의 서녀들은조용히 신부 수업이나 하다 다른 귀족가 영식과 결혼하는게 보통이었다.하지만 운명은 이리에의 인생을 가만히 두지를 않았다. 20년대 경제 불황으로집안은 어려워졌고, 설상가상 아버지까지 죽으면서 히가시보죠 가문은 쇠락하고 만다.게다가 설상가상 관동대지진으로 이리에는 살 집마저 잃어버리는 최악의 상황에 빠지게 된다.결국 갈 곳이 없게 된 그녀는, 이미 배우로 일하던 오빠를 따라 영화계에 입문하게 된다.영화계 입문 후 이리에는 귀족이라는 독특한 배경과, 세련된 외모를 바탕으로1920년대 최고 여배우로 군림하게 된다. 작중에서는 감독들마저 굽신대는데,심지어 헐리우드에서 왔다는 감독마저 그녀 앞에서는 아부하기 바쁘다.여기 나오는 미국물 먹은 감독은 토머스 쿠리하라를 말하는데,설명 그대로 헐리우드에서 영화를 배운 1세대 영화인이었다.하야카와 셋슈같은 헐리우드 동양계 배우의 선구자도 그의 후배였다는데, 그래도 이리에에게는 꼼짝 못 하는 모습으로 나온다.전성기 시절 이리에의 위상을 보여주는 모습이다.타쯔루는 우연한 계기로 그런 이리에의 눈에 들게 되고,대사 암기력과 표현력에 주목한 이리에는 그녀를 여배우로 전격 발탁한다.뭐 계기 자체는 요즘 기준으로 보면 많이 오글거리지만... 옛날 대하사극은 다 그렇다...아무튼 이리에 덕분에 여배우가 된 타쯔루는 관례대로 닛카츠 촬영소 소장에게 인사를 간다. 하지만 되려 가자마자 애딸린 부엌데기가여배우로 뽑힌 전례가 없다며 쫓겨날 위기에 처한다. 하긴 애가 5명 딸린 여배우라니 지금 봐도 뜨악할거 같긴 하노 ㄷㄷㄷㄷ그 때 아이들이 소장인 '오노' 이사를 알아보면서 반전이 일어난다.이 '오노'란 1910년대 전설적인 배우인 '오노에 마츠노스케'를 말한다.오노에는 가부키 배우에서 영화배우로 변신한 인물로, 1900년대부터활동한 1세대 중에서도 1세대 배우였다. 그는 1910년대 사무라이 영화를연이어 성공시키며 시대를 주름잡는 배우로 군림했다. 하지만 1920년대들어 가부키스런 사무라이 영화가 구식이 되면서, 뒷방으로 물러나임원으로서 영화사 경영에 참여하게 된다.이제는 잊혀진줄 알았던 본인을 기억해준게 고마웠던지,오노에는 타쯔루를 쫓아내지 않고 여배우로 받아들여준다.그의 지지 덕분에 타쯔루는 영화 인생을 이어갈 수 있었지만,역시나 처음에는 그저 그런 단역들만 전전할 뿐이었다.하지만 오랜 고생 끝에 타쯔루는 마침내 어떤유명 영화감독이 만드는 신작에 조연으로 캐스팅된다. 그 감독이 누구냐 하면....바로 일본 고전주의 영화의 전설미조구치 겐지였다.- 다음 화에 계속- E 부문 신청합니다
작성자 : ㅇㅇ고정닉
지구상에 존재했던 엄청난 크기의 해양생물들...jpg
크시팍티누스(Xiphactinus) 상어를 제외한 일반 경골 어류중 가장 거대했던 물고기. 6m까지 자라는 대형종으로 다른 물고기를 통째로 삼키고 소화하던 도중 죽어서 화석화 된 것이 많다 위의 화석은 4m짜리 크시팍티누스가 2m짜리 어류인 길리쿠스를 삼킨 것. 화석과 사람의 크기를 비교해 보면 얼마가 거대한 녀석인지 알수 있다. 던클레오스테우스(Dunkleosteus) 과거에 디니크티스(Dinichthys)라고 불렸던 철갑어류로 공룡이 시대 이전에 살았던 거대종. 길이 10m에, 몸무게는 4톤이상의 엄청난 덩치를 자랑하는 뚱보 물고기다. 리니지에서 몬스터로 등장해 더욱 유명해진 육식성 거대어류. 톱니형 이빨이 달려있는 얼굴이 무지하게 험상궂게 생겼다. 리드시크티스(Leedsichthys) 지구역사상 가장 거대한 어류로 물고기판 흰긴수염고래로 불리는 녀석. 크기는 흰긴수염고래와 동급인 30m였으며 120톤이 넘는 몸무게였을 것으로 추정했으나 지금은 거품이 빠져서 몸길이 15m에 몸무게 60톤으로 수정되었다. 중생대 가장 큰 어류로 먹이도 흰긴수염고래와 똑같은 플랑크톤. 온순한 성격에 몸집이 워낙 거대하여 천적이라곤 같은 시대에 살았던 동급의 리오플레우로돈 뿐이였다. 모사사우루스(Mosasaurus) 수장룡이 아닌 바다도마뱀의 종류로 수장룡에 속하지 않는 바다의 이단아. 10m의 일반 모사사우르스 부터 18m급 자이언트 모사사우루스(하이노사우루스)까지 있다고 한다. 몸통과 머리의 비율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아무리 거대해도 일반 수장룡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가리가 작았다. 다만 수장룡보다 빠르고 유연한 몸체가 생존경쟁에 유리하지 않았을까 추측된다. 메갈로돈(Megalodon) 거대한 이빨이란 이름뜻에 걸맞게 지구 역사상 가장 거대했던 상어. 몸길이가 15m에서 최대 20m로 추정되며 스티븐 스필버그의 영화, 죠스 보다도 거대한 상어다. 마지막 사진은 6m급인 백상어의 치아와 메갈로돈 치아의 크기비교. 상어는 연골어류라서 화석이 될만큼 단단한 부분이 치아밖에 없기 때문에 이빨화석만이 발견된다. 문제는 이 상어가 진짜 백상아리류이냐 아니면 다른상어류이냐에 따라 추정 몸길이가 달라진다는 것. 과거엔 백상아리류라고 생각했지만 최근 연구결과 백상아리와는 전혀 다른 종류의 상어임이 확실해지고 있다. 바실로사우루스(Basilosaurus) 선사시대의 지중해인 테티스해를 누볐을 것으로 추측되는 바실로사우루스. 몸길이 18m ~ 25m정도로 몸체가 매우 긴 이빨고래류이며 모사사우르스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덩치는 월등히 크다. 모사사우루스처럼 상대적으로 아가리의 크기는 작지만 영리하고 재빠르며 단체사냥을 하는 포유류 포식자. 단독으로 돌아다니며 둔한 메갈로돈은 좀처럼 당해내지 못했을 것이다. 리오플레우로돈(Liopleurodon) 매끄러운 이빨이란 뜻으로 수장룡중 가장 거대하고 가장 빠른 바다의 제왕. 몸길이 25m에 몸무게가 80톤에 육박하는 거대한 몸체는 해왕룡(海王龍)으로 불리기에 손색이 없다고 알려졌으나 개뻥튀기된 속설로 밝혀졌다 실제로 리오플레우로돈은 크기가 6m로 바다악어와 비슷한 수준
작성자 : 설윤아기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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