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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13:신자유주의/인간자본론/관료제론/경험중심교육과정

30일전사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17.11.12 17:28:35
조회 834 추천 0 댓글 3

#개요

1. 신자유주의

 - 시장경제 논리를 교육에

 - 교육소비자 개인의 선택과 자율

 - 장점: 학교 간 경쟁 발전/학습자 선택권/자율적 교육제도

 - 단점: 학교의 본질적 속성 왜곡/입시 위주 가능성/국가의 교육 투자 저하 우려


2. 인간자본론

 - 교육: 사회경제 발전에 필요한 인적 자본 생산

 - 전제: 학력과 노동생산성을 비례/노동시장은 완전경쟁시장

 - 비판점: 과잉학력현상/선발가설/이중노동시장 이론


3. 베버의 관료제론

 - 대규모 조직/합법적+합리적/계층제/조직

 - 권위에 기반: 전통적/합법적/카리스마적 권위

 - 관료제의 특징/순기능/역기능

 - 학교의 관료제 특징: 전문화+세분화/엄격한 학교 조직/승진은 연공서열 순

 - 학교의 비관료제적 특징: 행정가의 일사분란한 통제의 어려움/재량권/교사-학생:인간적 관계

 - 결론: 이완결합체제


4. 경험중심 교육과정

 - 교육과정=아동의 성장 과정: 경험/생활

 - 전인교육 강조

 - 아동의 흥미/욕구 존중

 - 아동 개인차 반영

 - 장점: 흥미 유발 쉬움/민주시민 자질 함양에 도움/개인차 학습 용이

 - 단점: 체계적 지식 습득 미흡=기초학력 저하 우려/미숙한 교사가 운영하기 어려움/교육과정 분류 준거 불분명

 - 종류: 현성 교육과정/중핵중심 교육과정


#서론

교사가 교육철학 사조, 구조기능주의, 교육행정학 이론 그리고 교육과정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를 토대로 수업을 보다 유기적으로 구성할 수 있고, 이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글에서는 신자유주의, 인간자본론, 베버의 관료제론 그리고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논해보겠다.


#본론

신자유주의는 시장경제의 논리를 교육에 도입하고자 하는 사조이다.

교육소비자 개인의 선택과 자율을 중시한다.

장점으로 첫째, 학교 간 경쟁을 유도하여 발전을 꾀할 수 있고, 둘째, 학습자가 원하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어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으며, 셋째, 경직된 교육제도를 자율적이고 탄력적으로 바꿀 수 있다.

단점으로는 첫째, 교육의 본질적 속성인 민주적 공동체 형성 역할을 학교가 다하지 못 할 우려가 있고, 둘째, 소비자가 입시교육을 원할 경우 교육제도가 입시위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아지며, 셋째, 교육에 대한 책임을 일선 학교에 돌림으로써 국가의 교육 투자 저하가 우려된다.


인간자본론은 기능론적 인력양성이론 중에서도 발전교육론의 하나이다.

교육을 통해 사회경제 발전에 필요한 인간 자본을 생산할 수 있다고 바라본다.

인간자본론의 전제로는 첫째, 학력과 노동생산성은 비례한다는 것이고, 둘째, 노동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에 대한 비판 또한 적지 않은데, 첫째로, 고등실업자가 발생하는 과잉학력 현상을 설명하지 못하였다. 전제에 의하면 고학력자는 생산성이 높으며, 완전경쟁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어 우선 고용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선발가설을 통해 학력은 생산성이 아니라 상징적 지표에 불과하다는 것을 지적받는다. 학력은 근로자의 생산성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단지 사용자가 고용과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선발장치로만 작동될 뿐이라는 것이다.

셋째, 이중노동시장 이론에서는 노동시장이 능력에 따라 상위이동이 가능한 1차 시장과 승진 기회가 주어지지 않는 2차 시장이 있다고 보고, 2차 시장은 인간자본론으로 설명이 불가능하다고 바라본다.


베버의 관료제론에서 관료제란 대규모 조직을 합법적이고 합리적으로 계층제의 형태로 조직한 것을 말한다.

조직의 합리성은 권위에 기반을 두고 실행되는데, 권위의 종류에는 신분이나 계층에 의한 전통적 권위, 법이나 규정으로 정해진 합법적 권위, 개인의 능력에 근거한 카리스마적 권위가 있다.

관료제의 특징으로는

첫째, 분업과 전문화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나, 이는 권태감을 누적시킬 수 있다.

둘째, 몰인정성은 합리성을 증진시킬 수 있지만, 사기를 저하시킬 수 있다.

셋째, 권위의 위계는 순응과 원할한 조정을 가능케 하지만, 의사소통에 장해가 발생할 수 있다.

넷째, 규정과 규칙은 계속성과 통일성을 확보할 수 있지만, 경직된 문화와 목표전도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섯째, 경력지향성은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지만, 실적과 연공 사이의 갈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학교는 관료제적 특징과 비관료제적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

관료제적 특징으로는 교과목이 전문화, 세분화 되어 있고, 학교 조직 또한 엄격한 위계에 의해 조직되어 있으며, 승진에서 연공서열이 중시된다는 점이다.

비관료제적 특징으로는 교장과 같은 교육행정가의 일사분란한 통제가 어렵고, 교사에게는 재량권이 있으며,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인간적 관계에 가깝다는 점이다.

따라서 학교는 관료제적 특징과 전문직의 특징을 공유하는 이완결합체제로 볼 수 있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듀이의 영향으로 경험과 생활과 같은 아동의 성장 과정을 교육과정으로 바라본다.

특징으로는 첫째, 전인교육을 강조하고, 둘째, 아동의 흥미나 욕구를 존중하며, 셋째, 아동 개인차를 학습에 반영하도록 한다.

장점으로 첫째, 흥미를 유발하기 쉽고, 둘째, 민주시민 자질 함양에 도움이 되며, 셋째, 개인차 학습을 하기에 쉽다.

단점으로 첫째, 체계적 지식습득이 어려워 기초학력 저하가 우려되고, 둘째, 미숙한 교사는 운영하기 어려운 형태이며, 셋째, 교육과정 분류 준거가 불분명하다.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종류로는 현성 교육과정과 중핵중심 교육과정이 있다.

현성 교육과정은 교사가 학생과 협력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동적 형태의 교육과정으로 유능한 교사를 전제로 한다.

중핵중심 교육과정은 지식의 단편화와 아동 흥미 위주의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보완하고자 등장하였다. 중심학습과 주변학습으로 구성되는데, 먼저 중심학습을 지정하고 중심학습을 해결하기 위해 주변학습을 지정 및 배치한다. 청소년의 흥미와 필요에 맞는 경험을 선정할 수 있다. 교사는 아동과 협력하여 학습활동을 계획하고, 교사는 지식전달자가 아닌 학습아내자가 된다.


#결론

이상으로 신자유주의, 인간자본론, 베버의 관료제론,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러한 교육학 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는 교사가 2015개정 교육과정을 학교현장에 적용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는 또한 학생들의 올바른 학교적응과 교수학습 환경 이해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이다.

따라서 교사에게는 앞서 언급한 교육학 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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