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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30주년 기념작에 걸맞는 완성도를 보여준 '슈퍼로봇대전 30'

게임와이갤로그로 이동합니다. 2021.11.17 14:02:50
조회 1521 추천 10 댓글 27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하나의 IP가 30여년 동안 꾸준한 인기를 얻는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게임에서도 30여년 동안 꾸준하게 명맥을 유지하며 인기를 얻는 게임은 흔하지 않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닌텐도의 '슈퍼 마리오', '젤다의 전설' 시리즈가 있고 스퀘어 에닉스의 '파이널 판타지'나 '드래곤 퀘스트' 같은 게임이 있다. 이 게임들은 30여년 동안 꾸준히 출시됐고 인기를 얻어온 한결 같은 게임이다.

그리고 '슈퍼로봇대전'도 30년을 맞이하며 장수하고 있는 게임이다. 이번에 출시된 '슈퍼로봇대전 30'은 30주년 기념작이다. 플레이스테이션 4와 스위치, PC로 출시됐다. 이 시리즈는 1991년 4월 20일, 휴대게임기 게임보이로 첫 출시됐고 1991년 12월 29일 패밀리 컴퓨터로 '제2차 슈퍼로봇대전'이 출시됐다. 1991년부터 현재까지 꾸준하게 출시하고 있는 게임으로 올해로 정확히 30주년이 된다.

사실 30여년 동안 몇 차례 위기도 있었다. 낡았다고 평가받는 턴 방식 시스템, 그리고 지난해 출시한 모바일 게임 '슈퍼로봇대전 DD의 실패 등 때로는 실망스러운 게임도 있었기 때문에 30주년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기대 반 우려 반이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게임은 30주년 작품답게 기합이 팍 들어간 작품이다. 팬이라면 충분히 만족할 퀄리티의 게임으로 찾아왔다. 일단 메인 미션이 70개나 되고 여기에 에어리어 미션, 함내 미션 같은 서브 미션과 반복 미션도 준비되어 있어 게임 전체의 규모는 시리즈 최대 수준이라고 부를만 하다.


그리고 볼륨만 커진 것이 아니라 편의성도 좋아졌다. 기존까지는 메인 미션이 순차적으로 진행되고 분기점이 발생하는 구조였지만 이번에는 미션을 플레이어가 직접 선택하도록 변경했다. 그래서 자신이 보유한 기체들의 전투력에 따라 알맞은 수준의 난이도 미션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미션의 진행 순서에 따라 이벤트와 캐릭터들의 대사, 게임 진행 과정도 조금씩 달라진다. 그래서 기존 시리즈보다 좀더 깊이 있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전략 페이즈에서는 현재 선택할 수 있는 여러 미션이 표시되고 플레이어는 마음에 드는 미션을 선택하면 된다. 별 표시가 붙은 키 미션은 메인 스토리의 진행을 하고 다른 미션들은 강화 파츠나 새로운 동료를 만나고 자원을 얻어 기체나 동료를 강화할 수 있다. 그리고 진행한 서브 미션에 따라 키 미션이나 게임 진행 상황이 달라진다. 플레이어의 게임 진행 결과가 이후 게임에 반영되는 것이다.

게임의 진행은 과거의 게임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하지만 연출에 많은 공을 들였다는 것을 알 수 있고 그래서 전투 전후의 애니메이션을 보는 즐거움이 있다. 기존 시리즈와 동일한 연출도 등장하지만 상당수는 새로 제작됐다. 물론 게임을 오래 하다 보면 반복적이고 긴 애니메이션 때문에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번 게임에는 자동 진행이 생겼다. 전투조차 자동으로 진행할 수 있다. 그래서 게임을 하다가 귀찮다면 자동 전투로 해 놓고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인공지능이 아주 뛰어나지는 않아서 가끔은 클리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초반부 스테이지가 아닌 한에는 플레이어가 직접 진행하다가 잠시 귀찮을 때 맡겨두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게임 자체의 난이도도 높지 않아서 전략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진행할 수 있다. 물론 각종 강화는 꾸준하게 해야 한다. 그리고 반복 플레이를 하면서 풀 파워업 상태로 만들면 쉽게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그리고 맵 상의 메뉴 선택창이 링 커맨드 방식으로 변경됐다. 덕분에 UI가 좀더 쾌적해 졌고 숙련도 시스템이 폐지된 것도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UI 개선과 플레이어를 귀찮게 했던 일부 시스템의 삭제 등 편의성이 좋아서 '슈퍼로봇대전' 시리즈의 입문작으로서 적격이 아닐까 한다. 물론 기존의 팬이라도 굉장한 볼륨과 멋진 연출과 게임 구성으로 만족할 가능성이 높다.


몇 가지 단점을 지적하자면 번역이 조금 매끄럽지 않다. 게임을 하다 보면 어색한 번역을 가끔 볼 수 있는데 게임 진행과는 전혀 상관 없지만 그래도 아쉽다는 생각은 든다. 그리고 자동 전투를 넣었으면 좀더 완성도 있게 만들었다면 좋았을 것 같다. 반복 미션을 통해 기체를 강화시키는 경우가 많아 필요한 기능이라고 생각되지만 강적이 등장하면 여지없이 패배하고 만다. 그래서 마음 편히 맡기기에는 부족하다. 오히려 전투 상황을 망쳐놓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몇 가지 아쉬운 부분은 있지만 30주년 기념작에 걸맞는 완성도와 재미를 보여준다. 턴 방식에 대한 거부감만 없다면 전략 게임 팬이라면 오랜 시간 동안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것이다. 



▶ [리뷰] 30주년 기념작에 걸맞는 완성도를 보여준 '슈퍼로봇대전 30'▶ [리뷰] 짜릿함을 즐겨라...익스트림 스포츠의 총집합 '라이더스 리퍼블릭'▶ [리뷰] 전투하고 교감도 하자! 국산 서브컬처 게임의 자존심 '블루 아카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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