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날 선물로 아이브 포토카드를 사달라고 해서 온라인으로 주문했더니 '가카'(가짜카드)라며 울고불고 난리네요. '찐카'(진짜카드)는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직장인 이모(42) 씨는 요즘 걸그룹 아이브에 푹 빠진 초등학교 4학년 딸아이 때문에 '팬 문화'를 익히느라 진땀을 빼고 있다.
딸이 좋아하는 멤버의 포토카드를 얻기 위해 같은 앨범을 몇장씩 사주기도 하고, 레코드샵 '오픈런'을 뛰며 대기번호를 받아 앨범을 사주기도 한다.
아이돌의 사진을 프린트해 판매하는 '가카' 대신 매장 개점 시간을 기다렸다가 문이 열리면 있는 힘껏 달려야 겨우 구할 수 있는 '찐카' 구매 정보를 얻으려고 온라인에 질문을 남기기도 했다.
포토카드는 명함 크기의 아이돌 셀카 사진으로, 주로 앨범을 사면 받을 수 있다. 음악방송 공개방청을 하거나 아이돌이 모델로 활약하는 브랜드의 음식을 사 먹는 방법으로도 구할 수 있다.
서울 성북구에 사는 직장인 김모(40) 씨도 초등학교 1학년 딸아이 덕분에 자칭 '아이돌 전문가'가 됐다.
작년엔 뉴진스, 올해는 보이그룹 투어스(TWS)에 빠진 딸과 함께 그룹 멤버의 이름을 외우고 노래를 따라부르며 함께 장단을 맞춰주고 있다.
김 씨는 딸이 어린이날 선물로 사달라고 한 투어스 앨범도 준비해뒀다.
김 씨는 "나쁜 친구와 어울리며 '이상한 짓'을 하는 것보다 차라리 '덕질'을 하는 게 훨씬 더 건전한 취미생활이라고 생각한다"며 "딸아이와 함께 문화생활을 하는 것도 일상 속 활력이 돼 즐겁다"고 말했다.
학부모 중에는 아이돌에게 열광하는 자녀들을 보며 19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이나 H.O.T 등에 환호하던 학창 시절 추억이 떠올라 거부감이 들지 않는다는 반응도 적지 않다.
정민재 대중음악평론가는 "최근 아이브나 뉴진스 등 일부 걸그룹이 '초통령' 소리까지 들으며 초등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어린 나이에 콘서트 등 문화적인 경험을 쌓으면 인생의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우려 섞인 시선도 있다. 원하는 아이돌 멤버의 포토카드가 나올 때까지 앨범을 수십장씩 사달라고 부모를 조르거나 웃돈을 주고 포토카드를 사는 아이들도 있기 때문이다.
음악계에서도 앨범 대량 구매를 부추기는 아이돌 산업의 구조적 문제가 꾸준한 논란거리다.
기술 발달로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듣는 경우가 대부분인데도 각종 상술로 CD 구매 심리를 부추겨 집집마다 앨범이 처치 곤란 상태에 놓이는 세태에 대한 비판도 많다.
직장인 한모(45) 씨는 "이제 CD를 들을 방법도 없는데 포토카드 때문에 계속 앨범을 사달라고 한다"며 "아이브 컴백이 반갑지 않을 정도"라고 토로했다.
곽금주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는 "또래문화 때문에 친구가 좋아하는 아이돌을 따라 좋아하고 함께 포토카드를 사는 경향이 있다"며 "무조건 못 사게 하면 금지 대상에 대한 욕구가 강해지니 어린이날에 원하는 것 하나만 골라보라는 식으로 절제력을 키워줄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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