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를 반납하거나 갖고 있던 자동차를 처분해야 할지 고민하는 고령 운전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최근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소식이 연이어 보도되는 상황에서 더 이상 남일처럼 느껴지지 않는다는 이유다. 그러나 막상 자동차가 없으면 당장 기본적인 편의를 누리기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대중교통 인프라가 열악한 지역의 경우 집에서 버스 정류장이나 지하철 역까지 수십 분을 걸어야 한다. 특히 농촌은 농사를 지으러 밭으로 가려면 자동차 없이는 무리인 경우도 많다. 이젠 ‘고령 운전자는 사고를 낸다’는 시선 때문에 필요에 의한 이동도 눈치를 보게 됐다며 한숨 섞인 목소리가 나온다.
고령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 42.5% “75세 되면 그만할래”
고령층도 운전을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다. 고령자가 운전에 대해 느끼는 부담이 75세를 기점으로 높아진다는 통계 결과도 있다. 최근 온라인상의 모든 뉴스를 달구는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에 고령자의 운전면허를 박탈하자는 다소 극단적인 목소리도 있지만, 대중교통조차 제대로 이용하기 어려운 비수도권에서는 어르신들은 싫다고 해도 어쩔 수 없이 운전을 해야 한다.
지난 20일 국토연구원은 국토정책브리핑 ‘활력있는 초고령 사회를 위한 대중교통 역할 강화 방안’을 통해 조사한 충청권 고령자 470명의 면접 결과를 밝혔다. 그 결과 60대 후반의 42.5%가 75세에는 운전을 그만두고 싶다고 대답했다. 이는 73세의 8.2%보다 5배 많은 수치다.
편의시설 접근성 좋다면 운전 안 해도 활력 증가
80세 이후 운전을 중지하고 싶다는 응답은 60대와 70대를 가리지 않고 100%였다. 매일 운전하는 고령자의 비율은 비수도권이 66.1%로, 수도권의 41.3%보다 높게 나타났다. 운전을 하는 고령자의 경우, 그렇지 않은 고령자보다 활동 시간과 기회 모두 높게 나타났다.
자신의 거주지 인근에 일평균 버스 운행 횟수가 많으면 고령자의 활동 시간이 증가하는 경향도 비수도권에서 더 부각됐다. 전통시장이나 대규모 점포로의 접근성이 좋다면 고령자의 활력이 높아지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고령화 가속되는 사회 세심한 정책 받쳐줘야
국토연구원은 고령자들이 충분한 활력으로 여유 있는 노후를 보내기 위해 비수도권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더욱 높일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다. 특히 중요한 의료 서비스나 전통시장, 대규모 상업시설 등 고령자들이 더욱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해당 시설들에 대한 시외버스 기능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지방 중소도시 고령자들의 주요 일상 중 하나는 오일장이다. 이 오일장의 이용 여건 개선을 위해, 인근 4~5개 지역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은 후 ‘지역 연합 장날 버스’를 운영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사회적 시스템이 이들의 접근성을 개선해 준다면 고령자 운전에 대해 걱정할 일도 줄어들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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