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먼트뉴스 김민정 기자] 방역당국은 21일부터 만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노바백스 백신 사전예약을 시작한다.
21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하 추진단)에 따르면 노바백스 백신을 맞는 18세 이상 연령대는 사전예약 누리집(http://ncvr.kdca.go.kr) 등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스스로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은 누리집을 통한 대리예약, 전화예약(1339·지방자치단체 콜센터) 등을 이용하면 된다.
접종 희망자는 예약일 2주 이후부터 접종일을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전예약 첫날인 21일에 예약을 할 경우, 3월 7일부터 접종일을 선택할 수 있다.
2차 접종일은 1차 접종일로부터 3주 후로 자동 예약된다.
1·2차 접종을 다른 백신으로 접종했더라도 의학적 사유로 동일 백신을 접종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3차접종을 노바백스로 교차 접종을 받을 수 있다.
노바백스 백신은 지난 14일부터 도입됐는데, 카카오톡·네이버 앱이나 의료기관 예비명단을 활용하거나 지정위탁기관 등을 찾아가 당일 접종을 해야 했다.
정부는 노바백스 백신이 도입된 이후 미접종자들의 접종 참여가 증가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노바백스는 기존 다양한 백신에 적용된 유전자재조합 방식으로 제조돼 거부감이 덜하다.
한편 이날부터 40대 이상 기저질환자도 화이자의 코로나19 경구용(먹는) 치료제인 '팍스로비드'를 처방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팍스로비드 투약 대상은 60세 이상, 면역저하자, 40·50대 기저질환자로 확대됐다.
기저질환에는 당뇨병, 고혈압을 비롯한 심혈관질환, 만성신장질환, 만성폐질환(천식 포함), 암, 과체중(BMI 25 이상) 등이 포함된다.
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팍스로비드 투약 대상을 확대하고 있으며,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브리핑에서 기저질환자의 범위도 재정립해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 영역
획득법
① NFT 발행
작성한 게시물을 NFT로 발행하면 일주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 1회)
② NFT 구매
다른 이용자의 NFT를 구매하면 한 달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시마다 갱신)
사용법
디시콘에서지갑연결시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